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서문제1부 이론편제1장 교구·교재의 이해1. 교구·교재의 개념2. 교구·교재의 필요성1) 일반적인 교구·교재의 필요성2) 장애영유아와 교구·교재의 필요성 3) 교육환경과 교구·교재의 필요성3. 교구·교재의 가치1) 일반적인 교구·교재의 가치 2) 장애영유아와 교구·교재의 가치 4. 교구·교재의 분류 1) 제작 주체에 따른 교구·교재 2) 감각에 따른 교구·교재 3) 구조성에 따른 교구·교재 4) 특성에 따른 교구·교재제2장 교구·교재의 역사와 기초 이론1. 교구·교재의 역사 1) 코메니우스와 세계도회2) 페스탈로치와 직관 교수3) 프뢰벨과 가베(은물)4) 몬테소리와 감각교구 2. 교구·교재의 기초 이론 1) 호반의 시각자료 분류2) 데일의 경험의 원추3) 지각과 주의집중3. 영유아 발달 이론과 교구·교재1) 성숙주의 이론2) 행동주의 이론 3) 상호작용주의 이론 제3장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구·교재와 설비기준1. 영아 발달과 교구·교재 1) 신체·운동 발달2) 인지·언어 발달3) 사회·정서 발달 2. 유아 발달과 교구·교재1) 신체·운동 발달2) 인지·언어 발달3) 사회·정서 발달 3. 장애영유아 발달과 교구·교재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지적장애 4) 지체장애5) 자폐성장애 6) 정서 및 행동장애 7) 의사소통장애 8) 건강장애4. 교구·교재 설비기준1) 보육시설의 교구·교재 설비기준2) 장애아 전문 보육시설의 교구·교재 설비기준 3) 유치원 특수학급의 교구·교재 설비기준제4장 교구·교재의 제작계획 및 제작1. 교구·교재 제작계획의 필요성 및 고려사항 1) 교구·교재 제작계획의 필요성 2) 교구·교재 제작계획 시 고려사항 2. 교구·교재의 제작계획 1) 교구·교재 제작계획의 단계2) 교구·교재 제작 계획서의 작성3) 교구·교재 제작 계획서의 예3. 교구·교재의 제작재료 1) 종이류의 특징 및 활용법2) 헝겊류와 비닐류의 특징 및 활용법3) 보드류의 특징 및 활용법 4) 스티커류의 특징 및 활용법5) 그리기 재료와 점토류의 특징 및 활용법6) 소품류의 특징 및 활용법 7) 끈 종류의 특징 및 활용법8) 접착제류의 특징 및 활용법4. 교구·교재의 제작도구제5장 교구·교재의 배치 및 활용과 평가1. 교구·교재의 배치1) 일반적 교구·교재의 배치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구·교재의 배치2. 교구·교재의 활용1) 교구·교재의 제시2) 교구·교재의 소개3) 교구·교재의 활용방법 4) 교구·교재의 활용전략 3. 교구·교재의 평가 4. 교구·교재의 관리1) 효율적인 교구·교재 관리 2) 체계적인 교구·교재 관리 3) 교구·교재 목록표 문서 작성제2부 실제편제6장 영아에게 적합한 교구·교재1. 신체운동 영역2. 사회관계 영역3. 의사소통 영역4. 예술경험 영역5. 자연탐구 영역 제7장 유아에게 적합한 교구·교재1. 신체운동·건강 영역2. 사회관계 영역3. 의사소통 영역 4. 예술경험 영역 5. 자연탐구 영역■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