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목차
1. 유럽연합 바이오연료 법령 8
1.1. 유럽연합의 재생에너지법(Renewable Energy Directive) 9
1.2. 연료 품질 법령(Fuel Quality Directive 2009/30/EC)과 재생에너지법 개정 15
1.3. 유럽 주요 국가의 수송부문 탈탄소화 추진 정책 20
1.4. 유럽의 바이오에탄올 시장동향 개요 22
2. 유럽연합 에탄올 연료 시장 현황 24
2.1. 유럽 28개국의 재생 에탄올 현황(국가 정책, 연료 및 바이오연료 시장) 25
2.2. 오스트리아 31
2.3. 벨기에 33
2.4. 불가리아 36
2.5. 크로아티아 38
2.6. 싸이프러스 40
2.7. 체코 42
2.8. 덴마크 45
2.9. 에스토니아 47
2.10. 핀란드 49
2.11. 프랑스 52
2.12. 독일 54
2.13. 이탈리아 57
2.14. 네덜란드 59
2.15. 스웨덴 61
2.16. 영국 63
2.17. 스페인 66
3. 유럽의 전략적 에너지 기술 계획 70
3.1. 서론 71
3.2. SET-Plan 72
3.3. 수송부문 에너지 전환 가속화: 지속가능한 수송 75
3.4. 유럽연합 회원국과 바이오에너지/바이오연료 연구추진 주요 국가 76
3.5. 재생연료와 바이오에너지 분야 핵심 활동 77
3.5.1. 중간 바이오에너지 전달체 78
3.5.2. 지속가능한 운송을 위한 재생연료 78
3.5.3. 바이오에너지 79
3.5.4. 목표 설정 및 관련 업체 79
4. 별첨 82
4.1. 유럽 재생에너지법(Renewable Energy Directives 2009/28/EC) ANNEX 83
4.2. 유럽 연료품질기준(Fuel Quality Directive, 2009/30/EC) 99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자료 목록 120
판권기 132
〈표 1-1〉 재생에너지법(Renewable Energy Dirctive 2009/28/EC)의 부록 9
〈표 1-2〉 유럽연합 회원국의 2020년 국가별 재생에너지 보급목표(ANNEX I) 10
〈표 1-2〉 수송연료의 에너지 함량(재생에너지법 Annex III) 11
〈표 1-3〉 토지이용변화에 따른 탄소배출 없는 경우 바이오연료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저감 수치... 12
〈표 1-4〉 토지이용변화에 따른 탄소배출이 없는 경우에 미래 바이오연료의 배출저감 표준 수치 14
〈표 2-1〉 유럽연합 28개국 온실가스 절감 vs 국가 재생에너지 실행계획의 차이 25
〈표 2-2〉 유럽연합-28개국의 수송용 연료 분야에서 에탄올 공급 비율 27
〈표 2-3〉 유럽연합의 연료용 에탄올 의무 혼합량 29
〈표 2-4〉 오스트리아의 연료용 에탄올과 바이오디젤 소모량 32
〈표 2-5〉 휘발유와 디젤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32
〈표 2-6〉 바이오연료 혼합에 따른 세금우대 정책(2016) 33
〈표 2-7〉 벨기에의 바이오연료 혼합에 따른 세금우대 정책(2016) 34
〈표 2-8〉 벨기에의 바이오연료 목표(2010-2017)(혼합부피) 34
〈표 2-9〉 벨기에 수송분야 재생연료 사용량 35
〈표 2-10〉 휘발유와 디젤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35
〈표 2-11〉 벨기에의 바이오연료 혼합에 따른 세금우대 정책(2016) 36
〈표 2-12〉 불가리아 바이오연료 의무 혼합 비율과 실제 사용비율(2012-2020) 37
〈표 2-13〉 불가리아 바이오연료 목표 대비 사용 37
〈표 2-14〉 불가리아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38
〈표 2-15〉 크로아티아의 바이오연료 혼합 목표(에너지 비율)(2010-2020) 39
〈표 2-16〉 크로아티아의 바이오연료 혼합 목표(에너지 비율)(2010-2020) 39
〈표 2-17〉 불가리아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40
〈표 2-18〉 싸이프러스의 바이오연료 의무혼합 비율 및 달성(에너지 비율)(2010-2016) 41
〈표 2-19〉 싸이프러스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사용 목표 41
〈표 2-20〉 싸이프러스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42
〈표 2-21〉 체코의 바이오연료 혼합 목표(2012-2020)(부피비) 43
〈표 2-22〉 체코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44
〈표 2-23〉 체코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44
〈표 2-24〉 덴마크의 바이오연료 의무혼합 비율 및 달성(에너지 비율)(2011-2016) 46
〈표 2-25〉 덴마크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46
〈표 2-26〉 덴마크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47
〈표 2-27〉 덴마크의 연료 세금 체계 47
〈표 2-28〉 에스토니아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48
〈표 2-29〉 에스토니아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49
〈표 2-30〉 핀란드의 E10과 E85 판매비율 50
〈표 2-31〉 핀란드의 바이오연료 의무혼합 비율 및 세금(에너지 비율)(2010-2020) 50
〈표 2-32〉 에스토니아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51
〈표 2-33〉 핀란드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51
〈표 2-34〉 프랑스의 E10과 E85 판매비율 52
〈표 2-35〉 프랑스의 바이오연료 의무혼합 비율 및 세금(에너지 비율)(2010-2016) 53
〈표 2-36〉 프랑스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53
〈표 2-37〉 프랑스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54
〈표 2-38〉 독일의 E10과 E85 판매비율 55
〈표 2-39〉 독일의 바이오연료 의무혼합 비율 및 세금(에너지 비율)(2010-2016) 55
〈표 2-40〉 독일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56
〈표 2-41〉 독일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56
〈표 2-42〉 이탈리아의 바이오연료 의무혼합 비율 및 세금(에너지 비율)(2010-2016) 58
〈표 2-43〉 이탈리아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58
〈표 2-44〉 이탈리아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58
〈표 2-45〉 네덜란드의 바이오연료 의무혼합 비율 및 달성(에너지 비율)(2010-2016) 60
〈표 2-46〉 네덜란드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60
〈표 2-47〉 네덜란드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60
〈표 2-48〉 스웨덴의 E85 판매비율 61
〈표 2-49〉 스웨덴의 바이오연료 사용량(에너지 비율)(2011-2015) 및 유류세 부과 62
〈표 2-50〉 스웨덴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62
〈표 2-51〉 네덜란드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63
〈표 2-52〉 영국의 바이오연료 사용량(에너지 비율)(2011-2015) 및 유류세 부과 64
〈표 2-53〉 스웨덴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65
〈표 2-54〉 스웨덴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65
〈표 2-55〉 스웨덴의 바이오연료 사용량(에너지 비율)(2011-2015) 및 유류세 부과 67
〈표 2-56〉 스웨덴의 수송부문 바이오연료 도입 목표 및 사용량 67
〈표 2-57〉 스페인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 중 바이오연료의 비중 68
〈그림 2-1〉 재생에너지 사용 전망대비 실제 사용량 26
〈그림 2-2〉 유럽연합-28의 연료용 에탄올 사용전망 대비 실소모량 26
〈그림 2-3〉 유럽연합-28의 바이오디젤 사용전망 대비 실소모량 27
〈그림 2-4〉 유럽연합-28 휘발유와 디젤에 바이오연료 혼합량 28
〈그림 2-5〉 바이오연료 이중산정 시행 국가 30
〈그림 3-1〉 SET-Plan의 분야별 주요 목표 74
〈그림 3-2〉 국가별 SET-Plan의 주요 분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