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참여연구진
판권기
머리말 / 전을석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3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2. 연구의 내용 34
3. 연구의 방법 36
II. 이론적 기초 38
1. 고등학교 정책 현황 40
2. 일반고등학교 정책 현황 44
3. 일반고등학교 정책의 쟁점 및 일반고등학교 교육의 목적 47
III. 전북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 및 현황 자료 분석 50
1. 전북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 52
가. 조사 대상 규모 및 응답자 분포 52
나. 조사 영역 및 내용 54
다. 조사 결과 55
2. 전북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 현황 자료 분석 94
가. 전북 일반고 교육활동 현황 94
나. 전북 일반고 2017학년도 교육과정편성 현황 분석 97
IV. 전북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 특정 사례 분석 114
1. K고등학교 116
가. 학교 현황 및 여건 116
나. 교육과정 특징 119
다. 교육과정 성과 및 향후 과제 122
2. Y고등학교 125
가. 학교 현황 및 여건 125
나. 교육과정 특징 129
다. 교육과정 성과 및 향후 과제 133
V. 전북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40
1. 교사 및 전문직 대상 FGI(초점집단면담) 142
가. FGI(초점집단면담) 대상 및 내용 142
나. FGI(초점집단면담) 결과 분석 144
2. 학생 대상 FGI(초점집단면담) 157
가. FGI(초점집단면담) 대상 및 내용 157
나. FGI(초점집단면담) 결과 분석 159
VI. 전북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 발전 방안 탐색: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및 지원체제 구축 방안 172
1.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 174
2.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체제 구축 180
참고문헌 184
부록 186
〈부록 1〉 설문지 188
〈표 II-1〉 2010년 교육법시행령 개정을 통한 고등학교 체제개편 내용 44
〈표 III-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3
〈표 III-2〉 조사 영역 및 내용 54
〈표 III-3〉 고교학점제 동의 정도에 대한 빈도표 55
〈표 III-4〉 고교학점제 동의 정도 56
〈표 III-5〉 내신절대평가제 동의 정도에 대한 빈도표 57
〈표 III-6〉 내신절대평가제 동의 정도 57
〈표 III-7〉 수능절대평가 범위에 대한 의견 60
〈표 III-8〉 수능 절대평가 시행 시 등급범위 61
〈표 III-9〉 대입전형 개편안 동의 정도에 대한 빈도표 62
〈표 III-10〉 대입전형 개편안에 대한 동의 정도 62
〈표 III-11〉 대학서열 체제 개편안 동의 정도에 대한 빈도표 64
〈표 III-12〉 대학서열 체제 개편안 동의 정도 64
〈표 III-13〉 통합사회 구성 체계 65
〈표 III-14〉 통합과학 구성 체계 65
〈표 III-15〉 '통합사회', '통합과학' 신설 66
〈표 III-16〉 '통합사회', '통합과학' 신설의 필요성 66
〈표 III-17〉 2015 개정교육과정 공통과목 단위 68
〈표 III-18〉 공통과목 편성 방법 68
〈표 III-19〉 이수단위 추가가 필요한 교과군 70
〈표 III-20〉 자율편성 단위의 적절성 72
〈표 III-2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진로선택 과목 73
〈표 III-22〉 '진로선택' 과목 수 적절성에 대한 빈도표 74
〈표 III-23〉 '진로선택' 과목수의 적절성 74
〈표 III-24〉 '진로선택' 개설과목 확대에 대한 동의 현황 76
〈표 III-25〉 '진로선택' 개설과목 확대에 대한 동의 현황 76
〈표 III-26〉 진학지도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77
〈표 III-27〉 설립유형별 진학지도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78
〈표 III-28〉 지역별 진학지도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78
〈표 III-29〉 교직경력별 진학지도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79
〈표 III-30〉 전공교과별 진학지도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80
〈표 III-31〉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한 선택교과 제공 정도 81
〈표 III-31〉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한 선택교과 제공 정도 - 국어교과 81
〈표 III-32〉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한 선택교과 제공 정도 - 수학교과 82
〈표 III-33〉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한 선택교과 제공 정도 - 영어교과 83
〈표 III-34〉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한 선택교과 제공 정도 - 사회교과 85
〈표 III-35〉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한 선택교과 제공 정도 - 과학교과 86
〈표 III-36〉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한 선택교과 제공 정도 - 생활교양 87
〈표 III-37〉 선택과목 개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88
〈표 III-38〉 전북 일반고등학교에 적합한 진로·적성 교육과정 운영 방안 90
〈표 III-39〉 일반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91
〈표 III-40〉 일반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 설립유형별 92
〈표 III-41〉 일반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 지역별 92
〈표 III-42〉 일반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 교직경력별 93
〈표 III-43〉 일반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 전공교과별 93
〈표 III-44〉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현황 94
〈표 III-45〉 학생 자율 동아리활동 현황 95
〈표 III-46〉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96
〈표 III-47〉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현황 96
〈표 III-48〉 교과교실제 운영 여부 97
〈표 III-49〉 수준별 이동수업 운영 현황 97
〈표 III-50〉 2009 개정교육과정 국어과목 편성 98
〈표 III-51〉 전북 일반고 국어 개설과목 현황 98
〈표 III-52〉 전북 일반고 학교별 국어교과 개설과목 수 99
〈표 III-53〉 2009 개정교육과정 수학과목 편성 99
〈표 III-54〉 전북 일반고 수학 개설과목 현황 100
〈표 III-55〉 전북 일반고 학교별 수학교과 개설과목 수 100
〈표 III-56〉 2009 개정교육과정 영어과목 편성 101
〈표 III-57〉 전북 일반고 영어 개설과목 현황 101
〈표 III-58〉 전북 일반고 학교별 영어교과 개설과목 수 102
〈표 III-59〉 2009 개정교육과정 사회과목 편성 102
〈표 III-60〉 전북 일반고 사회 개설과목 현황 103
〈표 III-61〉 전북 일반고 학교별 사회교과 개설과목 수 104
〈표 III-62〉 2009 개정교육과정 과학 과목 편성 104
〈표 III-63〉 전북 일반고 과학 개설과목 현황 105
〈표 III-64〉 전북 일반고 학교별 과학교과 개설과목 수 106
〈표 III-65〉 2009 개정교육과정 체육 과목 편성 107
〈표 III-66〉 전북 일반고 체육 개설과목 현황 107
〈표 III-67〉 전북 일반고 학교별 체육교과 개설과목 수 108
〈표 III-68〉 2009 개정교육과정 예술 과목 편성 108
〈표 III-69〉 전북 일반고 예술 교과 개설과목 현황 109
〈표 III-70〉 전북 일반고 학교별 예술교과 개설과목 수 110
〈표 III-71〉 2009 개정교육과정 예술 과목 편성 111
〈표 III-72〉 전북 일반고 기술·가정 개설과목 현황 111
〈표 III-73〉 전북 일반고 학교별 기술·가정 개설과목 수 111
〈표 III-74〉 2009 개정교육과정 제 2외국어 교과 과목 편성 112
〈표 III-75〉 전북 일반고 제2외국어 개설과목 현황 113
〈표 III-76〉 전북 일반고 학교별 제 2외국어 개설과목 수 113
〈표 IV-1〉 K고등학교 현황 117
〈표 IV-2〉 2017학년도 K고등학교 학년별 학교자율과정 편성표 120
〈표 IV-3〉 2017학년도 K고등학교 학년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표 121
〈표 IV-4〉 2017학년도 K고등학교 동아리 활동 현황 121
〈표 IV-5〉 2017학년도 K고등학교 방과후학교 '특기적성반' 프로그램 122
〈표 IV-6〉 Y고등학교 학교 현황 126
〈표 IV-7〉 과학중점과정 현황 127
〈표 IV-8〉 Y고등학교 2017학년도 교과군별 편성표 130
〈표 IV-9〉 Y고등학교 과학중점과정 이수단위 편성 현황 131
〈표 IV-10〉 2017학년도 Y고등학교 학년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표 132
〈표 IV-11〉 Y고등학교 동아리 활동 현황 132
〈표 V-1〉 FGI(초점집단면담) 대상자 특성 142
〈표 V-2〉 코딩 결과표 143
〈표 V-3〉 학생 대상 1차 FGI(초점집단면담) 대상자 특성 157
〈표 V-4〉 학생 대상 2차 FGI(초점집단면담) 대상자 특성 157
〈표 V-5〉 코딩 결과표 158
〈표 VI-1〉 경기도 H고등학교 인문·사회과정 편제표 175
〈표 VI-2〉 경기도 H고등학교 철학과목 편성표 179
〈표 VI-3〉 서울 S고등학교 철학과목 편성표 179
〈그림 III-1〉 수능 개편 시안(2017년) 59
〈그림 IV-1〉 Y고등학교 교무업무 조직표 127
〈그림 IV-2〉 교과 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그림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