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Ⅱ. 1차년도 연구 개관 및 초ㆍ중등교육 분야 국정과제 분석 18
1. 1차년도 연구 개관 19
2. 초ㆍ중등교육 분야 국정과제 분석 23
3. 시사점 24
Ⅲ. 미래사회 대비 KICE 고유 업무 영역별 정책 어젠다 발굴 26
1. 교육과정 27
가.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27
나. 국정과제 및 교육부 업무 계획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30
2. 교과서 31
가.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31
나. 국정과제 및 교육부 업무 계획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34
3. 교수학습 35
가. 1차년도 연구 및 관련 연구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35
나. 국정과제 관련 정책 어젠다 발굴 42
4. 교육평가 43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43
나. 교실평가 46
5. 대학수학능력시험 50
가.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50
나. 대선 공약 및 국정과제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52
6. 검정고시 54
가.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54
나. 국정과제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56
7. 교원임용시험 57
가.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57
나. 국정과제에 기반한 정책 어젠다 발굴 58
8. 글로벌교육 59
Ⅳ. 정책 어젠다 연계 영역별 중장기 과제 개발 64
1. 교육과정 65
가. 정책 어젠다 시사점 65
나. 중장기 과제 개발 67
다. 중장기 과제 로드맵 및 과제별 실천 전략 수립 68
2. 교과서 77
가. 정책 어젠다 시사점 77
나. 중장기 과제 개발 78
다. 중장기 과제 로드맵 및 과제별 실천 전략 수립 80
3. 교수학습 83
가. 정책 어젠다 시사점 83
나. 중장기 과제 개발 86
다. 중장기 과제 로드맵 및 과제별 실천 전략 수립 88
4. 교육평가 91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91
나. 교실평가 100
5. 대학수학능력시험 107
가. 정책 어젠다 시사점 107
나. 중장기 과제 개발 118
다. 중장기 과제 로드맵 및 과제별 실천 전략 수립 119
6. 검정고시 121
가. 정책 어젠다 시사점 121
나. 중장기 과제 개발 122
다. 중장기 과제 로드맵 및 과제별 실천 전략 수립 122
7. 교원임용시험 124
가. 정책 어젠다 시사점 124
나. 중장기 과제 개발 125
다. 중장기 과제 로드맵 및 과제별 실천 전략 수립 126
8. 글로벌교육 129
가. 정책 어젠다 시사점 129
나. 중장기 과제 개발 131
다. 중장기 과제 로드맵 및 과제별 실천 전략 수립 131
Ⅴ. 요약 및 제언 137
1. 요약 138
가. 영역별 교육 어젠다 발굴 138
나. 교육 어젠다 연계 영역별 중장기 과제 개발 143
2. 제언 147
참고문헌 149
ABSTRACT 153
[부록] KICE 고유 업무 영역별 정책 어젠다 및 중장기 과제 로드맵(2018-2022) 157
판권기 2
〈표 Ⅱ-1〉 미래 교육의 지향 : 추구할 가치, 인간상, 교육방향(이화진 외, 2016) 19
〈표 Ⅱ-2〉 새 정부의 초 중등교육 분야 국정과제 24
〈표 Ⅲ-1-1〉 1차년도 연구(이화진 외, 2016)에 기반한 교육과정 분야의 정책 어젠다 29
〈표 Ⅲ-1-2〉 국정과제 및 교육부 업무계획에 기반한 교육과정 분야의 정책 어젠다 31
〈표 Ⅲ-2-1〉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교과서 분야의 정책 어젠다 34
〈표 Ⅲ-2-2〉 국정과제 및 교육부 업무계획에 기반한 교과서 분야의 정책 어젠다 35
〈표 Ⅲ-3-1〉 1차년도 연구 등에 기반한 교수학습 관련 정책 어젠다 41
〈표 Ⅲ-3-2〉 국정과제에 기반한 교수학습 관련 정책 어젠다 42
〈표 Ⅲ-4-1〉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정책 어젠다 44
〈표 Ⅲ-4-2〉 국정과제 및 교육부 업무계획에 기반한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정책 어젠다 46
〈표 Ⅲ-4-3〉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교실평가 관련 정책 어젠다 47
〈표 Ⅲ-4-4〉 국정과제 및 교육부 업무계획에 기반한 교실평가 관련 정책 어젠다 49
〈표 Ⅲ-5-1〉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대학수학능력시험 관련 정책 어젠다 51
〈표 Ⅲ-5-2〉 대선 공약 및 국정과제에 기반한 대학수학능력시험 관련 정책 어젠다 52
〈표 Ⅲ-6-1〉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검정고시 관련 정책 어젠다 56
〈표 Ⅲ-6-2〉 국정과제에 기반한 검정고시 관련 정책 어젠다 57
〈표 Ⅲ-7-1〉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교원임용시험 관련 정책 어젠다 58
〈표 Ⅲ-7-2〉 국정과제에 기반한 교원임용시험 관련 정책 어젠다 59
〈표 Ⅲ-8-1〉 1차년도 연구에 기반한 글로벌교육 분야의 정책 어젠다 62
〈표 Ⅲ-8-2〉 국정과제 및 교육부 업무계획과 글로벌교육 관련 정책 어젠다 63
〈표 Ⅳ-1-1〉 교육과정 분야 정책 어젠다별 중장기 과제 개발 68
〈표 Ⅳ-1-2〉 교육과정 분야 중장기 과제 로드맵 68
〈표 Ⅳ-2-1〉 교과서 분야 정책 어젠다별 중장기 과제 79
〈표 Ⅳ-2-2〉 교과서 분야 중장기 과제 로드맵 80
〈표 Ⅳ-3-1〉 교수학습 분야 중장기 과제 로드맵 88
〈표 Ⅳ-4-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야 정책 어젠다별 중장기 과제 93
〈표 Ⅳ-4-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야 중장기 과제 로드맵 95
〈표 Ⅳ-4-3〉 교실평가 분야 정책 어젠다별 중장기 과제 102
〈표 Ⅳ-4-4〉 교실평가 분야 중장기 과제 로드맵 103
〈표 Ⅳ-5-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격과 장 단점 108
〈표 Ⅳ-5-2〉 서술ㆍ논술형 평가 적용 사례 112
〈표 Ⅳ-5-3〉 대학수학능력시험 서술ㆍ논술형 문항 포함 시 채점 답안 수 추정(10% 포함 기준) 114
〈표 Ⅳ-5-4〉 대학수학능력시험 분야 정책 어젠다별 중장기 과제 118
〈표 Ⅳ-5-5〉 대학수학능력시험 분야 중장기 과제 로드맵 119
〈표 Ⅳ-6-1〉 검정고시 분야의 정책 어젠다별 중장기 과제 122
〈표 Ⅳ-6-2〉 검정고시 분야의 중장기 과제 로드맵 123
〈표 Ⅳ-7-1〉 교원임용시험 분야의 정책 어젠다별 중장기 과제 126
〈표 Ⅳ-7-2〉 교원임용시험 분야의 중장기 과제 로드맵 127
〈표 Ⅳ-8-1〉 글로벌교육 분야의 정책 어젠다별 중장기 과제 131
〈표 Ⅳ-8-2〉 글로벌교육 분야의 중장기 과제 로드맵 133
[그림 Ⅲ-3-1] '수업 혁신'과 '전통적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조사 결과 36
[그림 Ⅲ-3-2] 학생 중심 수업의 의미 37
[그림 Ⅳ-3-1] 교수학습 분야 정책 어젠다별 중장기 과제 87
[그림 Ⅳ-5-1] 클라우드 환경의 NEAT 자동화 시스템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