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연구 목적 및 방법 2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1
1) 연구 필요성 21
2) 연구 목적 26
2. 연구 범위 및 방법 27
1) 연구 범위 27
2) 연구 방법 28
Ⅱ. 국내외 공항 관련 경제효과 분석 연구 고찰 31
1. 국외 공항의 경제효과 분석 선행연구 32
1) 미국 민간항공의 경제효과 32
2) 유럽 상업항공의 경제효과 47
2. 국내 공항의 경제효과 분석 선행연구 53
1) 공항 관련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53
2) 공항 관련 예비타당성조사 57
3.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에 따른 시사점 70
1) 국외 선행연구 고찰에 따른 시사점 70
2) 국내 선행연구 고찰에 따른 시사점 72
Ⅲ. 공항 건설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모델 78
1. 분석 체계 및 과정 79
1)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개념 정립 79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항목 선정 81
3)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모형 구축 체계 82
2. 지역산업연관모형 84
1) 지역산업연관표의 의의 84
2) 지역산업연관표의 체제 85
3. 공항 특화형 IRIO 및 WIO 도출 103
Ⅳ. 김해신공항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10
1. 김해신공항의 개요 111
1) 시설 113
2) 안전 114
3) 접근교통망 115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대상 115
1) 공항 건설 115
2) 공항 운영 119
3) 항공 운송 123
4) 여객 여행 131
3.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143
1) 공항 건설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43
2) 공항 운영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57
3) 항공 운송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70
4) 여객 여행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83
Ⅴ. 김해신공항의 운송업 및 연관산업 육성 197
1. 투입ㆍ수요 구조 198
1) 국외 항공운송업의 투입ㆍ수요 구조 198
2) 국내 항공운송업의 투입ㆍ수요 구조 210
2. 경제효과 218
1) 인천 항공운송업의 경제효과 : 인천공항 218
2) 부산 항공운송업의 경제효과 : 김해공항 221
3. 연관산업 육성 224
1) 지역경제효과 분석과 연관산업 224
2) 항공운송업의 투입ㆍ수요 구조 분석과 연관산업 228
Abstract 231
참고문헌 234
[부록 1] EIU(2012. 2013)의 도시경쟁력 평가 지표 체계 239
[부록 2] 공항 특화형 IRIO와 한국은행 IRIO 부문 연계 240
[부록 3] 세계산업연관표(WIOT)의 부문 및 국가 코드 247
[부록 4]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보고서 결과표 250
[부록 5] ADPi(2015) 여객수요 추정결과를 반영한 여객 여행 지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261
[부록 6] 세계 선진 공항의 현황 262
[부록 7] 부산, 경남의 항공제조업 투입ㆍ수요 구조 및 경제효과 284
판권기 292
〈표 Ⅱ-1〉 2006년 미국 민간항공의 유형별 경제효과 33
〈표 Ⅱ-2〉 2006년 미국 민간항공 경제효과의 GDP내 비중 34
〈표 Ⅱ-3〉 2007년 미국 민간공항의 유형별 경제효과 35
〈표 Ⅱ-4〉 2007년 미국 민간공항 경제효과의 GDP내 비중 36
〈표 Ⅱ-5〉 2007년 미국 민간항공의 1인당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37
〈표 Ⅱ-6〉 2007년 미국 항공제조 부문의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38
〈표 Ⅱ-7〉 2007년 미국 상업항공 부문의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38
〈표 Ⅱ-8〉 2007년 미국 항공화물 부문의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39
〈표 Ⅱ-9〉 2007년 미국 일반항공 부문의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39
〈표 Ⅱ-10〉 2007년 미국 공항운영 부문의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40
〈표 Ⅱ-11〉 2009년 미국 민간항공의 유형별 경제효과 및 GDP내 비중 41
〈표 Ⅱ-12〉 2012년 미국 민간항공의 유형별 경제효과 및 GDP내 비중 43
〈표 Ⅱ-13〉 2012년 미국 민간항공의 주별 GDP 기여도 : 10순위 44
〈표 Ⅱ-14〉 2012년 미국 항공사ㆍ공항 부문의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44
〈표 Ⅱ-15〉 2012년 미국 일반항공ㆍ항공제조 부문의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45
〈표 Ⅱ-16〉 2012년 미국 항공화물ㆍ여행사 부문의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45
〈표 Ⅱ-17〉 2012년 미국 여객지출 부문의 주별 경제효과 : 5순위 46
〈표 Ⅱ-18〉 2014년 미국 민간공항의 경제효과 유형별 분석결과 47
〈표 Ⅱ-19〉 2007년 유럽 상업항공의 가치사슬 구조별 경제효과 50
〈표 Ⅱ-20〉 공항부문 표준지침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56
〈표 Ⅱ-21〉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장사업의 시나리오 설정 내역 62
〈표 Ⅱ-22〉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장사업의 지역별 파급효과(시나리오Ⅰ) 63
〈표 Ⅱ-23〉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장사업의 지역별 파급효과(시나리오Ⅱ) 64
〈표 Ⅱ-24〉 울릉도 공항 건설사업의 지역별 파급효과 65
〈표 Ⅱ-25〉 흑산도 공항 건설사업의 지역별 파급효과 67
〈표 Ⅱ-26〉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사업의 지역별 파급효과 69
〈표 Ⅱ-27〉 공항의 지역경제효과 분석 : 국외 선행연구 71
〈표 Ⅱ-28〉 공항의 지역경제효과 : 공항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72
〈표 Ⅱ-29〉 2005년 기준 한국은행의 IRIO와 전국 IO의 건설 부문 비교 75
〈표 Ⅱ-30〉 공항의 지역경제효과 : 국내 선행연구-예비타당성조사 75
〈표 Ⅲ-1〉 한국은행 지역산업연관표의 특징 83
〈표 Ⅲ-2〉 부산 5대 전략산업, 산업통상자원부 12대 신산업 103
〈표 Ⅲ-3〉 공항 특화형 IRIO와 한국은행 IRIO의 부문 연계표 104
〈표 Ⅲ-4〉 공항 특화형 IRIO와 WIO 부문 연계 108
〈표 Ⅳ-1〉 공항 건설 사업비 116
〈표 Ⅳ-2〉 접근교통망 : 도로 건설 사업비 117
〈표 Ⅳ-3〉 접근교통망 : 철도 건설 사업비 118
〈표 Ⅳ-4〉 공항 운영비 120
〈표 Ⅳ-5〉 연도별 공항 운영비 121
〈표 Ⅳ-6〉 접근교통망 : 도로 운영비 122
〈표 Ⅳ-7〉 접근교통망 : 철도 연간 운영비 122
〈표 Ⅳ-8〉 김해공항 국내선 장래 여객 수요 123
〈표 Ⅳ-9〉 국적 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현황(2016년) 124
〈표 Ⅳ-10〉 국적 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운송의 원단위 매출액 125
〈표 Ⅳ-11〉 국적 항공사의 국내선 여객 운송 매출액(2027년) 125
〈표 Ⅳ-12〉 김해공항 국제선 장래 여객 수요 126
〈표 Ⅳ-13〉 국적 항공사별 국제선 여객 현황(2016년) 126
〈표 Ⅳ-14〉 국적 항공사별 국제선 여객 운송의 원단위 매출액 127
〈표 Ⅳ-15〉 국적 항공사의 국제선 여객 운송 매출액(2027년) 127
〈표 Ⅳ-16〉 김해공항 국내선 장래 화물 수요(순수화물) 128
〈표 Ⅳ-17〉 국적 항공사별 국내선 화물 현황(2016년) 128
〈표 Ⅳ-18〉 국적 항공사별 화물 운송의 원단위 매출액 128
〈표 Ⅳ-19〉 국적 항공사의 국내선 화물 운송 매출액(2027년) 129
〈표 Ⅳ-20〉 김해공항 국제선 장래 화물 수요 129
〈표 Ⅳ-21〉 국적 항공사별 국제선 화물 현황(2016년) 130
〈표 Ⅳ-22〉 국적 항공사의 국제선 화물 운송 매출액(2027년) 130
〈표 Ⅳ-23〉 김해공항 국내선 여객 추이 131
〈표 Ⅳ-24〉 국내 국민여행 목적별 비중 132
〈표 Ⅳ-25〉 국내 국민여행 목적별 1회 평균 지출액 133
〈표 Ⅳ-26〉 국내 관광여행의 항목별 1회 평균 지출액 구성비 133
〈표 Ⅳ-27〉 국내선 여객 여행자수(2027년) 134
〈표 Ⅳ-28〉 국내선 여객의 관광여행 지출액(2027년) 134
〈표 Ⅳ-29〉 국내선 여객의 기타여행 지출액(2027년) 135
〈표 Ⅳ-30〉 김해공항 국제선 여객 추이 136
〈표 Ⅳ-31〉 공항별 입ㆍ출국자 현황 137
〈표 Ⅳ-32〉 외래 여행객의 목적별 사례수와 비중 137
〈표 Ⅳ-33〉 외래 개별 여행객의 목적별ㆍ항목별 1인 평균 지출액 138
〈표 Ⅳ-34〉 외래 단체 여행객의 목적별ㆍ항목별 1인 평균 지출액 139
〈표 Ⅳ-35〉 외래 Air-tel 여행객의 목적별ㆍ항목별 1인 평균 지출액 139
〈표 Ⅳ-36〉 외래 여행객 목적별ㆍ항목별 1인 평균 지출액 140
〈표 Ⅳ-37〉 외래 여행객 관광여행 항목별 1인 평균 지출 : 원화 환산 141
〈표 Ⅳ-38〉 외래 여행객 기타여행 항목별 1인 평균 지출 : 원화 환산 141
〈표 Ⅳ-39〉 여행 목적별 국제선 외국인 여객 여행자수(2027년) 142
〈표 Ⅳ-40〉 국제선 외국인 여객의 여행 지출액(2027년) 143
〈표 Ⅳ-41〉 공항 건설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44
〈표 Ⅳ-42〉 공항 건설의 생산유발효과 147
〈표 Ⅳ-43〉 공항 건설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48
〈표 Ⅳ-44〉 공항 건설의 임금유발효과 149
〈표 Ⅳ-45〉 공항 건설의 취업유발효과 150
〈표 Ⅳ-46〉 접근교통망 건설의 생산유발효과 153
〈표 Ⅳ-47〉 접근교통망 건설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54
〈표 Ⅳ-48〉 접근교통망 건설의 임금유발효과 155
〈표 Ⅳ-49〉 접근교통망 건설의 취업유발효과 156
〈표 Ⅳ-50〉 공항 운영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57
〈표 Ⅳ-51〉 공항 운영의 생산유발효과 160
〈표 Ⅳ-52〉 공항 운영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61
〈표 Ⅳ-53〉 공항 운영의 임금유발효과 162
〈표 Ⅳ-54〉 공항 운영의 취업유발효과 163
〈표 Ⅳ-55〉 접근교통망 운영의 생산유발효과 166
〈표 Ⅳ-56〉 접근교통망 운영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67
〈표 Ⅳ-57〉 접근교통망 운영의 임금유발효과 168
〈표 Ⅳ-58〉 접근교통망 운영의 취업유발효과 169
〈표 Ⅳ-59〉 항공 운송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70
〈표 Ⅳ-60〉 여객 운송의 생산유발효과 173
〈표 Ⅳ-61〉 여객 운송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74
〈표 Ⅳ-62〉 여객 운송의 임금유발효과 175
〈표 Ⅳ-63〉 여객 운송의 취업유발효과 176
〈표 Ⅳ-64〉 화물 운송의 생산유발효과 179
〈표 Ⅳ-65〉 화물 운송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80
〈표 Ⅳ-66〉 화물 운송의 임금유발효과 181
〈표 Ⅳ-67〉 화물 운송의 취업유발효과 182
〈표 Ⅳ-68〉 여객 여행의 지역경제 유발효과 183
〈표 Ⅳ-69〉 국내선 여객 여행의 생산유발효과 186
〈표 Ⅳ-70〉 국내선 여객 여행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87
〈표 Ⅳ-71〉 국내선 여객 여행의 임금유발효과 188
〈표 Ⅳ-72〉 국내선 여객 여행의 취업유발효과 189
〈표 Ⅳ-73〉 국제선 여객 여행의 생산유발효과 192
〈표 Ⅳ-74〉 국제선 여객 여행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93
〈표 Ⅳ-75〉 국제선 여객 여행의 임금유발효과 194
〈표 Ⅳ-76〉 국제선 여객 여행의 취업유발효과 195
〈표 Ⅴ-1〉 스카이 트랙스(Sky Trax) 선정 세계 10위권 공항 199
〈표 Ⅴ-2〉 스카이 트랙스 선정 세계 10위권 공항의 개요(2017년) 200
〈표 Ⅴ-3〉 스위스 항공운송업의 중간 투입ㆍ수요 구조 205
〈표 Ⅴ-4〉 독일 항공운송업의 중간 투입ㆍ수요 구조 206
〈표 Ⅴ-5〉 영국 항공운송업의 중간 투입ㆍ수요 구조 207
〈표 Ⅴ-6〉 일본 항공운송업의 중간 투입ㆍ수요 구조 208
〈표 Ⅴ-7〉 한국 항공운송업의 중간 투입ㆍ수요 구조 209
〈표 Ⅴ-8〉 인천 항공운송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중간투입 구조 212
〈표 Ⅴ-9〉 인천 항공운송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중간수요 구조 213
〈표 Ⅴ-10〉 부산 항공운송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중간투입 구조 216
〈표 Ⅴ-11〉 부산 항공운송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중간수요 구조 217
〈표 Ⅴ-12〉 인천 항공운송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생산유발효과 219
〈표 Ⅴ-13〉 인천 항공운송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취업유발효과 220
〈표 Ⅴ-14〉 부산 항공운송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생산유발효과 222
〈표 Ⅴ-15〉 부산 항공운송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취업유발효과 223
〈그림 Ⅰ-1〉 김해신공항 건설의 의의 21
〈그림 Ⅰ-2〉 공항 개발의 트렌드 22
〈그림 Ⅰ-3〉 인천의 글로벌 도시경쟁력 순위 및 종합지수 변화 24
〈그림 Ⅰ-4〉 부산의 글로벌 도시경쟁력(2012년 기준) 24
〈그림 Ⅰ-5〉 연구 내용 및 방법 체계도 30
〈그림 Ⅱ-1〉 미국 민간항공 주별 경제효과의 GDP내 비중 40
〈그림 Ⅱ-2〉 유럽 상업항공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49
〈그림 Ⅱ-3〉 2007년 유럽 상업항공의 유형별 경제적 총효과 51
〈그림 Ⅱ-4〉 2007년 EU 15와 EU 12 상업항공의 유형별 경제적 총효과 51
〈그림 Ⅱ-5〉 2007년 유럽 상업항공의 국가별 경제 총효과의 GVA내 비중 52
〈그림 Ⅲ-1〉 분석의 체계 및 과정 80
〈그림 Ⅲ-2〉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87
〈그림 Ⅲ-3〉 지역간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89
〈그림 Ⅲ-4〉 기초가격 기준 지역간 산업연관표 89
〈그림 Ⅲ-5〉 지역간산업연관표와 지역간투입계수표 산출방법 95
〈그림 Ⅳ-1〉 김해신공항 건설 사업의 개요 111
〈그림 Ⅳ-2〉 김해신공항 사업비 계획 및 신공항 계획도 112
〈그림 Ⅳ-3〉 신공항 활주로 신설계획 113
〈그림 Ⅳ-4〉 신공항 바람각도 및 신규활주로 114
〈그림 Ⅴ-1〉 스카이 트랙스 선정 세계 10위권 공항(2017년) 201
〈그림 Ⅴ-2〉 김해신공항 건설의 지역경제효과 및 부산 항공운송업의 투자효과 225
〈그림 Ⅴ-3〉 항공 제조업의 시도별 사업체ㆍ종사자 현황(2015년) 228
〈그림 Ⅴ-4〉 부산 항공 제조업의 구조 분석 및 투자 효과 229
〈부표 1〉 EIU(2012. 2013)의 도시경쟁력 평가 지표 체계 239
〈부표 2〉 공항 특화형 IRIO와 한국은행 IRIO 부문 연계 240
〈부표 3〉 세계산업연관표(WIOT)의 56개 부문 247
〈부표 4〉 세계산업연관표(WIO)의 국가 코드 및 명칭 249
〈부표 5〉 2005년과 2006년 미국 민간공항의 경제효과 비교 250
〈부표 6〉 2006년과 2007년 미국 민간공항의 경제효과 비교 251
〈부표 7〉 2007년 미국 민간공항의 주별 경제효과 252
〈부표 8〉 2007년 미국 민간공항의 주별 1인당 경제효과 254
〈부표 9〉 2008년과 2009년 미국 민간공항의 경제효과 비교 256
〈부표 10〉 2009년과 2012년 미국 민간공항의 경제효과 비교 257
〈부표 11〉 2012년 미국 민간공항의 주별 경제효과 258
〈부표 12〉 2012년과 2014년 미국 민간공항의 경제효과 비교 260
〈부표 13〉 ADPi(2015) 여객수요를 반영한 여객 여행 지출의 지역경제 유발효과 261
〈부표 14〉 유도로ㆍ여객터미널 시설 264
〈부표 15〉 터미널 기반시설 264
〈부표 16〉 대중교통 수단 접근성 265
〈부표 17〉 부산 항공제조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중간투입 284
〈부표 18〉 부산 항공제조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중간수요 285
〈부표 19〉 경남 항공제조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중간투입 286
〈부표 20〉 경남 항공제조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중간수요 287
〈부표 21〉 부산 항공제조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생산유발효과 288
〈부표 22〉 부산 항공제조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취업유발효과 289
〈부표 23〉 경남 항공제조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생산유발효과 290
〈부표 24〉 경남 항공제조업의 지역간ㆍ산업간 취업유발효과 291
〈부도 1〉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262
〈부도 2〉 무료 싱가포르 투어 268
〈부도 3〉 슬라이드 268
〈부도 4〉 나비정원 및 선인장정원 269
〈부도 5〉 여객터미널 현황 269
〈부도 6〉 여객터미널 T4 271
〈부도 7〉 창이공항 및 항공화물센터 272
〈부도 8〉 SATS Coolport 276
〈부도 9〉 SATS Freeport 276
〈부도 10〉 Dnata Coolchain 277
〈부도 11〉 독일 뮌헨국제공항 281
〈부도 12〉 전망대 및 방문자공원 282
〈부도 13〉 서핑과 양조장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