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전을석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배경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및 방법 18
Ⅱ.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 대하여 24
1. 특성화고 전개과정과 현황 24
가. 전개과정 24
나. 현황 26
2. 마이스터고 전개과정과 현황 29
가. 전개과정 29
나. 현황 32
Ⅲ. 전북 지역산업체에 대하여 38
1. 일반현황 38
가. 지역산업체 현황 38
나. 지역경제활동 현황 41
2. 지역산업체의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 채용 43
가. 채용여부 및 계획 43
나. 채용 후 애로사항 47
다. 채용 시 미스매치 요인 48
3. 지역산업체와 마이스터고 협약 50
가. 협약현황 50
나. 연계정도 51
Ⅳ.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 진로실태 58
1. 전국 58
가. 특성화고 58
나. 마이스터고 63
2. 전북 67
가. 특성화고 67
나. 마이스터고 72
Ⅴ. 전북 지역산업체 인재상 78
1. 주요산업체 인재상 78
2. 산업체 요구 핵심역량 80
가. 업무측면 역량 80
나. 인성측면 역량 83
3. 채용 매칭을 위한 산업체 요구사항 85
가. 학교에 요구하는 사항 85
나. 교육청에 요구하는 사항 86
Ⅵ.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3
참고문헌 98
부록 102
[부록 1] 마이스터고 지정 현황 102
[부록 2] 통계분석 결과 103
[부록 3] 인터뷰 질문지 111
〈표 Ⅰ-1〉 연구자료 18
〈표 Ⅰ-2〉 분석대상 학교 수 19
〈표 Ⅰ-3〉 분석대상 기업체 20
〈표 Ⅰ-4〉 진로실태 데이터 일부 20
〈표 Ⅱ-1〉 마이스터고 지정 현황 31
〈표 Ⅲ-1〉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 채용여부 44
〈표 Ⅲ-2〉 2018년 신입 채용계획 45
〈표 Ⅲ-3〉 2018년 신입 채용 예정자 수 46
〈표 Ⅲ-4〉 채용 후 애로사항 47
〈표 Ⅲ-5〉 채용 시 미스매치 요인 49
〈표 Ⅲ-6〉 마이스터고별 협약기업 수 51
〈표 V-1〉 주요기업체 인재상에 출현한 단어빈도 78
〈그림 Ⅱ-1〉 지역별 특성화고 학교 수 26
〈그림 Ⅱ-2〉 지역별 특성화고 학생 수 28
〈그림 Ⅱ-3〉 설립유형별 특성화고 학교 수와 학생 수 28
〈그림 Ⅱ-4〉 남녀공학별 특성화고 학교 수와 학생 수 29
〈그림 Ⅱ-5〉 지역별 마이스터고 학교 수 33
〈그림 Ⅱ-6〉 지역별 마이스터고 입학정원 34
〈그림 Ⅱ-7〉 설립유형별 마이스터고 학교 수와 입학정원 34
〈그림 Ⅱ-8〉 남녀공학별 마이스터고 학교 수와 입학정원 35
〈그림 Ⅲ-1〉 지역별 사업체 수 38
〈그림 Ⅲ-2〉 지역별 종사자 수 39
〈그림 Ⅲ-3〉 산업별 사업체 수 40
〈그림 Ⅲ-4〉 산업별 종사자 수 41
〈그림 Ⅲ-5〉 지역별 경제활동 참가율 42
〈그림 Ⅲ-6〉 지역별 고용률 42
〈그림 Ⅲ-7〉 연도별·연령별 취업자 수 추이 43
〈그림 Ⅲ-8〉 마이스터고-협약기업 간 연결망 52
〈그림 Ⅲ-9〉 마이스터고 공동 협약기업 연결망 53
〈그림 Ⅲ-10〉 마이스터고-전국 협약기업 연결망 53
〈그림 Ⅲ-11〉 전북지역 마이스터고-협약기업 연결망 54
〈그림 Ⅳ-1〉 2014년 특성화고 진로유형 현황 58
〈그림 Ⅳ-2〉 2015년 특성화고 진로유형 현황 59
〈그림 Ⅳ-3〉 2016년 특성화고 진로유형 현황 59
〈그림 Ⅳ-4〉 3년간 특성화고 진로유형 추이 60
〈그림 Ⅳ-5〉 3년간 남녀공학별 특성화고 진로유형 추이 61
〈그림 Ⅳ-6〉 3년간 학교유형별 특성화고 진로유형 추이 62
〈그림 Ⅳ-7〉 2014년 마이스터고 진로유형 현황 63
〈그림 Ⅳ-8〉 2015년 마이스터고 진로유형 현황 63
〈그림 Ⅳ-9〉 2016년 마이스터고 진로유형 현황 64
〈그림 Ⅳ-10〉 3년간 마이스터고 진로유형 추이 65
〈그림 Ⅳ-11〉 3년간 남녀공학별 마이 스터고 진로유형 추이 65
〈그림 Ⅳ-12〉 3년간 학교유형별 마이스터고 진로유형 추이 66
〈그림 Ⅳ-13〉 2014년 특성화고 진로유형 현황(전북) 67
〈그림 Ⅳ-14〉 2015년 특성화고 진로유형 현황(전북) 68
〈그림 Ⅳ-15〉 2016년 특성화고 진로유형 현황(전북) 68
〈그림 Ⅳ-16〉 3년간 특성화고 진로유형 추이(전북) 69
〈그림 Ⅳ-17〉 3년간 남녀 공학별 특성화고 진로유형 추이(전북) 70
〈그림 Ⅳ-18〉 3년간 학교유형별 특성 화고 진로유형 추이(전북) 71
〈그림 Ⅳ-19〉 2014년 마이스터고 진로유형 현황(전북) 72
〈그림 Ⅳ-20〉 2015년 마이스터고 진로유형 현황(전북) 72
〈그림 Ⅳ-21〉 2016년 마이스터고 진로유형 현황(전북) 73
〈그림 Ⅳ-22〉 3년간 마이스터고 진로유형 추이(전북) 74
〈그림 V-1〉 주요기업체 인재상 단어 연결망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