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및 절차 19
Ⅱ. 국내ㆍ외 사례조사 22
1. 국내 사례 22
가. 국가기술표준원 22
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6
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31
라. 한국U러닝연합회 34
마. 사이버대학교 36
2. 국외 사례 42
가. 미국 DEAC 42
나. 영국 QAA 45
다. 유럽연합 ESG 46
3. 타기관 유사 평가 지표 분석 결과 49
가. 내용심사 평가 지표 종합분석 49
나. 신규ㆍ운영평가 지표 종합 분석 50
Ⅲ. 요구 분석 52
1. 의견 수렴 방법 52
2. 분석 결과 52
가. 내용심사 지준 관련 의견 수렴 52
나. 운영평가 지표 관련 의견 수렴 73
Ⅳ. 원격교육연수원 품질관리기준 87
1. 원격교육연수원 내용심사 기준 87
가. 내용심사 기준 1차 개선안 87
나. 내용심사 2차 기준 개선안 98
2.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기준 105
가. 신규 인가 기준(안) 105
나. 평가 영역 별 세부 내용 108
다. 원격교육연수 설비 기준(안) 131
3.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평가 기준 137
가. 운영 평가 기준 개선 방안 137
나. 평가 영역 별 세부 내용 140
다. 행정 처분 기준 방안 159
4. 타당성 검증 163
가. 내용심사 기준 164
나. 신규 인가 평가기준 169
다. 운영 평가기준 177
Ⅴ. 결론 및 제언 185
참고문헌 192
[부록 1]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평가 편람(안) 195
제1장 원격교육연수원 개요 197
1. 원격교육 개요 198
2. 원격교육연수의 정의 199
3. 원격교육연수의 종류 199
4. 관련 법규 200
제2장 원격교육연수원 신규인가 심사기준 및 절차 201
1. 신규인가 신청 자격 기준 202
2. 인가 절차 및 방법 203
3. 신규인기 심사 기준 207
제3장/제2장 신규인가 신청서 작성 방법 244
1. 신청서 작성 방법 245
2. 운영 계획서 작성 방법 250
[붙임] 원격교육연수 설비 기준(안) 277
[부록 2]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평가 편람(안) 283
제1장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평가 세부 지표 285
Ⅰ. 기관운영[적/부] 287
Ⅱ. 운영준비[적/보완/부] 289
Ⅲ. 운영기관[15점] 294
Ⅳ. 조직 및 인력[15점] 298
Ⅴ. 시설 설비[15점] 301
Ⅵ. 연수운영[35점] 304
Ⅶ. 연수지원[10점] 310
Ⅷ. 정보관리 및 접근성[10점] 313
Ⅸ. 사용자평가[20점] 316
제2장 운영평가 보고서 작성 방법 319
기본 요건 327
운영 요건 333
[붙임 1] 원격교육연수 설비 기준(안) 353
[붙임 2] 이의신청서 양식 359
[붙임 3] 서약서 360
[붙임 4] 원격교육연수원 인가 취소 등 행정처분 기준(안) 361
[부록 3] 원격교육연수원 내용심사 편람(안) 363
Ⅰ. 내용심사 개요 365
1. 목적 365
2. 추진근거 365
3. 심사대상 365
4. 사후관리 365
Ⅱ. 내용심사 절차 및 세부 내용 366
1. 신청기관 및 신청대상 366
2. 심사 방법 및 기준 367
3. 내용심사위원 구성 369
4. 내용심사 신청 및 절차 369
5. 내용심사 수수료 372
6. 내용심사비 환불 373
7. 기타 유의사항 374
[붙임 1] 내용심사 평가영역 및 세부항목 376
[붙임 2] 원격교육연수원 연수과정 내용심사기준 (혼합형) 378
[붙임 3] 원격교육연수원 혼합형 연수 운영 기준 379
판권기 381
〈표 Ⅰ-1〉 연구 방법 및 절차 19
〈표 Ⅱ-1〉 이러닝 품질인증 관련 표준 목록 22
〈표 Ⅱ-2〉 초중등교육 콘텐츠 평가영역 24
〈표 Ⅱ-3〉 산업 교육 분야 콘텐츠 품질 평가영역 25
〈표 Ⅱ-4〉 초중등교육 분야 서비스 품질 평가영역 26
〈표 Ⅱ-5〉 학점은행제(원격)운영 평생교육시설 평가영역 27
〈표 Ⅱ-6〉 평가 지표의 평가영역 및 세부항목 29
〈표 Ⅱ-7〉 NIPA 이러닝 콘텐츠 품질 평가지표 32
〈표 Ⅱ-8〉 한국U러닝연합회 콘텐츠 심사 기준 35
〈표 Ⅱ-9〉 사이버대학 설립 인가 심사 기준 38
〈표 Ⅱ-10〉 사이버대학 평가 기준 40
〈표 Ⅱ-11〉 DEAC 원격교육 인증 평가지표 43
〈표 Ⅱ-12〉 ESG 내부 및 외부 품질보증 표준 47
〈표 Ⅱ-13〉 국내 지표 및 타기관 유사 평가 지표 분석 49
〈표 Ⅱ-14〉 원격교육 관련 평가 기준 분석 51
〈표 Ⅲ-1〉 지표의 적합도와 중요도 54
〈표 Ⅲ-2〉 영역별 적합도와 중요도 차이 55
〈표 Ⅲ-3〉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연수내용의 적절성_연수목표 57
〈표 Ⅲ-4〉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연수내용의 적절성_연수내용 59
〈표 Ⅲ-5〉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연수내용의 적절성_최신성 62
〈표 Ⅲ-6〉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연수내용의 적절성_정확성 64
〈표 Ⅲ-7〉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윤리성 66
〈표 Ⅲ-8〉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무결성 69
〈표 Ⅲ-9〉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저작권 71
〈표 Ⅲ-10〉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기타요건 73
〈표 Ⅲ-11〉 운영평가 지표의 적합도와 중요도 74
〈표 Ⅲ-12〉 영역별 적합도와 중요도 차이 75
〈표 Ⅲ-13〉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기관운영 77
〈표 Ⅲ-14〉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조직 및 인력 79
〈표 Ⅲ-15〉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연수운영 80
〈표 Ⅲ-16〉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기반시설 82
〈표 Ⅲ-17〉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학습관리시스템 84
〈표 Ⅲ-18〉 기관별 IPA 분석 결과 : 연수운영우수사례 86
〈표 Ⅳ-1〉 원격교육연수원 내용심사 기준 변화 89
〈표 Ⅳ-2〉 원격교육연수원 내용심사 기준 1차 개선 방안 90
〈표 Ⅳ-3〉 1차 기준(안)에 대한 KERIS 수정 의견 100
〈표 Ⅳ-4〉 원격교육연수원 내용심사 기준 2차 개선 방안 101
〈표 Ⅳ-5〉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평가기준 변화 106
〈표 Ⅳ-6〉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평가기준 개선(안) 비교 107
〈표 Ⅳ-7〉 원격교육연수 서버 설비 기준(안) 131
〈표 Ⅳ-8〉 원격교육연수 소프트웨어 설비 기준(안) 133
〈표 Ⅳ-9〉 원격교육연수 네트워크 설비 기준(안) 134
〈표 Ⅳ-10〉 원격교육연수 콘텐츠 운영 품질관리 설비 기준(안) 135
〈표 Ⅳ-11〉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안) 136
〈표 Ⅳ-12〉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평가기준 변화 138
〈표 Ⅳ-13〉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평가기준 개선(안) 비교 139
〈표 Ⅳ-14〉 위반사항별 벌점표 및 적용 기준(안) 161
〈표 Ⅳ-15〉 '개인의 권인보호' 평가영역 분석 결과 164
〈표 Ⅳ-16〉 '기타' 평가영역 분석 결과 165
〈표 Ⅳ-17〉 '연수구성' 평가영역 분석 결과 165
〈표 Ⅳ-18〉 '연수내용' 평가영역 분석 결과 166
〈표 Ⅳ-19〉 '윤리성' 평가영역 분석 결과 167
〈표 Ⅳ-20〉 '기타 요건 충족사항' 평가영역 분석 결과 168
〈표 Ⅳ-21〉 기본요건 '운영기관'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0
〈표 Ⅳ-22〉 기본요건 '운영준비도'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0
〈표 Ⅳ-23〉 '운영기관'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1
〈표 Ⅳ-24〉 '조직 및 인력'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3
〈표 Ⅳ-25〉 '시설설비'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4
〈표 Ⅳ-26〉 '연수운영'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5
〈표 Ⅳ-27〉 '연수지원' 평가 영역 분석 결과 176
〈표 Ⅳ-28〉 '정보관리 및 접근성' 평가 영역 분석 결과 176
〈표 Ⅳ-29〉 '연수원규칙'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7
〈표 Ⅳ-30〉 '기관운영'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7
〈표 Ⅳ-31〉 '운영준비도'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7
〈표 Ⅳ-32〉 '운영기관'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8
〈표 Ⅳ-33〉 '조직 및 인력' 평가영역 분석 결과 179
〈표 Ⅳ-34〉 '시설설비' 평가영역 분석 결과 180
〈표 Ⅳ-35〉 '연수운영' 평가영역 분석 결과 181
〈표 Ⅳ-36〉 '연수지원' 평가영역 분석 결과 183
〈표 Ⅳ-37〉 '정보관리 및 접근성' 평가영역 분석 결과 184
〈표 Ⅳ-38〉 '사용자 평가' 평가영역 분석 결과 184
[그림Ⅰ-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그림Ⅰ-2] 연구 내용 및 범위 18
[그림Ⅰ-3]/[그림Ⅰ-4] 국내외 사례 분석 21
[그림 Ⅲ-1] IPA분석 예시 53
[그림 Ⅲ-2] IPA분석 : 지표 영역별 적합도와 중요도 54
[그림 Ⅲ-3] IPA분석 : 연수내용의 적절성_연수목표 적합도와 중요도 56
[그림 Ⅲ-4] IPA분석 : 연수내용의 적절성_연수내용 적합도와 중요도 58
[그림 Ⅲ-5] IPA분석: 연수내용의 적절성_최신성 적합도와 중요도 61
[그림 Ⅲ-6] IPA분석 연수내용의 적절성_정확성 적합도와 중요도 63
[그림 Ⅲ-7] IPA분석 윤리성 적합도와 중요도 65
[그림 Ⅲ-8] IPA분석 무결성 적합도와 중요도 68
[그림 Ⅲ-9] IPA분석 : 저작권 적합도와 중요도 70
[그림 Ⅲ-10] IPA분석 : 기타요건 적합도와 중요도 72
[그림 Ⅲ-11] IPA분석 : 운영평가 지표 영역별 적합도와 중요도 74
[그림 Ⅲ-12] IPA분석 : 기관운영 적합도와 중요도 76
[그림 Ⅲ-13] IPA분석 : 조직 및 인력 적합도와 중요도 78
[그림 Ⅲ-14] IPA분석 : 연수운영 적합도와 중요도 79
[그림 Ⅲ-15] IPA분석 : 기반시설 적합도와 중요도 81
[그림 Ⅲ-16] IPA분석 : 학습관리시스템 적합도와 중요도 83
[그림 Ⅲ-17] IPA분석 : 연수운영우수사례 적합도와 중요도 85
[그림 Ⅳ-1] 정보시스템 참조모델 (교육부, 2016) 133
〈그림 1〉 원격 교육과 이러닝 198
부록붙임표목차
[표 1] 서버 설비 기준 277
[표 2] 소프트웨어 설비 기준 279
[표 3] 네트워크 설비 기준 279
[표 4] 원격교육용 정보보호시스템 설비 기준 280
[표 5] 콘텐츠 운영ㆍ품질관리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280
[표 6] 콘텐츠 개발 및 품질 관리를 위한 조직 구성 281
[표 7] 학습관리시스템 기능 282
[표 1] 서버 설비 기준 353
[표 2] 소프트웨어 설비 기준 355
[표 3] 네트워크 설비 기준 355
[표 4] 원격교육용 정보보호시스템 설비 기준 356
[표 5] 콘텐츠 운영ㆍ품질관리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356
[표 6] 콘텐츠 개발 및 품질 관리를 위한 조직 구성 357
[표 7] 학습관리시스템 기능 358
부록붙임그림목차
[그림 1] 정보시스템 참조모델 278
[붙임 1] 원격교육연수 설비 기준(안) 354
[그림 1] 정보시스템 참조모델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