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2. 연구 내용 9
가. 강원도 일반고 정책의 기본 방향 탐색 9
나. 강원도 일반고 정책 인식 조사 및 효과 분석 9
다. 강원도형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 9
라. 일반고등학교 진로/진학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10
마. 강원도 일반고 지원 체제 구안 10
3. 연구 방법 11
가. 문헌분석 11
나. 관계자 면담 11
다. 설문 조사 11
라. 사례 조사 11
마. 통계 분석 12
II. 선행연구 및 강원도 일반고 정책 분석 13
1. 선행연구 분석 13
가. 일반고등학교 관련 정책 연구 13
나. 일반고등학교 관련 학술연구 20
2. 일반고 정책 현황 및 변천 25
가. 교육부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25
나. 교육부 「고교 맞춤형 교육 활성화 계획」 25
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일반고 전성시대 기본 계획」 26
라. 경기도교육청, 「학생중심 중등교육과정 정책 추진 계획」, 「더 좋은 일반고 함성 프로젝트」, 「혁신고등학교 클러스터 모델 운영 계획」 26
마. 강원도교육청, 「일반고 꿈 더하기 프로젝트 계획」, 「일반고 직업(위탁)과정 운영계획」, 「강원도 초·중등 진로교육 추진계획」 27
3. 강원도 일반고 정책 현황 및 변천 29
가. 2014학년도 고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운영 계획 29
나. 2015년 일반고 꿈 더하기 프로젝트 계획 30
다. 2016년 일반고 꿈 더하기 프로젝트 계획 31
라. 2017년 일반고 꿈 더하기 프로젝트 계획 31
III. 강원도 일반고등학교 운영 현황 33
1. 일반고 발전 방안에 관한 교사 인식 조사 33
가. 분석대상 33
나. 기술통계 34
다. 일반고등학교에 대한 인식 36
라. 일반고등학교 운영의 어려움 41
마. 일반고등학교 관련 쟁점 45
바. 일반고등학교 변화 가능성 50
사. 혁신방안 문항 분석 55
아. 소결 68
2. 일반고 발전 방안에 관한 학생 인식 조사 70
가. 분석 결과 70
나. 소결 95
3. 일반고 교육과정 편제 특징 분석 98
4. 일반고 관련 정책 효과 분석 101
가. 분석대상 101
나. 기술통계 101
다. 분석모형 107
라. 일반고 역량강화사업 108
마. 진로교육활동 122
바. 소결 130
IV. 일반고등학교 운영 우수 사례 132
1. 우수학교 교육과정 분석 132
가. 혁신학교 사례 132
나.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 141
2. 강원도 일반고등학교 사례 분석 151
가. A고등학교: 공립형 대안학교 151
나. B고등학교: 공립학교(학생 중심 방과후학교, 학년부체제) 163
다. C고등학교: 공립학교(대안교실, 창업지원) 168
라. D고등학교: 혁신학교(학생자치, 동아리활동) 176
마. F고등학교: 공립학교(교과 연계 행사활동) 187
바. G고등학교: 혁신학교(프로젝트 수업, 지역사회 협력) 192
3. 타 지역 일반고등학교 운영 사례 198
가. A 고등학교: 혁신학교 199
나. B 고등학교: 진로직업 연구학교 201
다. C 고등학교: 중점학교 206
라. 소결 208
V. 강원도 일반고등학교 발전 방안 212
1. 강원도 일반고 발전의 기본 방향 212
가. 일반고등학교의 기본 성격: 실천적 교양교육 212
나. 실천적 교양교육의 원리 220
다. 실천적 교양교육을 위한 고교 교육과정 구성 222
2. 일반고 교육과정 편제의 기본 방향 226
가. 일반고 교육과정 편제 구성 226
나. 교육과정 편성 구성의 로드맵 237
3. 강원도 일반고 종합 지원 방안 244
가. 정책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 244
나. 강원도 일반고등학교 지원의 기본 방향 248
다. 학교 차원의 세부 과제 250
다. 교육청 차원의 세부 과제 277
VI. 결론 315
참고문헌 322
판권기 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