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조선후기 대일 교류와 영도의 공간적 특성 / 양흥숙 3
Ⅰ. 시작하는 말 4
Ⅱ. 조선후기 대일교류와 부산 5
1. 통신사로 간 부산사람들 5
2. 통신사와 고구마 수입 8
3. 일상적 대일교류의 공간, 왜관 12
Ⅲ. 조선후기 영도의 공간적 특성과 이미지 17
1. 영도의 공간적 특성 17
2. 상주 공간 영도의 가능성 21
3. 봉산(封山)과 지역사람들 22
4. 일본 그림 속의 영도-일본인의 영도 인식 24
Ⅳ. 맺음말 30
참고자료 40
조선후기 동래부의 고구마 전래 과정과 정착 경로 / 오인택 42
Ⅰ. 머리말 43
Ⅱ. 고구마의 전래 과정 44
1. 명칭과 종자의 도입 44
2. 재배법의 도입과 초기 재배 55
Ⅲ. 고구마 재배의 정착 과정 62
1. 甘藷(감져)의 길 62
2. 고금아(孝行芋)의 길 68
Ⅳ. 맺는말 75
참고문헌 79
영도 사람들의 기억과 조내기고구마 / 차철욱 81
Ⅰ. 머리말 82
Ⅱ. 일제강점기 영도의 고구마 재배 82
1. 도시 배후 농업지대로서 영도 82
2. 일산배기 마을의 형성과 고구마 생산 87
Ⅲ. 조내기고구마 생산경험과 변화 92
1. 조내기고구마 생산 경험 92
2. 채소재배와 조내기고구마의 포기 105
Ⅳ. 조내기고구마 기억의 재구성 108
Ⅴ. 맺음말 111
참고문헌 113
한국문학에 나타난 고구마 재현 : 영도-고구마 스토리텔링을 위한 시탐 / 문재원 115
Ⅰ. 들어가면서 116
Ⅱ. 도시브랜드와 스토리텔링 116
1. 스토리텔링(storytelling) 116
2. 도시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118
Ⅲ. 한국문학의 고구마 기억과 재현 119
1. 음식기호, 고구마 119
2. 가족로망스와 고구마: 가난과 추억 120
3. 고구마 남녀: 군고마/찐고구마, 도시/시골, 생산/소비 129
4. 배제와 포괄의 관계 132
가. 배제: 계급투쟁의 부산물 132
나. 포괄: 선물 공동체 135
5. 재생의 역설 공간 140
6. 고구마의 지역성 143
Ⅳ. 영도 고구마 스토리텔링에 다가가기 149
참고문헌 155
조내기 고구마를 활용한 영도구 도시활성화 방안 : 문화관광 자원화 및 역사공원조성사업을 중심으로 / 최강림 156
Ⅰ. 머리말 15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7
Ⅱ. 이론적 고찰 159
1. 도시활성화 159
2. 도시정체성과 도시이미지 : 도시특성화 전략 160
3. 도시마케팅과 도시브랜드 : 도시활성화 전략 163
Ⅲ. 현황 및 사례조사 165
1. 현황 조사 165
2. 사례 조사 168
3. 현황 및 사례 조사를 통한 논의 사항 175
Ⅳ. 도시활성화 방안 177
1. 도시이미지 및 도시브랜드 제고 177
2. 문화관광 자원화 178
3. 역사공원 조성사업 179
4. 지속가능한 고구마 관련 사업의 시행 181
Ⅴ. 맺음말 183
참고문헌 183
판권기 184
영도 사람들의 기억과 조내기고구마 / 차철욱 86
그림 1. 동아일보 1924년 3월 9일 86
그림 2. 청학동 조내기고구마 재배지역 87
그림 3. 1950년 일산배기마을 주변 현황 91
조내기 고구마를 활용한 영도구 도시활성화 방안 : 문화관광 자원화 및 역사공원조성사업을 중심으로 / 최강림 158
그림 1. 연구의 내용 및 과정 158
그림 2. 도시활성화의 개념 160
그림 3. 도시정체성과 도시이미지의 관계 163
그림 4. 도시마케팅과 도시브랜딩의 관계 164
그림 5. 영도구 사회적 기업ㆍ마을기업 홍보 전시대 165
그림 6. 영도구 고구마 활용 기업 166
그림 7. 영도구 고구마 활용 기업의 생산품 166
그림 8. 조엄-조내기고구마 시배지 역사공원 조감도 167
그림 9. 조엄-조내기고구마 시배지 역사공원 컨텐츠 및 시설물 계획 168
그림 10. 나가사키 오우라 텐슈도 앞의 카스텔라 회사 직영점 169
그림 11. 나가사키 오우라 텐슈도 앞의 카스텔라 회사 직영점 매장 내부 170
그림 12. 가고시마 철도역사에 전시된 고구마 활용 특산품 171
그림 13. 가고시마 생산 고구마 관련 특산품 172
그림 14. 고구마관 173
그림 15. 고구마 월드 및 직영농장 174
그림 16. 고구마 월드 공간 구성 174
그림 17. 고구마 시배지를 통한 도시이미지 및 도시브랜드의 제고 178
그림 18. 고구마 체험공간 사례(충북 옥천군) 180
그림 19. 삼진어묵 문화ㆍ홍보ㆍ판매 공간시설 181
그림 20. 주민중심의 마을만들기의 주체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