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5
Ⅱ. 글로벌 개발 패러다임의 변화와 공유가치 7
1. 비즈니스로서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 7
2. 공유가치로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이행과 CSV 16
Ⅲ. SDGs 연계 공유가치창출 비즈니스 사례분석 20
1. CSV를 통한 삶의 질 향상 20
가. AJINOMOTO Co 20
나. LIXIL 25
다. SANIVATION 31
라. NOVARTIS 36
마. SARAYA 40
2. 기후변화/환경 문제 해결과 비즈니스 45
가. DYECOO 45
나. ENVIROFIT 48
다/라. KOMATSU 52
3. 기술기반 서비스 접근성 강화 비즈니스 56
가. VODAFONE 56
나. AZURI TECHNOLOGY 60
다. 알리바바 64
라. 3D HUB 68
Ⅳ. 시사점: CSV 구축 전략 72
1. 글로벌 공유가치의 내재화 72
2. 현지 시장에 기반한 가치사슬의 재구축 74
3.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76
4. 중장기적 비즈니스 모델 구축 79
참고문헌 81
판권기 87
표 1. CSR과 CSV의 차이 8
표 2. 공유가치 구현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 포지셔닝 변화 사례 14
표 3. SDGs와 기업활동의 호혜적 관계 18
표 4. LIXIL의 환경 관련 2020년 중기목표 27
그림 1. Carroll의 CSR 피라미드 7
그림 2. 기업이 추구하는 공유가치 영역 7
그림 3. BoP 비즈니스 기회의 9가지 형태 12
그림 4. SDGs의 17개 목표 16
그림 5/그림 4. 가나 아동영양 상태(0-60개월) 21
그림 6/그림 5. Ajinomoto Ghana 프로젝트 파트너십 구조 22
그림 7/그림 6. 지역별 노상 배변 인구 32
그림 8/그림 7. 국가별 현대적 위생시설 보급 지표(100~0) 32
그림 9/그림 8. Novartis의 접근전략 37
그림 10/그림 9. Arogya Parivar 프로그램 구조 38
그림 11/그림 10. 손 소독 방침 준수율과 병원내 감염환자수 추이 41
그림 12/그림 11. 10대 환경오염 산업: 중국 사례 46
그림 13/그림 12. Envirofit의 비즈니스 모델 50
그림 14/그림 13. 사업의 공헌 구조 50
그림 15/그림 14. M-Pesa 운영 모델 57
그림 16/그림 15. 아프리카 이동통신 보급률 추이 62
그림 17/그림 16. 이동통신 시장 연평균 평균성장률 전망 62
그림 18/그림 17. 농촌타오바오의 구조 65
그림 19/그림 18. 3D Hubs의 글로벌 3D 프린팅 공급자 네트워크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