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35
제1절 배경과 목적 36
제2절 주요내용과 구성 39
제2장 세계 음악산업 현황과 특성 41
제1절 세계 음악시장의 동향과 특성 42
1. 세계 콘텐츠산업과 음악산업 규모 42
2. 세계 음악시장과 한국 음악시장의 규모와 특징 45
제2절 세계 음악산업의 주요 트렌드 48
1.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와 스트리밍의 양극화 48
2. 라이브 음악과 공연 시장의 성장 50
제3절 세계시장에서 K팝의 효과와 영향력 54
1. K팝을 통한 경제적 효과 54
2. K팝을 통한 비경제적 효과 65
3. K팝과 한류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사례 67
제3장 장르로서의 K팝 : 특성과 구조 70
제1절 K팝의 양면성 : 글로벌 대중음악이자 한국의 지역음악 71
제2절 획일화와 혼종(混種)화: 문화세계화와 K팝의 형성 73
1. 문화세계화 73
2. 획일화와 혼종화 74
3. 음악산업과 문화세계화 76
제3절 아이돌-기획사 시스템 78
1. 아이돌 78
2. 기획사 82
제4절 음악산업 유통ㆍ소비의 디지털화와 K팝의 세계화 90
1. 디지털 싱글 90
2. 글로벌 K팝 수용자와 유튜브 93
제4장 글로벌 시장에서의 K팝 95
제1절 K팝 세계화 현황 96
1. K팝 한류의 형성과 발전 96
2. 글로벌 K팝 스타 현황 99
제2절 동아시아 권역에서의 K팝 103
1. K팝의 주요 시장 103
2. 동아시아 지역 문화로서의 K팝 104
3. '참고대상'으로서의 K팝 106
제3절 동아시아 외 권역에서의 K팝 112
1. 비교적 적은 수출액 112
2. 유튜브, 소셜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중심의 K팝 소비 113
3. '이국적인 음악'으로서의 K팝 119
4. 교류 확대 및 시장 다변화의 필요성 123
제4절 K팝 뮤지션 해외 성공사례 분석 127
1. 빅뱅(BigBang): 멤버 전원의 출중한 음악 실력을 바탕으로한 월드 투어 127
2. 방탄소년단(BTS): 팬들과의 끊임없는 직접 소통 128
3. 잠비나이(Jambinai): 음악 페스티벌을 통한 해외 진출 131
4. 카드(KARD): 새로운 시장 개척의 가능성 133
제5장 K팝 글로벌 확산을 위한 다변화 전략 136
제1절 K팝 전문가 조사결과 137
1. 조사개요 137
2. 조사결과 138
제2절 K팝 가치사슬별 다각화 전략 154
1. 기획/제작 단계 154
2. 유통/공급 단계 156
3. 마케팅/홍보 단계 157
제3절 음악장르의 다변화 전략 160
1. K팝의 장르적 특성 160
2. 음악장르 다양성을 위한 방안 161
제4절 음악시장과 지역의 세분화 전략 164
1. 한국 음악의 지역별 수출 현황과 특성 164
2. 동영상 소비와 팬덤, 그리고 구매력에 따른 세분화 166
3. K팝의 국가ㆍ지역별 세분화 전략 167
제5절 K팝 수용자 다변화 전략 175
1. 자발적 팬덤의 '놀이공간로서 K팝 채널' 175
2. 세대와 인종의 변화에 따른 수용자 전략 176
3. 공감 스토리텔링의 필요성 178
제6장 결론 180
제1절 논의결과와 시사점 181
1. 기존 시장의 안정적인 유지 및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대 181
2.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해외 진출 전략 수립 필요성 183
3. 아이돌-기획사 시스템 외의 음악에 대한 지원 184
4. 자율적 경험을 공유하는 K팝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 185
5. K팝 인기 지역의 현장 공연 기회 확대 187
6. K팝 저작물에 대한 불법 유통 문제 해소 189
7. 국가별 문화 코드 및 에티켓 교육을 통한 반한 정서 해소 191
8. 양방향 문화교류 행사를 통한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 193
9. 해외 음반기업 네트워크 확대 및 협업 전략 194
제2절 음악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와 정책방향 197
제3절 연구의 제언 및 한계 201
참고문헌 203
[부록] 209
판권기 221
〈표 Ⅱ-1〉 세계 음악시장 규모 : 현황과 전망(2016~2021) 42
〈표 Ⅱ-2〉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 현황과 예측 43
〈표 Ⅱ-3〉 장르별 세계 콘텐츠산업 시장 점유율 44
〈표 Ⅱ-4〉 2016년 세계 음악시장 순위 총괄표 45
〈표 Ⅱ-5〉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47
〈표 Ⅱ-6〉 한국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7
〈표 Ⅱ-7〉 실연권 수익 글로벌 10대 국가 52
〈표 Ⅱ-8〉 문화콘텐츠상품 수출액과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상품 직접수출효과 54
〈표 Ⅱ-9〉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과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효과 55
〈표 Ⅱ-10〉 방한 외래관광객 현황 57
〈표 Ⅱ-11〉 외국인 관광객 남이섬 방문 현황 58
〈표 Ⅱ-12〉 글로벌 한류실태조사 주요결과 66
〈표 Ⅱ-13〉 기존 문헌에서 제시된 K팝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 69
〈표 Ⅲ-1〉 기획사 소속 연습생 스케줄 86
〈표 Ⅳ-1〉 글로벌 K팝 스타로 언급된 가수들 100
〈표 Ⅳ-2〉 지역별 인기 K팝 가수 101
〈표 Ⅳ-3〉 한국 음악산업 동아시아 권역 수출액 현황 103
〈표 Ⅳ-4〉 한국 음악산업 동아시아 외 권역 수출액 현황 113
〈표 Ⅳ-5〉 세계 음악산업 부분별 시장 점유율 113
〈표 Ⅳ-6〉 글로벌 음악산업 스트리밍 서비스 수익 증가율 2012-2016 114
〈표 Ⅳ-7〉 2016년 글로벌 음악산업 음원 수익 비중 114
〈표 Ⅳ-8〉 브이앱 2017년 상반기 사용자 수 대비 유료 구매자 비율 118
〈표 Ⅴ-1〉 조사개요 137
〈표 Ⅴ-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8
〈표 Ⅵ-1〉 중국 내 한국저작물 저작권 권리정보 확인 190
〈표 Ⅵ-2〉 해외 지역별 법률 컨설팅 건수 190
[그림 Ⅰ-1] 연구 체계 및 구성도 40
[그림 Ⅱ-1] 2016년 세계 음악산업 규모와 성장세 43
[그림 Ⅱ-2] 2015년 세계 온라인 음악시장 분포 지도 48
[그림 Ⅱ-3] 세계 주요 스트리밍 서비스 49
[그림 Ⅱ-4] 세계 음악산업 부문별 시장 점유율 비교 50
[그림 Ⅱ-5] 2016년 세계 음악시장 수익 현황 51
[그림 Ⅱ-6] 세계의 대표적인 EDM 페스티벌 53
[그림 Ⅱ-7] 화장품 브랜드 문샷의 K팝 광고모델 56
[그림 Ⅱ-8] 방한 외래관광객 추이(1997-2016) 56
[그림 Ⅱ-9] 롯데면세점의 패밀리콘서트 59
[그림 Ⅱ-10] 2015년 'Grand K-Pop Festival' 현장 외국인 관람객 60
[그림 Ⅱ-11] 대상 홍초 광고모델 '카라' 61
[그림 Ⅱ-12] 서울막거리 광고모델 '장근석' 62
[그림 Ⅱ-13] 걸그룹 '소녀시대'의 인텔 광고모델 63
[그림 Ⅱ-14] SM의 외식사업 브랜드 SMT SEOUL 64
[그림 Ⅱ-15] 2NE1 '내가 제일 잘 나가' 뮤직비디오의 인기 지역 68
[그림 Ⅳ-1] 중국 CCTV를 통해 방영된 〈사랑이 뭐길래〉 96
[그림 Ⅳ-2] 중국 베이징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는 클론 97
[그림 Ⅳ-3] 슈퍼주니어 팬들의 2011년 루브르 박물관 앞 플래쉬 몹 98
[그림 Ⅳ-4] 싸이의 2012년 뉴욕 타임스퀘어 새해 맞이 공연 실황 99
[그림 Ⅳ-5] 포브스의 '30세 이하 유명인' 수익 순위 30위 내에 오른 빅뱅 100
[그림 Ⅳ-6] 샤이니의 영국 공연을 보러온 현지 팬들 102
[그림 Ⅳ-7] 한류 기사와 K팝 기사의 연도별 중요도 변화 104
[그림 Ⅳ-8] K팝 그룹 B1A4(위)를 모방했다고 여겨지는 중국 그룹 결승단(아래) 108
[그림 Ⅳ-9] 태국의 여성 4인조 그룹 캔디 마피아 109
[그림 Ⅳ-10] 태국의 여성 5인조 그룹 가이아 110
[그림 Ⅳ-11] 쇼키치의 〈Back to the Future〉 자켓 사진 110
[그림 Ⅳ-12] 일본 TBS 방송의 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한 빅뱅 115
[그림 Ⅳ-13] 일본 거주 팬이 제시한 오마이걸 음반 구매 영수증 116
[그림 Ⅳ-14] 브이앱 실행화면 117
[그림 Ⅳ-15] 방탄소년단의 앨범 차트 Top 10 소식을 전하는 빌보드 118
[그림 Ⅳ-16] 잠비나이의 공연 모습 121
[그림 Ⅳ-17] 비(非)영미권 출신으로 전 세계적 성공을 거두었던 그룹 아바 122
[그림 Ⅳ-18] 술탄 오브 더 디스코와 한국, 일본, 노르웨이 음악인들과의 합동 공연 포스터 124
[그림 Ⅳ-19] 빅뱅의 공연과 앨범 사례 127
[그림 Ⅳ-20] 방탄소년단의 AMA 2017 공연 모습과 해외 팬 129
[그림 Ⅳ-21] 벨라 유니온과 계약을 체결한 잠비나이 132
[그림 Ⅳ-22] 카드의 앨범 자켓 133
[그림 Ⅴ-1] 해외에서 인기있는 대표적인 4대 K팝 그룹 139
[그림 Ⅴ-2] 전문가가 응답한 K팝 인기 비결 140
[그림 Ⅴ-3] K팝 인기시장(좌)과 전략시장(우) 142
[그림 Ⅴ-4] 수익의 측면에서 K팝 긍정시장(좌)과 부정시장(우) 144
[그림 Ⅴ-5] K팝 인기 견인 음악장르 146
[그림 Ⅴ-6] K팝 해외 진출시 가장 중요한 단계 149
[그림 Ⅴ-7] K팝 해외 진출 장애요인 150
[그림 Ⅴ-8] K팝 해외 진출시 정부의 지원필요 부분 152
[그림 Ⅴ-9] 음악산업 가치사슬 단계별 흐름 154
[그림 Ⅴ-10] K팝 가치사슬별 다각화 전략과 세부방안 158
[그림 Ⅴ-11]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64
[그림 Ⅴ-12] 브이라이브,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페이지 166
[그림 Ⅴ-13] 영상소비와 팬덤, 그리고 구매력에 따른 국가별 위치 167
[그림 Ⅴ-14] 글로벌 음악시장 지역 다변화ㆍ세분화를 위한 거점 국가 168
[그림 Ⅴ-15] 2012, 2016, 2021년 인도네시아 음악시장 부문별 시장점유율 169
[그림 Ⅴ-16] 베트남인의 연령별 음악선호도 170
[그림 Ⅴ-17] 2014 브라질 월드컵 '뮤직뱅크 인 브라질' 172
[그림 Ⅴ-18] 방탄소년단의 곡 〈이불킥〉 가사 번역 화면 173
[그림 Ⅴ-19] 한류 콘텐츠 최초 이용 장르와 연령 (일본팬의 경우) 177
[그림 Ⅴ-20] 일본에서 K팝 인기요인 178
[그림 Ⅴ-21] 브이 라이브의 팬 참여 번역 서비스 "V Fansubs" 179
[그림 Ⅵ-1] 넷플릭스 큐레이션 서비스 186
[그림 Ⅵ-2] K팝 전문 큐레이션 서비스 체계 187
[그림 Ⅵ-3]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사무소 현황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