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한 편의 영화가 내 안에 들어올 때1장 사랑하기와 말하기 사이에서가족 밖에서 탄생한 가족 - 〈가족의 탄생〉‘사랑한다’와 ‘사랑했다’ - 〈하얀 궁전〉남성이 요부가 될 때 - 〈인 더 컷〉마조히즘을 욕망하는 여자? - 〈피아니스트〉부패하지 않는 사랑은 없다 - 〈디 아워스〉메릴 스트립의 노래, 아바의 노래 - 〈맘마 미아!〉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낼 때 - 〈샤도우랜드〉사랑한다면, ‘배용준’처럼 - 〈외출〉마지막 장면 - 〈문라이트〉2장 상처가 아무는 시간지옥에서 탈출하는 법 - 〈릴리 슈슈의 모든 것〉인간이 위대할 때 - 〈타인의 삶〉고통을 견디게 하는 것은 - 〈밀양〉가해자를 찾아가 만난다면 - 〈끔찍하게 정상적인〉‘착한’ 여자의 ‘나쁜’ 남자 순례기 -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상처가 아무는 시간 - 〈위플래쉬〉질투라는 자발적 고통 - 〈질투는 나의 힘〉누가 말하는가, 누가 듣는가 - 〈더 스토닝〉상처와 응시 - 〈거북이도 난다〉슬픔의 강을 건너는 방법 - 〈슬픔의 노래〉3장 젠더, 텍스트, 컨텍스트‘정치적인’ 남성, ‘비정치적인’ 여성? - 〈송환〉북한 남성 판타지 - 〈강철비〉, 〈의형제〉, 〈용의자〉, 〈공조〉타인의 시선으로 1루까지 걷다 - 〈YMCA 야구단〉정체성의 슬픔 - 〈박치기!〉, 〈우리 학교〉, 〈피와 뼈〉박정희와 김재규의 차이? - 〈그때 그 사람들〉“여자도 남자도 아닌, 그러나 인간인”- 〈사방지〉여성 리더와 여성주의 리더 -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아주 격렬한 평화 만들기 - 〈웰컴 투 동막골〉몸의 기록 - 〈머니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