표제지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II. 연구 방법 22
1. 양적 자료 수집 및 분석 22
가. 표집 설계 22
나. 학생 설문지 개발 및 설문조사 진행 25
다. 교사 설문지 개발 및 설문조사 진행 30
라. 지역사회 자료 추가 33
마. 통합자료 구축 및 분석 34
2. 질적 자료 수집 및 분석 37
가. 인터뷰 조사 37
나. 해외사례 문헌검토 39
III. 이주민 밀집지역 이주배경 학생의 인구학적 배경 40
1. 부모의 학력 40
2. 가정의 교육자원 규모 42
3. 가족 구성원의 출생국 43
4. 사용하는 언어 46
5. 주거 및 지역사회 환경 48
IV. 이주민 밀집지역 이주배경 학생의 교육경험 실태 50
1. 교사가 경험하는 학생지도 50
가. 학생지도의 어려움 51
나. 교사의 다문화적 교수 효능감 57
2. 학생이 경험하는 학교교육 59
가. 교육에의 접근 59
나. 학습의 과정 64
다. 학습의 성과 69
3. 부모가 경험하는 자녀교육 74
가. 부모의 교육적 관심 74
나. 부모의 학교교육 활동 참여 77
4. 학생이 경험하는 기타 교육 81
가. 사교육 이용 81
나. 지역사회 시설 활용 82
V. 이주민 밀집지역 이주배경 학생의 교육경험 개선 85
1.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 및 효과 85
가. 학교의 다문화 친화성 측면 87
나.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측면 106
2.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 및 효과 113
가. 학교의 다문화 친화성 측면 114
나.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측면 122
3. 부모의 자녀교육 경험 개선 방안 및 효과 125
가. 학교-가정의 소통 강화 126
나. 학교-지역사회의 연계 강화 127
다.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운영 127
VI. 이주민 밀집지역 다문화 정책학교의 효과성 129
1. 학교의 다문화 친화성 측면 129
가. 다문화 중점학교 129
나. 다문화 예비학교 130
다. 다문화 연구학교 131
라. 다문화 국제혁신학교 132
마. 다문화 정책학교 132
2.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측면 134
가. 밀집학교의 자체/연계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성 134
나. 정책학교의 자체/연계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성 137
VII. 인종·민족적 소수집단 학생의 교육경험 개선을 위한 해외 정책 사례 141
1. Promise Neighborhoods 프로그램(미국) 143
2. Model Schools for Inner Cities 프로그램(캐나다) 149
3. 시사점 153
VIII. 요약 및 제언 156
1. 종합 요약 156
2. 논의 및 제언 158
참고문헌 166
부록 170
부록1 : 학생용 설문지(한국어·영어 병기 버전, 초·중학교 공용) 170
부록2 : 학생용 설문지(한국어·중국어 병기 버전, 초·중학교 공용) 178
부록3 : 학생용 설문지(한국어·러시아어 병기 버전, 초·중학교 공용) 186
부록4 : 교사용 설문지(초·중학교 공용) 194
부록5 : 설문 진행 안내문(다문화교육 업무 담당 교사용, 중학교) 202
부록6 : 설문 진행 안내문(다문화교육 업무 담당 교사용, 중학교) 203
부록7 : 설문 진행 안내문(담임교사용, 초·중학교 공용) 204
부록8 : 인터뷰 요청서(교사용, A유형) 205
부록9 : 인터뷰 요청서(교사용, B유형) 208
부록10 : 분석변인 구성 211
판권기 213
〈표 II-1〉 최종적으로 자료가 회수된 학교 목록 24
〈표 II-2〉 밀집도에 따른 지역-학교-학생수 빈도분석 결과 28
〈표 II-3〉 밀집도에 따른 학교급별 학생수 빈도분석 결과 28
〈표 II-4〉 밀집도에 따른 지역 및 학년별 학생수 빈도분석 결과 29
〈표 II-5〉 밀집도에 따른 성별 학생수 빈도분석 결과 29
〈표 II-6〉 밀집도에 따른 이주배경 여부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30
〈표 II-7〉 교사의 교직경력 32
〈표 II-8〉 다문화교육 업무 담당 교사 여부 33
〈표 II-9〉 밀집도에 따른 다문화가구 비율 34
〈표 II-10〉 밀집도 및 학교급별 학생수 34
〈표 II-11〉 밀집도 및 학교급별 교원 일인당 학생수 34
〈표 II-12〉 인터뷰 질문 구성 38
〈표 II-13〉 지역 및 교육지원청별 인터뷰 참여자 39
〈표 III-1〉 어머니 학력 41
〈표 III-2〉 아버지 학력 41
〈표 III-3〉 가정의 교육자원 규모 43
〈표 III-4〉 학생 본인 출생국 44
〈표 III-5〉 어머니 출생국 45
〈표 III-6〉 아버지 출생국 45
〈표 III-7〉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 46
〈표 III-8〉 동네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 47
〈표 III-9〉 친구들과 주로 사용하는 언어 47
〈표 III-10〉 주거 및 지역사회 환경 48
〈표 IV-1〉 이주배경 학생 지도에 따르는 어려움: 학습지도 52
〈표 IV-2〉 이주배경 학생 지도에 따르는 어려움: 생활지도 54
〈표 IV-3〉 이주배경 학생 지도에 따르는 어려움: 이해·소통 56
〈표 IV-4〉 이주배경 학생 지도에 따르는 어려움의 영향: 업무가중 57
〈표 IV-5〉 교사의 다문화적 효능감 58
〈표 IV-6〉 지역 및 이주배경에 따른 무단지각 경험 60
〈표 IV-7〉 학교급 및 이주배경에 따른 무단지각 경험 60
〈표 IV-8〉 지역 및 이주배경에 따른 무단결석 경험 62
〈표 IV-9〉 학교급 및 이주배경에 따른 무단결석 경험 62
〈표 IV-10〉 지역 및 이주배경에 따른 학습 저해 분위기 65
〈표 IV-11〉 학교급 및 이주배경에 따른 학습 저해 분위기 65
〈표 IV-12〉 지역 및 이주배경에 따른 학교 소속감 67
〈표 IV-13〉 학교급 및 이주배경에 따른 학교 소속감 67
〈표 IV-14〉 지역 및 이주배경에 따른 학업 성취도 70
〈표 IV-15〉 학교급 및 이주배경에 따른 학업 성취도 71
〈표 IV-16〉 지역 및 이주배경에 따른 교육적 포부 72
〈표 IV-17〉 학교급 및 이주배경에 따른 교육적 포부 73
〈표 IV-18〉 지역 및 이주배경에 따른 부모의 교육적 관심 75
〈표 IV-19〉 학교급 및 이주배경에 따른 부모의 교육적 관심 75
〈표 IV-20〉 비이주배경 학생 부모의 학교교육 활동 참여 78
〈표 IV-21〉 이주배경 학생 부모의 학교교육 활동 참여 79
〈표 IV-22〉 사교육 이용 81
〈표 IV-23〉 지역사회 청소년 시설 인지 현황 83
〈표 IV-24〉 지역사회 청소년 시설 이용 현황 84
〈표 V-1〉 교사연수 지원 87
〈표 V-2〉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교사연수 지원 88
〈표 V-3〉 언어강사 배치 89
〈표 V-4〉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언어강사 배치 90
〈표 V-5〉 보충·개별학습 지도 강화 92
〈표 V-6〉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보충·개별학습 지도 강화 93
〈표 V-7〉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대 94
〈표 V-8〉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대 95
〈표 V-9〉 교수학습 과정의 다문화 친화성 증대 96
〈표 V-10〉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교수학습 과정의 다문화 친화성 증대 97
〈표 V-11〉 학교풍토의 다문화 친화성 증대 99
〈표 V-12〉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풍토의 다문화 친화성 증대 99
〈표 V-13〉 학교장의 다문화적 리더십 100
〈표 V-14〉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장의 다문화적 리더십 101
〈표 V-15〉 학교-가정의 소통 강화 102
〈표 V-16〉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가정의 소통 강화 103
〈표 V-17〉 학교-지역사회의 연계 강화 104
〈표 V-18〉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지역사회의 연계강화 105
〈표 V-19〉 자체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성 108
〈표 V-20〉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자체 다문화 프로그램 109
〈표 V-21〉 연계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성 110
〈표 V-22〉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연계 다문화 프로그램 111
〈표 V-23〉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교사연수 지원 114
〈표 V-24〉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언어강사 배치 115
〈표 V-25〉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보충·개별학습 지도 강화 117
〈표 V-26〉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대 118
〈표 V-27〉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교수학습 과정의 다문화 친화성 증대 118
〈표 V-28〉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풍토의 다문화 친화성 증대 119
〈표 V-29〉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장의 다문화적 리더십 120
〈표 V-30〉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가정의 소통 강화 120
〈표 V-31〉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지역사회의 연계 122
〈표 V-32〉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자체 다문화 프로그램 123
〈표 V-33〉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연계 다문화 프로그램 124
〈표 V-34〉 부모의 자녀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가정의 소통 강화 127
〈표 V-35〉 부모의 자녀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교-지역사회의 연계 강화 127
〈표 V-36〉 부모의 자녀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자체) 128
〈표 V-37〉 부모의 자녀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연계) 128
〈표 VI-1〉 다문화 친화성 충족도에 대한 '다문화 중점학교'의 영향 130
〈표 VI-2〉 다문화 친화성 충족도에 대한 '다문화 예비학교'의 영향 131
〈표 VI-3〉 다문화 친화성 충족도에 대한 '다문화 연구학교'의 영향 131
〈표 VI-4〉 다문화 친화성 충족도에 대한 '다문화 국제혁신학교'의 영향 132
〈표 VI-5〉 다문화 친화성 충족도에 대한 '다문화 정책학교'의 영향 133
〈표 VI-6〉 밀집학교의 자체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성 135
〈표 VI-7〉 밀집학교의 연계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성 136
〈표 VI-8〉 정책학교의 자체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성 138
〈표 VI-9〉 정책학교의 연계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성 140
〈표 VII-1〉 프라미스 네이버후드의 10가지 목표와 15가지 지표 145
〈표 VIII-1〉 이주민 밀집지역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영향 요약 157
〈표 VIII-2〉 이주민 밀집지역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영향 요약 157
〈표 VIII-3〉 이주민 밀집지역 부모의 자녀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영향 요약 158
[그림 IV-1] '교사가 경험하는 학생지도' 분석 모형 50
[그림 V-1] 교사의 학생지도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분석 모형 85
[그림 V-2] 학생의 학교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분석 모형 113
[그림 V-3] 부모의 자녀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분석 모형(I) 125
[그림 V-4] 부모의 자녀교육 경험 개선 방안의 효과 분석 모형(II) 125
[그림 VI-1] 정책학교의 다문화 친화성에 대한 영향 분석 모형 129
[그림 VII-1] 2014년 프라미스 네이버후드 프로그램 보조금 수혜 지역 144
[그림 VII-2] 2015-2016년 기준 8개 군집과 해당 지역 내의 모델 스쿨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