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Ⅱ. OECD 학습 프레임워크와 미래 교육과정의 방향 탐색 19
1. OECD 학습 프레임워크 개발 목적 및 경과 20
2. OECD 학습 프레임워크의 이해 21
3. OECD 학습 프레임워크를 통해 본 2030 미래 교육과정의 방향 탐색 34
Ⅲ.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파일럿 연구 38
1.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파일럿 연구 방법 및 절차 39
2.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파일럿 연구 경과 44
3.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파일럿 연구 결과 및 시사점 64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66
1. 요약 67
2. 정책 제언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판권기 2
〈표 Ⅲ-1-1〉 교육과정 문서 내 역량 반영 정도 단계 41
〈표 Ⅲ-1-2〉 OECD Education 2030 역량 41
〈표 Ⅲ-1-3〉 CCM 결과 양식 44
〈표 Ⅲ-2-1〉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예시) 45
〈표 Ⅲ-2-2〉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45
〈표 Ⅲ-2-3〉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51
〈표 Ⅲ-2-4〉/〈표 Ⅲ-2-3〉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OECD 역량 52
〈표 Ⅲ-2-5〉/〈표 Ⅲ-2-4〉 수(Number) 영역 60
〈표 Ⅲ-2-6〉/〈표 Ⅲ-2-5〉 측정(Measurement) 영역 61
〈표 Ⅲ-2-7〉/〈표 Ⅲ-2-6〉 자료와 확률(Data and Probability) 영역 61
〈표 Ⅲ-2-8〉/〈표 Ⅲ-2-7〉 식, 방정식, 대수(Expressions, Equations and Algebra) 영역 62
〈표 Ⅲ-2-9〉/〈표 Ⅲ-2-8〉 함수(Functions) 영역 62
〈표 Ⅲ-2-10〉/〈표 Ⅲ-2-9〉 기하(Geometry) 영역 62
[그림 Ⅱ-2-1] OECD 학습 프레임워크(학습 나침반) 22
[그림 Ⅱ-2-2] 학생 행동주체 모형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