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6
가. PISA 연구의 의의 16
나.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9
가. 영역별 인지적 성취 특성 19
나.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20
다. 집단에 따른 학교효과 및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20
라. 학력 향상 방안 및 교육정책 개선안 도출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연구 20
나. 통계 분석 20
다. 전문가 협의회 21
라. 세미나 개최 21
Ⅱ.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지적 성취 특성 22
1. PISA 2015 평가틀 23
가. 과학ㆍ읽기ㆍ수학 영역 23
나. 교육맥락변인 25
2. 인지적 성취 특성 26
가. 과학 26
나. 읽기 32
다. 수학 36
3. 인지적 성취에 대한 외적 영향 요인 44
가. 표집 구성의 변화 44
나. 컴퓨터 기반 평가로의 전환 46
Ⅲ. 영역별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53
1. 영역별 교육맥락변인의 분석 54
가. 분석에 사용된 주요 교육맥락변인 54
나. 과학 58
다. 읽기 63
라. 수학 65
2. 인지적 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68
가. 분석 모형 및 방법 68
나. 과학 72
다. 읽기 76
라. 수학 78
Ⅳ. 남녀 및 성취수준 집단별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80
1. 분석 모형 및 방법 81
가. 다집단 다층 분석 모형 81
2. 남녀학생 집단 결과 83
가. 과학 83
나. 읽기 86
다. 수학 88
3. 성취수준 집단 결과 90
가. 과학 90
나. 읽기 93
다. 수학 95
4. 과학 성취와 교육맥락변인과의 구조적 관계 97
가. 연구모형 및 변수 선정 97
나. 분석에 사용된 주요 구조적 관계 모형 97
다. 분석 결과 98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02
1. 요약 및 결론 103
가. 전 영역에 걸친 하위 성취수준 학생 비율의 증가 103
나. 인지적 성취에 대한 외적 영향 요인 104
다. 성취수준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 ESCS와 학업동기 104
라. 학생 및 학교수준 ESCS의 영향력과 학교수준 ESCS의 맥락효과 확인 106
마. 집단에 따라 달리 나타난 학교효과 및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106
2. 정책 제언 110
3. 장ㆍ단기 추진 계획 134
참고문헌 135
ABSTRACT 142
판권기 2
〈표 Ⅱ-1〉 PISA 2015의 과학ㆍ읽기ㆍ수학 영역의 평가틀 24
〈표 Ⅱ-2〉 PISA 2015의 교육맥락변인 조사 설문틀 26
〈표 Ⅱ-3〉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과학 '맥락'별 정답률-새 문항 28
〈표 Ⅱ-4〉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과학 '맥락'별 정답률-추이문항 29
〈표 Ⅱ-5〉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과학 '역량'별 정답률-새 문항 30
〈표 Ⅱ-6〉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과학 '역량'별 정답률-추이문항 30
〈표 Ⅱ-7〉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과학 '지식'별 정답률-새 문항 31
〈표 Ⅱ-8〉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과학 '지식'별 정답률-추이문항 32
〈표 Ⅱ-9〉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읽기 '상황'별 정답률 34
〈표 Ⅱ-10〉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읽기 '텍스트 체재'별 정답률 35
〈표 Ⅱ-11〉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읽기 '양상'별 정답률 35
〈표 Ⅱ-12〉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수학 '맥락'별 정답률 39
〈표 Ⅱ-13〉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수학적 내용'별 정답률 42
〈표 Ⅱ-14〉 우리나라 성취수준 상ㆍ하위 10% 남녀 학생의 '수학적 과정'별 정답률 43
〈표 Ⅱ-15〉 PISA 2015 영역별 문항 모수 특성 47
〈표 Ⅱ-16〉 문항 응답 시간(분) 기술통계 50
〈표 Ⅱ-17〉 문항 응답 시간(분)과 영역 총점 간의 상관계수 51
〈표 Ⅱ-18〉 PISA 2015와 PISA 2012의 과학, 수학, 읽기 영역 간 총점의 상관계수(성별집단) 52
〈표 Ⅱ-19〉 PISA 2015와 PISA 2012의 과학, 수학, 읽기 영역 간 총점의 상관계수(성취수준집단) 52
〈표 Ⅲ-1〉 분석에 사용된 학생 및 학교수준 교육맥락변인과 산출방법 57
〈표 Ⅲ-2〉 성취수준과 성별에 따른 교육맥락변인 평균 및 이원분산분석 결과 58
〈표 Ⅲ-3〉 성취수준과 성별에 따른 교육맥락변인 평균 및 이원분산분석 결과(과학) 61
〈표 Ⅲ-4〉 성취수준과 성별에 따른 교육맥락변인 평균 및 이원분산분석 결과(읽기) 63
〈표 Ⅲ-5〉 성취수준과 성별에 따른 교육맥락변인 평균 및 이원분산분석 결과(수학) 66
〈표 Ⅲ-6〉 영역별 다층분석 결과(공통모형, 종합모형) 73
〈표 Ⅲ-7〉 과학 영역 기초모형의 분산비율 및 단순ㆍ공통ㆍ종합모형의 추가 설명 비율 75
〈표 Ⅲ-8〉 과학 영역 ESCS 맥락효과 76
〈표 Ⅲ-9〉 읽기 영역 기초모형의 분산비율 및 단순ㆍ공통모형의 추가 설명 비율 77
〈표 Ⅲ-10〉 읽기 영역 ESCS 맥락효과 77
〈표 Ⅲ-11〉 수학 영역 기초모형의 분산비율 및 단순ㆍ공통모형의 추가 설명 비율 79
〈표 Ⅲ-12〉 수학 영역 ESCS 맥락효과 79
〈표 Ⅳ-1〉 과학 영역 학생 성별 집단에 대한 기초모형의 분산 및 ICC 83
〈표 Ⅳ-2〉 과학 영역 학생 성별 집단의 ICC에 대한 왈드 검정 결과 84
〈표 Ⅳ-3〉 과학 영역 학생 성별 집단에 따른 공통 및 종합모형 교육맥락변인 효과 85
〈표 Ⅳ-4〉 읽기 영역 학생 성별 집단에 대한 기초모형의 분산 및 ICC 86
〈표 Ⅳ-5〉 읽기 영역 학생 성별 집단의 ICC에 대한 왈드 검정 결과 86
〈표 Ⅳ-6〉 읽기 영역 학생 성별 집단에 따른 공통모형 교육맥락변인 효과 87
〈표 Ⅳ-7〉 수학 영역 학생 성별 집단에 대한 기초모형의 분산 및 ICC 88
〈표 Ⅳ-8〉 수학 영역 학생 성별 집단의 ICC에 대한 왈드 검정 결과 88
〈표 Ⅳ-9〉 수학 영역 학생 성별 집단에 따른 공통모형 교육맥락변인 효과 89
〈표 Ⅳ-10〉 과학 영역 학생 성취수준 집단에 대한 기초모형 결과 90
〈표 Ⅳ-11〉 과학 영역 학생 성취수준 집단의 ICC에 대한 왈드 검정 결과 91
〈표 Ⅳ-12〉 과학 영역 학생 성취수준 집단에 따른 공통 및 종합모형 교육맥락변인 효과 92
〈표 Ⅳ-13〉 읽기 영역 학생 성취수준 집단에 대한 기초모형 결과 93
〈표 Ⅳ-14〉 읽기 영역 학생 성취수준 집단의 ICC에 대한 왈드 검정 결과 93
〈표 Ⅳ-15〉 읽기 영역 학생 성취수준 집단에 따른 공통모형 교육맥락변인 효과 94
〈표 Ⅳ-16〉 수학 영역 학생 성취수준 집단에 대한 기초모형 결과 95
〈표 Ⅳ-17〉 수학 영역 학생 성취수준 집단의 ICC에 대한 왈드 검정 결과 95
〈표 Ⅳ-18〉 수학 영역 학생 성취수준 집단에 따른 공통모형 교육맥락변인 효과 96
〈표 Ⅳ-19〉 모형 적합도 지수 99
〈표 Ⅳ-20〉 집단별 구조모형 모수 추정치 99
〈표 Ⅴ-1〉 영역별 공통모형 적용시 분석 결과 요약(회귀계수 추정치) 108
〈표 Ⅴ-2〉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설문 문항 114
〈표 Ⅴ-3〉 학습 목적 ICT 활용의 예와 디지털 매체에서의 읽기 과정 118
[그림 Ⅰ-1] 2017년 PISA팀 주요 연구 내용 17
[그림 Ⅱ-1] PISA 2012와 PISA 2015 남녀 학생의 과학 점수별 분포 27
[그림 Ⅱ-2] PISA 2012와 PISA 2015 남녀 학생의 읽기 점수별 분포 33
[그림 Ⅱ-3] PISA 2012와 PISA 2015 남녀 학생의 수학 점수별 분포 37
[그림 Ⅱ-4] 주기별 학교급별/계열별 점수 및 구성 비율 변화 45
[그림 Ⅱ-5] 주기별로 비교한 미응답률 차이 48
[그림 Ⅱ-6] 국가별 과학 성취 점수와 과학 전체 문항 응답 시간 49
[그림 Ⅲ-1] 과학 성취수준 및 성별에 따른 학생배경 교육맥락변인 평균 59
[그림 Ⅲ-2] 과학 성취수준 및 성별에 따른 과학 관련 교육맥락변인 평균 62
[그림 Ⅲ-3] 읽기 성취수준 및 성별에 따른 학생배경 교육맥락변인 평균 64
[그림 Ⅲ-4] 수학 성취수준 및 성별에 따른 학생배경 교육맥락변인 평균 67
[그림 Ⅲ-5] 학교 A와 B에서 발생하는 ESCS 맥락효과(βc) 72
[그림 Ⅳ-1] 과학 영역 교수학습, 정의적 특성, 인지적 성취의 구조 98
[그림 Ⅳ-2] 전체 집단과 성별 모형에서의 구조적 관계 분석 결과 100
[그림 Ⅳ-3] 수준별 모형에서의 구조적 관계 분석 결과 101
[그림 Ⅴ-1] PBL을 위한 황금 규준 126
[그림 Ⅴ-2] 2017년 현재의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프로세스 128
[그림 Ⅴ-3] 정책 추진 방향별 실행 전략의 장단기 계획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