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Ⅱ. 이론적 배경 20
1. 양성평등 학교체육의 개념 21
가. 양성평등의 개념 및 역사 21
나. 우리나라의 양성평등 교육 22
다. 양성평등 학교체육의 역사적 흐름 24
2. 양성평등 학교체육의 교육적 정당성 및 가치 25
가. 양성 불평등의 논리와 학교체육 25
나. 학교체육의 불평등 구조와 해결 28
3. 양성평등 학교체육에 관한 교육 정책적 변화과정 및 특색 31
가. 양성평등 학교체육에 관한 교육 정책적 변화과정 31
나. 양성평등 학교체육에 관한 교육 정책적 특색 43
4. 양성평등 학교체육에 관한 교육 정책적 한계 및 미래지향성 45
가. 양성평등 학교체육에 관한 교육 정책적 한계 45
나. 양성평등 학교체육에 관한 교육 정책적 미래지향성 47
Ⅲ. 국외 양성평등 체육활동 정책 동향 49
1. 미국 50
2. 영국 53
3. 일본 56
4. 싱가포르 59
Ⅳ. 양성평등적 체육시설 및 기자재ㆍ용품에 대한 인식 및 실태조사 63
1. 설문 조사 방법 64
가. 표본 선정 64
나. 연구 참여자 64
다. 설문 문항 개발 65
2. 설문 결과 66
가. 교사 66
나. 학생 84
Ⅴ. 양성평등적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학교체육 시설, 기자재ㆍ용품 표준안 개발 97
1. 표준안 개발의 일반 원리 98
가. 양성평등적 체육시설, 기자재ㆍ용품 표준안의 개념과 필요성 98
나. 양성평등적 체육시설, 기자재ㆍ용품의 개념 99
다. 양성평등적 체육시설, 기자재ㆍ용품 표준안의 효과 101
2. 표준안의 범주와 내용 요소 106
가. 표준안의 범주 106
나. 표준안의 내용 요소 107
다. 표준안 개발의 가이드라인 110
3. 표준안 모형 및 개발의 실제 112
가. 표준안 모형의 구분 112
나. 표준안 모형의 개발 113
Ⅵ. 요약 및 제언 137
1. 요약 138
2. 정책 제언 140
가. 교육부 수준의 정책 지원 방안 : 표준안의 개발 강화 140
나. 시ㆍ도 교육청 수준의 정책 지원 방안 : 표준안의 이송(移送) 강화 143
다. 단위학교 수준의 정책 지원 방안 : 표준안의 실천(實踐) 강화 145
참고문헌 149
ABSTRACT 153
[부록 1] 양성평등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초등 시설 및 기자재ㆍ용품 표준안 158
[부록 2] 양성평등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중등 시설 및 기자재ㆍ용품 표준안 164
판권기 2
〈표 Ⅰ-1〉 학교급별 설문 인원수 18
〈표 Ⅱ-1〉 2015년 세계경제포럼(WEF)의 성 격차 지수(GGI) 23
〈표 Ⅱ-2〉 남ㆍ여혼성반 수업 여학생 배려 32
〈표 Ⅱ-3〉 여학생 건강체력 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참여도 제고 32
〈표 Ⅱ-4〉 뉴스포츠 보급 변형룰 개발 및 수업 교구 확보 노력 33
〈표 Ⅱ-5〉 체육교육과정 운영 충실 체육수업 질 제고 33
〈표 Ⅱ-6〉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33
〈표 Ⅱ-7〉 전국학교체육연구대회 '여학생 체육수업 활성화 사례' 연구 주제 포함 34
〈표 Ⅱ-8〉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여학생 선호종목 포함 34
〈표 Ⅱ-9〉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34
〈표 Ⅱ-10〉 전국학교체육연구대회 '여학생 체육수업 활성화 사례' 연구 주제 포함 35
〈표 Ⅱ-11〉 여학생 전용 학생선수 기숙사 35
〈표 Ⅱ-12〉 여학생 체육수업 활성화 및 체육활동 운영 지원 35
〈표 Ⅱ-13〉 여학생스포츠클럽 1,000팀 지원, 체육활동 운영 지원 36
〈표 Ⅱ-14〉 여학생 체육활동 참여 촉진 프로그램 확대 36
〈표 Ⅱ-15〉 여학생 체육활동 기반 시설 조성 37
〈표 Ⅱ-16〉 여학생 전용 학생선수 기숙사 37
〈표 Ⅱ-17〉 우수 학교스포츠클럽 여학생 1,200팀 지원 38
〈표 Ⅱ-18〉 여학생 전용 학생선수 기숙사 38
〈표 Ⅱ-19〉 여학생 체육활동 참여 촉진 프로그램 확대 38
〈표 Ⅱ-20〉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실내 체육시설 확충 40
〈표 Ⅱ-21〉 전국학교체육연구대회 '여학생 체육수업 활성화 사례' 연구 주제 포함 40
〈표 Ⅱ-22〉 전국학교체육연구대회 '여학생 체육수업 활성화 사례' 연구 주제 포함 40
〈표 Ⅱ-23〉 여학생 체육활동 운영 지원 40
〈표 Ⅱ-24〉 우수 학교스포츠클럽 여학생 1,500팀 지원 41
〈표 Ⅱ-25〉 여학생 전용 학생선수 기숙사 41
〈표 Ⅱ-26〉 여학생 체육활동 참여 촉진 프로그램 확대 41
〈표 Ⅱ-27〉 학교체육 정책에 대한 생물학적, 사회적 성 인식 반영 46
〈표 Ⅲ-1〉 평등하게 보장되어야 하는 주요 대우와 혜택 52
〈표 Ⅲ-2〉 민간주도 여학생 체육 활성화 54
〈표 Ⅲ-3〉 싱가포르 초등 체육 교과의 연간 실행 계획의 예 59
〈표 Ⅲ-4〉 싱가포르 중/고등 체육 교과의 연간 실행 계획의 예 60
〈표 Ⅳ-1-1〉 교사 설문 참여 응답자의 배경 변인 및 빈도 분석 65
〈표 Ⅳ-1-2〉 학생 설문 참여 응답자의 배경 변인 빈도 분석 65
〈표 Ⅳ-1-3〉 설문지 구성 내용 66
〈표 Ⅳ-2-1〉 여학생 대비 남학생의 체육활동 참여 적극성(교사) 67
〈표 Ⅳ-2-2〉 여학생 대비 남학생의 운동기능 우수성(교사) 67
〈표 Ⅳ-2-3〉 신체활동/접촉이 많은 체육의 남학생 적합성(교사) 68
〈표 Ⅳ-2-4〉 여학생의 신체활동이 적은 체육 선호(교사) 69
〈표 Ⅳ-2-5〉 남학생의 무용/요가 부적절성(교사) 69
〈표 Ⅳ-2-6〉 여학생의 축구/씨름 부적절성(교사) 70
〈표 Ⅳ-2-7〉 체육 주요역할의 남학생 적합성(교사) 70
〈표 Ⅳ-2-8〉 남학생 위주의 축구수업 진행(교사) 71
〈표 Ⅳ-2-9〉 여학생 위주의 무용수업 진행(교사) 71
〈표 Ⅳ-2-10〉 체육수업 교구/시설 만족(교사) 72
〈표 Ⅳ-2-11〉 남녀혼성 체육수업을 위한 별도의 교구/시설 마련(교사) 72
〈표 Ⅳ-2-12〉 남학생의 체육활동에 적합한 교구/시설 마련(교사) 73
〈표 Ⅳ-2-13〉 여학생의 체육활동에 적합한 교구/시설 마련(교사) 73
〈표 Ⅳ-2-14〉 운동기능/흥미 부족 남학생에게 적합한 교구 마련 74
〈표 Ⅳ-2-15〉 운동기능/흥미 부족 여학생에게 적합한 교구 마련(교사) 74
〈표 Ⅳ-2-16〉 교구/시설의 남학생 부적합성으로 인해 체육활동 어려움 경험(교사) 75
〈표 Ⅳ-2-17〉 교구/시설의 여학생 부적합성으로 인해 체육활동 어려움 경험(교사) 75
〈표 Ⅳ-2-18〉 건강, 표현, 여가활동에서 사용하는 교구에 대한 인식 76
〈표 Ⅳ-2-19〉 건강, 표현, 여가활동에서 사용하는 시설에 대한 인식 78
〈표 Ⅳ-2-20〉 도전활동에서 사용하는 교구에 대한 인식 79
〈표 Ⅳ-2-21〉 도전활동에서 사용하는 시설에 대한 인식 80
〈표 Ⅳ-2-22〉 경쟁활동에서 사용하는 교구에 대한 인식 81
〈표 Ⅳ-2-23〉 경쟁활동에서 사용하는 시설에 대한 인식 82
〈표 Ⅳ-2-24〉 경쟁활동에서 사용하는 골대/지주에 대한 인식 83
〈표 Ⅳ-2-25〉 여학생 대비 남학생의 체육활동 참여 적극성(학생) 84
〈표 Ⅳ-2-26〉 여학생 대비 남학생의 운동기능 우수성(학생) 85
〈표 Ⅳ-2-27〉 신체활동/접촉이 많은 체육의 남학생 적합성(학생) 85
〈표 Ⅳ-2-28〉 여학생의 신체활동이 적은 체육 선호(학생) 86
〈표 Ⅳ-2-29〉 남학생의 무용/요가 부적절성(학생) 86
〈표 Ⅳ-2-30〉 여학생의 축구/씨름 부적절성(학생) 87
〈표 Ⅳ-2-31〉 체육 주요역할의 남학생 적합성(학생) 88
〈표 Ⅳ-2-32〉 남학생 위주의 축구수업 진행(학생) 88
〈표 Ⅳ-2-33〉 여학생 위주의 무용수업 진행(학생) 89
〈표 Ⅳ-2-34〉 체육수업 교구/시설 만족(학생) 89
〈표 Ⅳ-2-35〉 남녀혼성 체육수업을 위한 별도의 교구/시설 마련(학생) 90
〈표 Ⅳ-2-36〉 남학생의 체육활동에 적합한 교구/시설 마련(학생) 90
〈표 Ⅳ-2-37〉 여학생의 체육활동에 적합한 교구/시설 마련(학생) 91
〈표 Ⅳ-2-38〉 운동기능/흥미 부족 여학생에게 적합한 교구 마련(학생) 92
〈표 Ⅳ-2-39〉 교구/시설의 남학생 부적합성으로 인해 체육활동 어려움 경험(학생) 92
〈표 Ⅳ-2-40〉 교구/시설의 여학생 부적합성으로 인해 체육활동 어려움 경험(학생) 93
〈표 Ⅳ-2-41〉 체육수업에서 사용하는 교구에 대한 인식 94
〈표 Ⅳ-2-42〉 체육수업에서 사용하는 시설에 대한 인식 95
〈표 Ⅳ-2-43〉 체육수업에서 사용하는 골대/지주에 대한 인식 96
〈표 Ⅴ-1〉 체육시설 및 교구 기준 공통 예시 106
〈표 Ⅴ-2〉 표준안 모형 112
〈표 Ⅴ-3〉 초등 시설 표준안-영역 공통 113
〈표 Ⅴ-4〉 초등 시설 표준안-건강ㆍ표현 영역 114
〈표 Ⅴ-5〉 초등 시설 표준안-도전 영역 115
〈표 Ⅴ-6〉 초등 시설 표준안-경쟁 영역 116
〈표 Ⅴ-7〉 초등 기자재ㆍ용품 표준안-영역 공통 117
〈표 Ⅴ-8〉 초등 기자재ㆍ용품 표준안-건강ㆍ표현 영역 118
〈표 Ⅴ-9〉 초등 기자재ㆍ용품 표준안-도전 영역 121
〈표 Ⅴ-10〉 초등 기자재ㆍ용품 표준안-경쟁 영역 122
〈표 Ⅴ-11〉 중등 시설 표준안-영역 공통 125
〈표 Ⅴ-12〉 중등 시설 표준안-건강ㆍ표현 영역 126
〈표 Ⅴ-13〉 중등 시설 표준안-도전 영역 127
〈표 Ⅴ-14〉 중등 시설 표준안-경쟁 영역 128
〈표 Ⅴ-15〉 중등 기자재ㆍ용품 표준안-영역 공통 129
〈표 Ⅴ-16〉 중등 기자재ㆍ용품 표준안-건강ㆍ표현 영역 130
〈표 Ⅴ-17〉 중등 기자재ㆍ용품 표준안-도전 영역 132
〈표 Ⅴ-18〉 중등 기자재ㆍ용품 표준안-경쟁 영역 134
[그림 Ⅱ-1] 양성평등 학교체육 정책 추진 고려 요소 48
[그림 Ⅲ-1] 2016년 체육/보건체육지도자강습회(표현운동과 댄스) 58
[그림 Ⅴ-1] 표준안의 범주 구조도 107
[그림 Ⅴ-2] 체육시설, 기자재ㆍ용품 표준안의 내용 요소 108
[그림 Ⅴ-3] 표준안 개발 지침의 구조 110
[그림 Ⅴ-4] 초등 모형(E-1, E-2, E-3) 113
[그림 Ⅴ-5] 중등 모형(M-1, M-2, M-3) 125
[그림 Ⅵ-1] 표준안 실행 연계 구조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