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1
3. 연구 방법 24
4. 기대 효과 27
II. 어휘 표준화의 이해 30
1. 어휘 표준화의 의미와 절차 32
가. 표준 및 표준화에 대한 이해 32
나. 어휘 표준화의 의미 33
다. 어휘 표준화의 절차 35
2. 어휘 표준화에 고려되는 기준 36
가. 표준화 기준 36
나. 교과용도서 어휘의 표준화 방향과 기준 설정에의 고려점 39
3. 표준어 선정 및 전문용어 구축 연구 사례 43
4.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화를 위한 시사점 46
III. 표준 구축 대상 어휘 목록 정련 50
1. 교과별 어휘 추출 목록 검토 및 정련 52
가. 대상 어휘 추출 목록 52
나. 대상 어휘 검토 및 정련 53
다. 검토 및 정련상의 쟁점 61
2. 표준화 대상 어휘 추출 65
가. 어휘 목록의 표기 양상 분석 65
나. 관련어 분석 82
다. 표준화 요구 대상 어휘 추출 91
IV.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 구축 96
1.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화 98
가. 표준화 쟁점 분석 98
나. 어휘 표준화 기준 설정 101
다. 표준화 작업의 절차와 방법 104
라. 표준화 작업의 결과 119
2. 교과별 어휘 표준(안)의 타당성 검토 122
가. 타당성 검토 방법 및 절차 122
나. 타당성 검토 결과 125
3. 교과별 어휘 표준(안) 확정 132
가. 어휘 표준에 대한 논의 및 쟁점 132
나. 교과별 어휘 표준화 결과 : 교과별 어휘 표준(안) 140
V. 연구 요약 및 제언 154
1. 연구 요약 156
2. 제언 159
참고문헌 171
ABSTRACT 176
부록 :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180
〈표 I-1〉 연차별 주요 연구 내용 22
〈표 III-1〉 1차 연도 결과 과목별 추출 어휘 현황 52
〈표 III-2〉 교과군별 워킹그룹 구성 내역 및 업무 내용 분담 개요 54
〈표 III-3〉 일상어일 가능성이 있는 경우의 작업 사례 55
〈표 III-4〉 과목 내 이표기가 존재하는 경우의 작업 사례 56
〈표 III-5〉 과목 간/교과 영역 간 이표기가 존재하는 경우의 작업 사례 56
〈표 Ⅲ-6〉 특정 학습 상황에서 고유한 의미를 지니는 일상어 57
〈표 III-7〉 인접 영역 전문 어휘 사례 58
〈표 III-8〉 특정 학습 상황에서도 의미가 달라지지 않는 일상어 사례 59
〈표 III-9〉 교과별 저빈도 특수어 사례 60
〈표 III-10〉 교과 학습과 무관한 유행어 사례 61
〈표 III-11〉 일상어와 어휘 표준 목록 대상 어휘의 경계가 모호한 사례 63
〈표 III-12〉 일상어와 어휘 표준 목록 대상 어휘의 교과 간 대립 사례(국어과) 63
〈표 III-13〉 일상어와 어휘 표준 목록 대상 어휘의 교과 간 대립 사례(사회과) 64
〈표 III-14〉 순화어의 이표기 사례(국어과) 66
〈표 III-15〉 교과 간 순화어의 이표기 사례 67
〈표 III-16〉 외래어 및 외국어의 이표기 사례(국어과) 69
〈표 III-17〉 외래어 및 외국어의 이표기 사례(사회과) 70
〈표 III-18〉 상호 대체어의 관계에 놓이는 이표기 사례(국어과) 74
〈표 III-19〉 상호 대체어의 관계에 놓이는 이표기 사례(사회과) 75
〈표 III-20〉 타 교과의 어휘 표준을 고려해야 하는 사례 77
〈표 III-21〉 학계의 용어 사용 동향 관련 이표기 예시 79
〈표 III-22〉 용어 사용 공동체의 인식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이표기 예시 81
〈표 III-23〉 세계지리 교과서에 나타난 동아시아 분쟁 지역의 표기 현황 81
〈표 III-24〉 '관련어' : 사용 맥락에 따라 대체어가 되지 않는 이표기 사례(국어과) 83
〈표 III-26〉 '관련어' : 사용 맥락에 따라 대체어가 되지 않는 이표기 사례(도덕) 87
〈표 III-27〉 '관련어' : 사용 맥락에 따라 대체어가 되지 않는 이표기 사례(생활과 윤리) 87
〈표 III-28〉 '관련어' : 사용 맥락에 따라 대체어가 되지 않는 이표기 사례(윤리와 사상) 88
〈표 III-29〉 '관련어' : 사용 맥락에 따라 대체어가 되지 않는 이표기 사례(체육과) 88
〈표 III-30〉 '관련어' : 사용 맥락에 따라 대체어가 되지 않는 이표기 사례(음악과) 90
〈표 III-31〉 '관련어' : 사용 맥락에 따라 대체어가 되지 않는 이표기 사례(미술과) 90
〈표 III-26〉 과목별 표준화 대상 어휘 현황 91
〈표 III-27〉 표준화 대상 이표기 어휘 선별 기준(국어과) 94
〈표 IV-1〉 어휘 표준화 과정에서 부각된 쟁점들 98
〈표 IV-2〉 표준화 대상 어휘의 평정 기준 시안 102
〈표 IV-3〉 표준화 대상 어휘 평정 기준 최종안 103
〈표 IV-4〉 경쟁 어휘별 외부 평정의 예시 104
〈표 IV-5〉 평정 결과 분석 및 결과 보정을 위한 협의회 내용 113
〈표 IV-6〉 협의회를 통해 '관련어'로 분류된 '이표기' 어휘 예시(사회과) 117
〈표 IV-7〉 협의회를 통해 순위가 변경된 '이표기' 어휘 예시(도덕과) 118
〈표 IV-8〉 평정 결과에 따른 어휘 표준화 유형 119
〈표 IV-9〉 표준화 결과 유형별 통계 121
〈표 IV-10〉 전문 학회 선정 및 평정 위원 구성 내역 123
〈표 IV-11〉 목록1. 교과별 어휘 표준 총 목록의 예 : 국어과(일부) 142
〈표 IV-12〉 목록1. 교과별 어휘 표준 총 목록의 예 : 도덕(일부) 142
〈표 IV-13〉 목록1. 교과별 어휘 표준 총 목록의 예 : 생활과 윤리(일부) 143
〈표 IV-14〉 목록1. 교과별 어휘 표준 총 목록의 예 : 윤리와 사상(일부) 143
〈표 IV-15〉 목록1. 교과별 어휘 표준 총 목록의 예 : 실과(일부) 144
〈표 IV-16〉 목록1. 교과별 어휘 표준 총 목록의 예 : 체육(일부) 145
〈표 IV-17〉 목록1. 교과별 어휘 표준 총 목록의 예 : 음악(일부) 145
〈표 IV-18〉 목록1. 교과별 어휘 표준 총 목록의 예 : 미술(일부) 146
〈표 IV-19〉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국어과(일부) 147
〈표 IV-20〉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역사(일부) 148
〈표 IV-21〉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지리(일부) 148
〈표 IV-22〉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일반사회(일부) 149
〈표 IV-23〉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도덕(일부) 149
〈표 IV-24〉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생활과 윤리(일부) 150
〈표 IV-25〉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윤리와 사상(일부) 150
〈표 IV-26〉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음악(일부) 151
〈표 IV-27〉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미술(일부) 151
〈표 IV-28〉 목록2. 교과별 이표기 평정 어휘 목록의 예 : 체육(일부) 151
〈표 IV-29〉 교과별 어휘 표준 목록 수 152
[그림 I-1] 연차별 최종 결과물 25
[그림 I-2] 연구 수행 절차에 따른 내용 및 방법 27
[그림 II-1] 어휘 표준화의 일반적 절차 36
[그림 II-2] 복수 표준어 선정 절차 44
[그림 II-3] 남북 전문용어 연구 절차 45
[그림 II-4] 남북 전문용어 판정 과정 알고리즘 46
[그림 III-1] 워킹그룹 이표기 제안 예시 92
[그림 III-2] 국어과에서 타 교과로 표준화 평정 의뢰한 어휘 목록 사례 95
[그림 IV-1] 표준화 작업의 절차 105
[그림 IV-2] 내부 평정의 예(국어과) 106
[그림 IV-3] 내부 평정의 예(지리과) 107
[그림 IV-4] 외부 평정의 예(개별 평정 표) 110
[그림 IV-5] 외부 평정의 결과 예시(국어과) 111
[그림 IV-6] 협의회를 통한 평정 결과 수정의 예(국어과) 118
[그림 IV-7] 협의회를 통한 평정 결과 수정의 예(역사과) 119
[그림 IV-8] 교과별 어휘 표준(안)에 대한 전문 학회의 타당성 검토 절차 124
[그림 IV-9] 교과용도서의 어휘 표준화 목록 구성 141
[그림 V-1] 정책 제언의 개요 160
[그림 V-2] 후속 연구 제안 163
[그림 V-3] 활용 정책 제안 166
[그림 V-4] 고도화 및 유지·관리 정책 제안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