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김은숙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13
3. 연구의 방법 15
가. 문헌연구 15
나. 전문가 협의회 17
다. FGI 및 설문조사 18
라. 연구진 협의회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직업흥미검사 19
가. 국내에서 개발된 직업흥미검사 19
나. 국외에서 개발된 비언어성 직업흥미검사 38
2. 발달장애인의 직업과 교육 47
가. 발달장애인의 특성 47
나. 발달장애인의 취업 48
다. 발달장애인의 직업교육 55
3. 직업분류와 발달장애인 직종 63
가. 우리나라 직업분류체계 63
나. 발달장애인 취업 가능 직종 67
4. 직업흥미검사 개발 과정 73
III. 직업흥미검사의 구성 76
1. 직업흥미 직종 76
가. 직업분류와 발달장애인 직종 76
나. 직업분류와 발달장애인 교육과정 80
다. 직업분류와 그림직업흥미검사 91
2. 직업흥미검사 문항 94
IV. 연구 결과 96
1. 직업흥미검사 문항 개발을 위한 1차 설문 조사 96
가. 1차 설문 조사지 개발 96
나. 1차 설문 조사 실시 100
다. 직업흥미검사 직종, 영역, 활동 1차 조사 결과 101
2. 직업흥미검사 문항 개발을 위한 2차 설문 조사 131
가. 2차 설문 조사지 개발 131
나. 2차 설문 조사 실시 135
다. 직업흥미검사 직종, 영역, 활동 2차 설문 조사 결과 137
3. 발달장애인 직업흥미검사 직종과 홀랜드 직업흥미이론 166
V. 결론 169
1. 직업흥미검사 예비문항 구성 169
2. 향후 연구의 방향 188
가. 2차 년도 연구의 방향 188
나. 3차 년도 연구의 방향 191
참고문헌 193
부록 198
〈부록 - 1〉 연구진 회의 주요 내용 199
〈부록 - 2〉 그림 흥미 검사 예시 207
〈부록 - 3〉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단순노무 종사자 세분류 직종 개념과 주요 업무 215
〈부록 - 4〉 발달장애인 직종과 한국표준직업분류 세분류 주요 업무 225
〈부록 - 5〉 1차 설문 조사지 232
〈부록 - 6〉 1차 설문 결과 수정 및 추가 의견 예시 249
〈부록 - 7〉 2차 설문 조사지 251
〈부록 - 8〉 2차 설문 결과 수정 및 추가 의견 예시 265
판권기 267
〈표 I-1〉 전문가 협의회 위원 17
〈표 II-1〉 커리어넷 직업흥미검사의 직업흥미군 21
〈표 II-2〉 홀랜드의 6가지 흥미유형별 대표 분야 및 직업 25
〈표 II-3〉 홀랜드의 6가지 흥미유형에 대한 환경모형 내용 26
〈표 II-4〉 한국 스트롱 직업흥미검사의 척도 27
〈표 II-5〉 한국장애인고용공단 2011년 그림직업흥미검사의 1, 2차 직업 분류 29
〈표 II-6〉 2011년 그림직업흥미검사의 운반, 정리, 조작의 활동 내용 30
〈표 II-7〉 한국장애인고용공단 2003, 2011년 검사 영역 및 직무활동 비교 31
〈표 II-8〉 국외에서 개발된 비언어성 직업흥미검사 39
〈표 II-9〉 진로·직업선호도검사 시스템의 체계 43
〈표 II-10〉 산업별 지적·자폐성 장애인 근로자 고용현황 49
〈표 II-11〉 발달장애인 취업자의 직종 50
〈표 II-12〉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직종 세분류별 고용현황 50
〈표 II-13〉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희망직종 52
〈표 II-14〉 발달장애인 대상 개발 직종 53
〈표 II-15〉 발달장애인을 위해 개발된 직업영역개발사업 직종 54
〈표 II-16〉 기본 교육과정의 진로와 직업 교과에서 제시된 직종 57
〈표 II-17〉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III에서 제시된 직종 59
〈표 II-18〉 특수학교 학교기업 훈련 직종 60
〈표 II-19〉 2016년 학교 내 장애인일자리 추진 현황 61
〈표 II-20〉 한국표준직업분류의 직능수준에 대한 정의 64
〈표 II-21〉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대분류에 따른 정의 65
〈표 II-22〉 직업분류와 발달장애인 적합 직종 68
〈표 II-23〉 발달장애 적합 직종의 한국표준직업분류 상의 정의 71
〈표 II-24〉 심리검사의 개발 단계 74
〈표 III-1〉 한국표준직업분류와 발달장애인 관련 직종 77
〈표 III-2〉 한국표준직업분류와 발달장애인 교육과정 연계 81
〈표 III-3〉 직업분류와 그림직업흥미검사 연계 92
〈표 IV-1〉 1차 설문 조사지 구성 97
〈표 IV-2〉 1차 설문 조사지 내용 예시 99
〈표 IV-3〉 1차 설문 조사 대상자 정보 100
〈표 IV-4〉 1차 설문 조사 결과 111
〈표 IV-5〉 2차 설문 조사지 구성표 132
〈표 IV-6〉 2차 설문 조사지 예시 134
〈표 IV-7〉 2차 설문 조사 대상자 현황 135
〈표 IV-8〉 설문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CVR)의 최소값(ρ 〈.05) 136
〈표 IV-9〉 2차 설문조사 결과 149
〈표 IV-10〉 발달장애인 직종과 홀랜드 직업흥미 유형 168
〈표 V-1〉 직업흥미검사 예비문항 구성 171
〈표 V-2〉 직업흥미검사도구 예비문항의 직종별 활동 문항 172
〈표 V-3〉 2차 년도 규준집단 구성의 제안 191
[그림 I-1] 직업흥미검사도구의 3개년 추진 방향 14
[그림 I-2] 연구의 과정 및 방법 개요도 16
[그림 II-1] 스트롱 직업흥미검사 GOT 척도 22
[그림 II-2] 스트롱 직업흥미검사의 BIS 척도 23
[그림 II-3] 그림카드식 직업흥미진단검사(TPVII) 예시 35
[그림 II-4]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삽화 유형 38
[그림 II-5] TPVII 삽화 유형 38
[그림 II-6] Geist 그림흥미검사의 예 40
[그림 II-7] 비언어성 직업흥미검사 예시 40
[그림 II-8] 광역 흥미-의견 검사 예시 42
[그림 II-9] 진로·직업선호도검사 시스템의 비언어성검사의 예 43
[그림 II-10] 직업그림검사 예시 44
[그림 II-11] 그림흥미검사 예시 45
[그림 IV-1] 1차 설문 조사지의 구성도 96
[그림 IV-2] 2차 설문 조사지의 구성도 132
[그림 V-1] 2차 년도의 연구 방향 및 계획 188
[그림 V-2] 직업흥미검사도구의 개발 및 활용 방향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