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Ⅰ. 서론 9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12
Ⅱ. 연구배경 14
1. 성평등교육의 이해 15
2. 선행연구검토 18
3.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운영 현황 21
Ⅲ. 연구내용 28
1. 심층면접개요 29
2. 심층면접자의 일반적 특성 30
3. 심층면접 질문 내용 33
4. 분석방법 35
5. 심층면접 결과 분석 35
6. 소결 52
Ⅳ. 표준강의안 개발 53
1. 표준강의안 개발 개요 54
2. 전문강사 워크숍 55
3. 대상별 표준강의안 65
4. 소결 73
Ⅴ. 표준강의안 활용방안 75
1. 시범운영 및 피드백 76
2. 마을공동체 중심 활성화 77
참고문헌 79
판권기 80
〈표 Ⅲ-1〉 심층면접 조사 내용 30
〈표 Ⅲ-2〉 심층면접 대상의 성별 30
〈표 Ⅲ-3〉 심층면접 대상 분류 31
〈표 Ⅲ-4〉 면접대상 기관 분류 31
〈표 Ⅲ-5〉 심층면접 참여 기관 및 단체명 31
〈표 Ⅲ-6〉 강사의 성평등 관련 강의 경력 32
〈표 Ⅲ-7〉 기관 및 단체용 질문 내용 33
〈표 Ⅲ-8〉 강사용 질문 내용 34
〈표 Ⅲ-9〉 기관 및 단체에서 요구하는 강의안 내용 39
〈표 Ⅲ-10〉성평등교육과 관련하여 여성재단에 요구하는 내용 40
〈표 Ⅲ-11〉 기관 및 단체에서 생각하는 성평등 정착을 위해 필요한 것 42
〈표 Ⅲ-12〉 강사들이 요구하는 강의안 내용 45
〈표 Ⅲ-13〉 강사들이 성평등과 관련하여 여성재단에 요구하는 내용 47
〈표 Ⅲ-14〉 강사들이 생각하는 성평등교육 정착을 위해 필요한 것 51
〈표 Ⅳ-1〉 공무원 성평등교육 강의 계획안 56
〈표 Ⅳ-2〉 청소년 성평등교육 강의계획안 57
〈표 Ⅳ-3〉 지역주민 성평등교육 강의계획안 58
〈표 Ⅳ-4〉 전문강사 워크숍에서 분석한 대상의 특성과 강의제목 59
〈표 Ⅳ-5〉 대상별 강의시연 및 코칭 내용 63
〈표 Ⅳ-6〉 공무원 성평등교육 표준강의안 67
〈표 Ⅳ-7〉 청소년 성평등교육 표준강의안 69
〈표 Ⅳ-8〉 지역주민 성평등교육 표준강의안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