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연구 개요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방법 및 내용 10
3. 연구의 기대효과 및 최종목표 12
1) 연구의 기대효과 12
2) 연구의 최종목표 12
Ⅱ. 국내외 선행연구고찰 13
1. 좌회전 교통류 관리 방법 13
1) 좌회전의 보호, 비보호 결정 14
2) 좌회전 전용차로의 설치 15
3) 좌회전 현시 15
2. 좌회전 차로 설계 기준 17
3. 신호 교차로 서비스 수준 평가 20
4. 회전차로의 영향(Turnbay Interaction) 22
5. 교통영향평가 분석 모형 26
Ⅲ. TPCLT 운영현황 분석 및 분석대상 교차로 선정 28
1. TPCLT 운영현황 분석 28
2. 분석 대상교차로 운영 현황 분석 32
1) 도평리 입구 교차로 : 3지 신호교차로 32
2)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4지 신호교차로 36
3. 좌회전 적정 대기차로 길이 분석 40
1) 도평리 입구 교차로 -3지 신호교차로 40
2)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4지 신호교차로 42
4. 시사점 44
Ⅳ. TPCLT도입 타당성 및 효과분석 46
1. TPCLT 도입 타당성 분석 46
1) 도평리 입구 교차로 -3지 신호교차로 46
2) 초월읍사무소 교차로 -4지 신호교차로 56
Ⅴ/Ⅵ.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0
Ⅵ/Ⅶ. 참고문헌 73
Ⅶ/Ⅷ. 부록 74
판권기 96
〈표 Ⅱ-1〉 대향직진 자로수에 따른 결정기준 15
〈표 Ⅱ-2〉 감속길이 (국토교통부, 2013) 19
〈표 Ⅱ-3〉 신호교차로의 서비스 수준 기준 20
〈표 Ⅱ-4〉 신호교차로의 서비스 수준 기준 21
〈표 Ⅱ-5〉 신호운영과 좌회전 차로별 구분 21
〈표 Ⅱ-6〉 거시적모형과 미시적모형의 비교(김은지, 2017) 27
〈표 Ⅲ-1〉 시범운영 지점별 효과분석 결과 30
〈표 Ⅲ-2〉 4지 교차로 1차, 2차 효과분석 결과의 차이 31
〈표 Ⅲ-3〉 도평리 입구 교차로 교통량 32
〈표 Ⅲ-4〉 도평리 입구 교차로 개선전 신호운영현황 33
〈표 Ⅲ-5〉 접근로별 방향별 녹색신호시간 및 신호대기시간 33
〈표 Ⅲ-6〉 도평리 입구 교차로 지체분석 35
〈표 Ⅲ-7〉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교통량 37
〈표 Ⅲ-8〉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개선전 신호운영현황 37
〈표 Ⅲ-9〉 접근로별 방향별 녹색시간 37
〈표 Ⅲ-10〉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지체분석 39
〈표 Ⅲ-11〉 도평리 입구 교차로 북측 접근로 좌회전 교통량 42
〈표 Ⅲ-12〉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북측 접근로 좌회전 교통량 44
〈표 Ⅳ-1〉 도평리 입구 교차로 신호운영 대안별 현시 및 신호시간 47
〈표 Ⅳ-2〉 도평리 입구 교차로 신호운영 대안별 지체시간 분석결과 49
〈표 Ⅳ-3〉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신호운영 대안별 현시 및 신호시간 56
〈표 Ⅳ-4〉 초월읍사무소사거리 신호운영 대안별 지체시간 분석결과 59
〈그림 Ⅰ-1〉 연구수행절차도 11
〈그림 Ⅱ-1〉 좌회전 교통류 관리방법 진전과정 13
〈그림 Ⅱ-2〉 좌회전 차로의 구성 17
〈그림 Ⅱ-3〉 교차로 구조와 좌회전 CASE 구분 22
〈그림 Ⅱ-4〉 TPCLT 신호운영 예시(FHWA, 2008) 23
〈그림 Ⅱ-5〉 Storage Bay Spill Back (TRB, 2015) 24
〈그림 Ⅱ-6〉 Ring-and-Barrier Diagram for Re-service of Left-Turn Phase (TRB, 2015) 24
〈그림 Ⅱ-7〉 Merging of Two Heavy Upstream Movement (TRB, 2015) 25
〈그림 Ⅲ-1〉 개선전후 효과분석 28
〈그림 Ⅲ-2〉 서비스 수준별 교차로 개소수 29
〈그림 Ⅲ-3〉 도평리 입구 교차로 전경 32
〈그림 Ⅲ-4〉 접근로 이동류별 지체시간 및 신호대기시간 34
〈그림 Ⅲ-5〉 접근로 이동류별 평균정지횟수, 차량당제어지체시간 35
〈그림 Ⅲ-6〉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교차로 전경 36
〈그림 Ⅲ-7〉 접근로 이동류별 평균정지횟수, 차량당제어지체시간 38
〈그림 Ⅲ-8〉 도평리 입구교차로 좌회전 차로 설치 현황 40
〈그림 Ⅲ-9〉 초월읍사무소 입구 교차로 좌회전 차로 설치 현황 42
〈그림 Ⅳ-1〉 도평리입구교차로 신호운영대안 46
〈그림 Ⅳ-2〉 개선전(좌)과 3현시최적화(우) 대안의 현시 소요율 48
〈그림 Ⅳ-3〉 3지 신호교차로 신호대안별 3지 신호교차로효과분석결과(교차로 총 제어지체 시간) 49
〈그림 Ⅳ-4〉 3지 신호교차로 3현시 신호운영 VS TPCLT 운영 시 접근로별 지체시간 차이 50
〈그림 Ⅳ-5〉 3지 교차로 교통량 증감에 따른 신호운영대안 효과 51
〈그림 Ⅳ-6〉 3지 교차로 교통량 증감에 따른 신호대안별 처리 교통량 52
〈그림 Ⅳ-7〉 3지 교차로 좌회전 교통량 증감에 따른 TPCLT 운영 효과 53
〈그림 Ⅳ-8〉 3지 교차로 좌회전차로 V/C에 따른 TPCLT운영효과(교차로지체시간) 54
〈그림 Ⅳ-9〉 3지 교차로 좌회전차로 V/C에 따른 TPCLT운영효과(좌회전교통류) 55
〈그림 Ⅳ-10〉 3지 교차로 좌회전차로 V/C에 따른 TPCLT운영효과(직진교통류) 55
〈그림 Ⅳ-11〉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신호운영 대안 56
〈그림 Ⅳ-12〉 개선전(좌)과 5현시최적화(우) 대안의 현시 소요율 57
〈그림 Ⅳ-13〉 초월읍사무소 사거리 신호대안별 효과분석결과(교차로 총 제어지체 시간) 58
〈그림 Ⅳ-14〉 4지 신호교차로 5현시 신호운영 VS TPCLT 운영시 접근로별 지체시간 차이 60
〈그림 Ⅳ-15〉 4지 교차로 교통량 증감에 따른 신호운영 대안 효과분석 61
〈그림 Ⅳ-16〉 4지 교차로 좌회전 교통량 증감에 따른 TPCLT 효과분석 62
〈그림 Ⅳ-17〉 4지 교차로 좌회전차로 V/C에 따른 TPCLT운영효과(교차로) 62
〈그림 Ⅳ-18〉 4지 교차로 좌회전차로 V/C에 따른 TPCLT운영효과(좌회전교통류) 63
〈그림 Ⅳ-19〉 4지 교차로 좌회전차로 V/C에 따른 TPCLT운영효과(직진교통류) 64
〈그림 Ⅳ-20〉 개선전후 5현시 접근로 방향별 지체시간 분석결과 64
〈그림 Ⅳ-21〉 5현시 신호운영시 교통량증감에 따른 지체시간 차이 65
〈그림 Ⅳ-22〉 TPCLT와 5현시 신호운영시 지체시간 차이(교통량 30% 증가) 66
〈그림 Ⅳ-23〉 TPCLT제공 방향의 좌회전/직진 교통량 비율에 따른 제어지체시간 67
〈그림 Ⅳ-24〉 TPCLT제공 방향의 좌회전/직진 교통량 비율에 따른 TPCLT 운영효과 68
〈그림 Ⅳ-25〉 양방향 직진 비율에 따른 TPCLT 운영효과 68
〈표 1〉 시범운영구간 1차 효과분석 74
〈표 2〉 시범운영구간 2차 효과분석 76
〈표 3〉 도평리 입구 교차로 신호운영 대안별 지체시간 분석결과 78
〈표 4〉 도평리입구 교차로 교통량 별 지체시간 분석결과 79
〈표 5〉 초월읍사무소 교차로 신호운영 대안별 지체시간 분석결과 86
〈표 6〉 초월읍사무소 교차로 교통량별 지체시간 분석결과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