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연구개요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 절차 및 방법 14
1) 연구 수행 절차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Ⅱ. 관련 법령 및 선행 연구 17
1. 관련 법령 및 매뉴얼 검토 17
1) 도로교통법 17
2) 교통노면표시 설치ㆍ관리 매뉴얼(경찰청, 2012) 18
3) 도로의 구조ㆍ시설에 관한 규칙(국토교통부, 2013) 19
2. 노면표시 반사성능 관련 국내ㆍ외 기준 22
1) 국내 기준 22
2) 국외 기준 23
3. 차선 관련 국내외 연구 및 사례 26
1) 차선 시인성 관련 국외 연구 26
2) 고속도로 백색중앙차선 적용 관련 국내 연구 28
3) 노르웨이 사례 29
4) 중앙분리대 측 실선 색상 혼용 사례 30
Ⅲ. 도입 타당성 검토 31
1. Driving Simulation을 이용한 가상주행실험 31
1) 실험 개요 31
2) 실험 시나리오 구성 33
3) 실험 및 분석 방법 35
4) 실험 결과 38
5) 소결 45
2. 중앙선 색상 변경에 따른 운전자 설문 46
1) 설문 설계 46
2) 설문 분석 방법 47
3) 설문 결과 49
4) 소결 63
3. 현장실험 64
1) 실험 개요 64
2) 실험 분석 방법 65
3) 실험 결과 67
Ⅳ. 도입 방안 도출 71
1. 단계적 도입 71
1) 도입 시 고려사항 71
2) 경제성 검토 72
3) 안전성 검토 73
4) 도로 구분에 따른 단계적 도입 75
2. 일반도로 중앙분리대 종단부 처리방안 76
1) 개요 76
2) 표지병 설치 76
3) 시선유도봉 설치 79
3. 중앙분리대 측 백색 실선 관련 법령 개정 81
1) 개요 81
2) 차선 및 길가장자리구역선(1안) 81
3) 중앙선(2안) 83
Ⅴ. 결론 85
참고문헌 87
[부록] 설문지 89
판권기 93
〈표 1〉 재귀반사성능 기준(경찰청) 22
〈표 2〉 도로관리청별 재귀반사성능 기준 22
〈표 3〉 MUTCD에서 정의하고 있는 최소 반사성능(2017년) 23
〈표 4〉 노면표시의 겉모양 평가 24
〈표 5〉 주광상태에서의 노면표시 반사성능 분류 25
〈표 6〉 야간에 자동차 전조등하에서의 노면표시 반사성능 분류 25
〈표 7〉 국외 안전시설 적용 색상 27
〈표 8〉 교통사고건수 감소 비율 29
〈표 9〉 실험 시나리오 구성 요소 33
〈표 10〉 실험 일정 및 피실험자 구성 35
〈표 11〉 가상주행실험 분석내용 36
〈표 12〉 콘크리트 분리대 구간 통행속도 평균 비교(t-test) 결과 38
〈표 13〉 가드레일형 분리대 구간 통행속도 평균 비교(t-test) 결과 39
〈표 14〉 녹지 분리대 구간 통행속도 비교(t-test) 결과 39
〈표 15〉 중앙분리대 미설치 구간 통행속도 평균 비교(t-test) 결과 40
〈표 16〉 콘크리트 분리대 구간 차료편측거리 평균 비교(t-test) 결과 41
〈표 17〉 가드레일형 분리대 구간 차로편측거리 평균 비교(t-test) 결과 41
〈표 18〉 녹지 분리대 구간 차료편측거리 평균 비교(t-test) 결과 42
〈표 19〉 중앙분리대 미설치 구간 차로편측거리 평균 비교(t-test) 결과 42
〈표 20〉 콘크리트 분리대 구간 중앙선과의 이격거리 평균 비교(t-test) 결과 43
〈표 21〉 가드레일형 분리대 구간 중앙선과의 이격거리 평균 비교(t-test) 결과 44
〈표 22〉 녹지 분리대 구간 중앙선과의 이격거리 평균 비교(t-test) 결과 44
〈표 23〉 중앙분리대 미설치 구간 중앙선과의 의격거리 평균 비교(t-test) 결과 45
〈표 24〉 설문 조사 개요 46
〈표 25〉 설문 조사 항목 46
〈표 26〉 설문 응답자의 특성 49
〈표 27〉 중앙분리대 및 차선에 대한 응답자 인식 51
〈표 28〉 시인성 및 안정성 설문 결과 53
〈표 29〉 성별에 따른 시인성 및 안전성 평균 비교(t-test) 결과 54
〈표 30〉 연령에 따른 시인성 및 안전성 평균 비교(ANOVA) 결과 55
〈표 31〉 운전경력에 따른 시인성 및 안전성 평균 비교(ANOVA) 결과 57
〈표 32〉 운전빈도에 따른 시인성 및 안전성 평균 비교(ANOVA) 결과 59
〈표 33〉 가상주행 실험 참여 여부에 따른 시인성 및 안전성 평균 비교(t-test) 결과 61
〈표 34〉 백색 실선 확인 여부에 따른 시인성 및 안전성 평균 비교(t-test) 결과 62
〈표 35〉 설계기준자동차의 종류별 제원 66
〈표 26〉 차로폭 기준 66
〈표 37〉 중앙분리대 측 실선 색상에 따른 통과 차량 비율 X² 검정결과(주간) 68
〈표 38〉 중앙분리대 측 실선 색상에 따른 통과차량 비율 X² 검정결과(야간) 70
〈표 39〉 도입 시 고려사항 71
〈표 40〉 차선 도록 가격 72
〈표 41〉 도로 구분별 경제성 검토 결과 73
〈표 42〉 도로 구분별 안전성 검토 결과 74
〈표 43〉 도로 구분별 도입 여부 검토 75
〈표 44〉 표지병 최소 설치 간격 78
〈표 45〉 시선유도봉 최소 설치 간격 79
〈표 46〉 차선과 길가장자리구역선 비교 82
〈표 47〉 중앙분리대 측 백색 실선과의 비교 82
〈표 48〉 차선 관련 규정 개정(안) 83
〈표 49〉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6 개정(안) 84
〈그림 1〉 연구 수행 절차 14
〈그림 2〉 중앙분리대 유형 21
〈그림 3〉 노르웨이 사례 29
〈그림 4〉 중앙분리대 측 실선 색상 혼용 사례 30
〈그림 5〉 3D 가상현실맵 구축과정(UC-win/Road S/W) 31
〈그림 6〉 차량 시뮬레이터 32
〈그림 7〉 주행데이터 기록장치(UC-win/Road S/W Data Log) 32
〈그림 8〉 실험 시나리오 33
〈그림 9〉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사전) 실험맵 구축 34
〈그림 10〉 중앙분리대 측 백색 실선(사후) 실험맵 구축 34
〈그림 11〉 가상주행실험 사진 35
〈그림 12〉 차로편측위치 37
〈그림 13〉 중앙선과의 이격거리 37
〈그림 14〉 설문 응답자의 특성 50
〈그림 15〉 중앙분리대 및 차선에 대한 응답자 인식 52
〈그림 16〉 현장실험 사진 64
〈그림 17〉 차로치우침 기준 67
〈그림 18〉 통과차량 영상분석 67
〈그림 19〉 중앙분리대 측 실선 색상에 따른 통과차량 비율(주간) 68
〈그림 20〉 중앙분리대 특 실선 색상에 따른 통과차량 비율(야간) 69
〈그림 21〉 교차로 좌회전차로 부근의 표지병 설치방법 78
〈그림 22〉 중앙분리대 전방의 시선유도봉 설치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