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내용 11
제3절 용어의 정의 12
제4절 연구의 제한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NCS 기반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의 역량 14
1. NCS 기반 교육과정 14
2.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원의 역량 강화 필요성 15
제2절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탐색 18
제3장 연구절차 및 연구방법 21
제1절 연구 절차 22
제2절 연구 방법 23
1. 문헌 연구 23
2. FGI(Focus Group Interview) 23
3. 조사 연구 24
제4장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및 문제점 27
제1절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실태 및 문제점 28
1. 실무과목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 역량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28
2. 학교 시설 및 기자재를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29
3. 우수기업체 취업(상위 5~10%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30
4. 비효율적인 과정평가형 교육과정 편성 기준 31
5. 산업 및 직업 수요를 고려하지 못한 교육과정 편성 31
제2절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문제점 32
1. 실무과목 교과의 내용에 대한 전문성 부족 32
2.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무과목 수업 운영 33
3. 평가 및 성적처리의 전문성 부족 34
4. 경력(나이)에 따른 실무과목 선택: 저경력 교사의 전문성 부족 34
제5장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및 요구 분석 35
제1절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정도 분석 36
1.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정도 보유 수준 36
2. 배경 변인별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정도 보유 수준 차이 37
제2절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분석 38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보유 수준 38
2. 배경 변인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보유 수준 차이 43
제3절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요구 분석 48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교육요구도 48
2.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필요한 요구 분석 51
제6장 요약, 지원 및 정책ㆍ제도 개선 방안 54
제1절 요약 55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및 문제점 55
2.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및 요구 분석 56
제2절 지원 방안 제안 59
1. NCS 기반 교육과정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59
2. NCS 기반 교육과정 컨설팅 및 모니터링 지원단 운영 61
3. 직업교육 분야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직 개편 62
4. 산업체(지역사회 포함), 교육청, 학교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63
제3절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 제안 64
1. 적정 학급별 학생수와 적정 수업시수에 대한 제도 개선 64
2. 한시적 특성화고 교원 정원 증원 정책 제안 64
3. 특성화고 졸업 수준에 대한 산업ㆍ직업 수요 분석 자료 개발 65
4. 특성화고(직업계고) 담당 보통교과 교사 배치 정책 제안 65
참고문헌 67
[부록 1] 설문지 69
[부록 2] 배경변인에 따른 역량 보유도 차이 분석 결과 74
판권기 88
〈표 2-1〉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원의 교사상 변화 16
〈표 2-2〉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원 역량 강화 내용 및 운영 성과 16
〈표 2-3〉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종합 18
〈표 2-4〉 안재영, 이찬주(2017) 구명한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19
〈표 3-1〉 FGI 협의회 면담 내용 23
〈표 3-2〉 FGI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표 3-3〉/〈표 3-2〉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25
〈표 5-1〉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정도 보유 수준 36
〈표 5-2〉 배경 변인별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정도 보유 수준 37
〈표 5-3〉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영역별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보유 수준 38
〈표 5-4〉 요구 및 환경 분석 영역에 대한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보유 수준 39
〈표 5-5〉 교육과정 편성 영역에 대한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보유 수준 40
〈표 5-6〉 교육과정 운영 영역에 대한 전문교사 교사의 역량 보유 수준 41
〈표 5-7〉 교육과정 평가 및 피드백 영역에 대한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보유 수준 42
〈표 5-8〉 학과 계열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보유 수준 43
〈표 5-9〉 산업체 근무 경력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보유 수준 44
〈표 5-10〉 실무과목 수업 담당 여부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보유 수준 45
〈표 5-11〉 NCS 기반 교육과정 업무 담당 여부에 따른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보유 수준 45
〈표 5-12〉 NCS 관련 연수 이수 시간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보유 수준 46
〈표 5-13〉 NCS 관련 연구 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보유 수준 47
〈표 5-14〉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에 대한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48
〈표 5-15〉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요구 분석 51
〈표 5-16〉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복수 응답) 52
〈표 5-17〉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적절한 학급당 학생 수 및 전문교과 주당 수업시수 52
〈표 5-18〉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적절한 학급당 학생 수 및 전문교과 주당 수업시수 53
[그림 2-1]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시기 14
[그림 3-1] 연구의 절차에 따른 연구 내용 및 방법 22
[그림 3-2] 교육요구도 산출식 26
〈표 부2-1〉 학과 계열별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수준 74
〈표 부2-2〉 산업체 근무 경력별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수준 75
〈표 부2-3〉 실무과목 수업 담당 여부별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수준 75
〈표 부2-4〉 NCS 기반 교육과정 관련 업무 담당 여부별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수준 76
〈표 부2-5〉 NCS 관련 연수 이수 시간별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수준 77
〈표 부2-6〉 NCS 관련 연구 활동 참여 경력 여부별 NCS 및 NCS 관련 정책 이해 수준 78
〈표 부2-7〉 학과 계열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수준 79
〈표 부2-8〉 산업체 근무 경력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수준 81
〈표 부2-9〉 실무과목 수업 담당 여부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수준 82
〈표 부2-10〉 NCS 기반 교육과정 관련 업무 담당 여부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수준 83
〈표 부2-11〉 NCS 관련 연수 이수 시간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수준 85
〈표 부2-12〉 NCS 관련 연구 활동 참여 경력 여부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수준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