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21
1. 연구배경 및 목적 21
2. 연구수행 절차 23
Ⅱ. 기존 문헌 및 연구 고찰 24
1. 화물통행조사 및 화물차 통행량 추정 연구(국내외 사례) 24
2. 물류거점의 지역적 영향(인천항과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30
3. 화물차량 통행이 인근 지역에 미치는 영향 33
4. 화물차량 통행경로 수집 및 활용 연구 38
5. 시사점 42
Ⅲ. 조사자료 설명 및 기초통계 분석 45
1. 도시교통기초조사(2014, 2015, 2016) 45
2. 디지털운행기록계(DTG, Digital TacoGraph, 2016) 49
3. 전국 화물통행실태조사(2017) 55
4. 소결 61
Ⅳ. 화물자동차 운행특성 분석 63
1. 교통량 분석 63
2. 속도 분석 76
3. 경로 분석 80
4. 기종점 분석 88
5. 소결 93
Ⅴ. 운행특성분석에 따른 대응방안 99
1. 도로유지관리 측면 99
2. 교통안전 측면 102
3. 화물자동차 통행 개선 관련 기술 및 정책 109
4. 화물차 환경관련 정책 114
5. 화물자동차 관련 정책 117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19
1. 결론 119
2. 정책제언 121
참고문헌 125
[부록 1] 자문회의 회의 내용 128
[부록 2] 전국화물통행실태조사 인천조사지점 133
[부록 3]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 교통량 조사 자료 수집 143
판권기 145
〈표 1〉 2011년 전국 화물 기종점(O/D) 통행량 조사별 조사대상 25
〈표 2〉 미국 FAF Data 내역 27
〈표 3〉 EU국가 화물통행 표본조사 수집데이터 주요 목록 28
〈표 4〉 인천항 수출입 화물물동량 30
〈표 5〉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결과(김태승, 2015) 31
〈표 6〉 인천공항 화물물동량 변화 32
〈표 7〉 인천공항 경제적 파급효과액(임성수, 2015) 32
〈표 8〉 화물차 관련 연구 리스트 44
〈표 9〉 조사방법 46
〈표 10〉 교통량 및 지점수 증감 추이 47
〈표 11〉 코든 및 스크린, 주요교차로 조사교통량 차종 구성비 48
〈표 12〉 DTG자료 변수 및 속성 49
〈표 13〉 원본자료 51
〈표 14〉 인천통과차량 추출자료 52
〈표 15〉 차종분류방법 52
〈표 16〉 원본자료 일자별 차종통계 52
〈표 17〉 인천시 통과차량 비율 53
〈표 18〉 원본자료와 인천통과차량 비율 비교 53
〈표 19〉 인천출발 통행량 54
〈표 20〉 인천도착 통행량 54
〈표 21〉 지역별 업종별 조사지점수 57
〈표 22〉 구별 조사대수 58
〈표 23〉 업종별 조사대수 58
〈표 24〉 차량업종별 조사대수 58
〈표 25〉 차량종류별 조사대수 58
〈표 26〉 톤급별 조사대수 59
〈표 27〉 차량등록지 분포 59
〈표 28〉 출발지ㆍ도착지 유형 59
〈표 29〉 전체조사차량 O/D(999대) 60
〈표 30〉 차종별 교통량 및 구성비 64
〈표 31〉 연도별 화물차량비율에 따른 급간개수 및 화물차종별 급간별 개수(스크린) 67
〈표 32〉 연도별 구간별 수단별 화물자동차(스크린라인) 68
〈표 33〉 연도별 구간별 수단별 화물자동차(코든(시경계)라인) 69
〈표 34〉 연도별 화물차량비율에 따른 급간개수 및 화물차종별 급간별 개수(코든) 71
〈표 35〉 국내 화물차량 승용차 환산계수 72
〈표 36〉 인천대교 1일 통행량(상하행 합산) 75
〈표 37〉 영종대교 1일 통행량(상하행 합산) 75
〈표 38〉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의 연도별ㆍ차종별 평균교통량 75
〈표 39〉 주간선도로 속도비교(일평균) 77
〈표 40〉 보조간선도로 속도비교(일평균) 77
〈표 41〉 DTG를 활용한 과속구간분석 78
〈표 42〉 통행속도별 과속구간 분석 79
〈표 43〉 구별 조사대수 82
〈표 44〉 DTG 자료를 이용한 주이용도로 분석(양방) 83
〈표 45〉 전국화물통행조사 자료를 이용한 주이용도로 분석(양방) 83
〈표 46〉 DTG 및 전국화물통행조사 이용경로 종합(월~금: 평일누적) 84
〈표 47〉 대규모 화물유발지역 이용경로(5, 6공단) 87
〈표 48〉 인천경유 DTG기반 일주일 기종점(5/15(일)~5/21(토)) 88
〈표 49〉 DTG 기종점(요일별, 대죤) 89
〈표 50〉 2017년 전국화물통행실태조사 인천시 조사표본O/D 91
〈표 51〉 인천출발(톤급별) 91
〈표 52〉 인천도착(톤급별) 91
〈표 53〉 연도별 스크린 및 코든라인 교통량 및 화물차종구성 비교 93
〈표 54〉 분석항목별 대상구간 최종분석 97
〈표 55〉 화물자동차 통행비율 상위 구간 100
〈표 56〉 항만배후단지 도로규모 및 유지관리비 현황 102
〈표 57〉 항만법 시행령 개정안 102
〈표 58〉 구군별ㆍ차종별 교통사고건수(사고건수/년) 103
〈표 59〉 인구대비 구별ㆍ차종별 교통사고 건수(사고건수/년/인구10만명당) 103
〈표 60〉 차종별 교통사고 비율(사고건수/년/인구10만명당) 104
〈표 61〉 인천시 가해자 차종별 사망사고 비율 104
〈표 62〉 인천시 가해자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비율 105
〈표 63〉 사업용 차량 교통안전 강화대책 세부 실천계획 목록 108
〈표 64〉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도로교통법 제16조 제1항 관련) 109
〈표 65〉 수도권 지역의 도로청소 차량 현황(2015년 12월 기준, 대수) 116
〈표 66〉 새 정부 화물차 관련 대선 공약 117
〈그림 1〉 과업수행 과정 23
〈그림 2〉 화물자동차 통행실태 분석내용 25
〈그림 3〉 수단별 화물물동량 28
〈그림 4〉 트럭 통행량 배분 결과 28
〈그림 5〉 EU국가 내륙 수단별 화물운송량 요약표 29
〈그림 6〉 고속국도와 일반국도 전국포트홀 발생 통계 34
〈그림 7〉 첨단 화물 차량의 개발 35
〈그림 8〉 디지털 운행 기록 장치 38
〈그림 9〉 화물차량 관제 서비스 구성도 예시 40
〈그림 10〉 내비게이션 자료 활용 -경부고속도로 주요 구간별 기종점 분포 41
〈그림 11〉 교통량 지점 및 조사차량 46
〈그림 12〉 연도별 교통량 비교 47
〈그림 14〉 데이터 처리방법 50
〈그림 15〉 표준노드링크 버퍼설정(5m) 50
〈그림 16〉 분석데이터추출 51
〈그림 17〉 분석용 데이터 분할과정 51
〈그림 18〉 차량분포 비율 비교 53
〈그림 19〉 인천시 화물통행실태 조사표 및 항목 56
〈그림 20〉 407개 조사위치 56
〈그림 21〉 출ㆍ도착지 유형 60
〈그림 22〉 조사지점도 64
〈그림 23〉 연도별 차종별 교통량 및 비율 65
〈그림 24〉 경인고속도로 구간별교통량 71
〈그림 25〉 지점별 전체 교통량과 화물자동차 교통량 및 비율 73
〈그림 26〉 화물자동차 크기별 구간별 이용규모 74
〈그림 27〉 인천시 공단 및 산단, 항만 위치 82
〈그림 28〉 구별 조사대수 비교 82
〈그림 29〉 DTG자료를 이용한 구별 화물자동차 이용경로 분석 85
〈그림 30〉 전국화물통행조사 자료를 이용한 구별경로분석(2017년) 86
〈그림 31〉 대규모화물유발시설 경로분석 87
〈그림 32〉 분석항목별 대상구간 최종분석 98
〈그림 33〉 인천시 도로유지보수 연도별 예산현황 100
〈그림 34〉 화물자동차 통행 상위구간 100
〈그림 35〉 시범사업 추진제안구간 101
〈그림 36〉 인천시 중구(일부), 남구, 동구와 남동구 교통사고 GIS 분석(2014~2016) 106
〈그림 37〉 지정차로제 110
〈그림 38〉 트럭 차로이용 제한 정보 제공(플로리다 주) 110
〈그림 39〉 화물차량 전용차로 및 전용도로 111
〈그림 40〉 화물자동차 도심통행 제한구역 확대 방안 113
〈그림 41〉 2015년 미세먼지 나쁨일수 114
〈그림 42〉 전기 화물차의 개발 사례 118
〈그림 43〉 향후 경인고속도로 일반화후 화물자동차 이동경로(교통망) 변화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