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제한점 10
제2절 연구내용 11
1. 경기도 임용시험 개선에 따른 수험생의 인식 분석 11
2. 임용시험 준비, 선발, 적용 과정의 실태 분석 11
제3절 연구 방법 11
1. 문헌조사 11
2. 면담 12
3. 설문 조사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교원선발 및 채용 방식의 동향 및 변화 18
1. 외국의 사례 18
2. 우리나라의 사례 19
제2절 경기도 교육청의 교원선발 및 채용 방식 변화 22
제3장 연구 결과 24
제1절 양적지표를 통한 실태분석 결과 25
1. 조사설계 25
2.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26
3. 임용시험 및 제도 적합성 인식 여부 27
4. 임용시험과 현장교육활동 적응 관련 여부 38
제2절 질적 연구 분석 결과 56
1. 무작정 외우는 방식의 임용시험 공부 56
2. 현장의 필요와 동떨어진 임용시험 방식 57
3. 수험생 입장에서 보는 현행 임용시험의 문제와 개선방향 61
4. 신규교사들이 느끼는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지원 방안 66
제4장 요약 및 제언 74
제1절 요약 75
제2절 제언 76
참고문헌 79
판권기 80
〈표 1-1〉 면담 참여자 배경 12
〈표 1-2〉 FGI 참여자 배경 13
〈표 1-3〉 개별 심층 면담 및 FGI 내용 14
〈표 1-4〉 설문 내용과 문항 구성 14
〈표 1-5〉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15
〈표 3-1〉 설문참여자 배경 정보 26
〈표 3-2〉 임용 응시 기초 정보 26
〈표 3-3〉 1차 시험 평가 적절성 27
〈표 3-4〉 개선 전ㆍ후 1차 시험 평가 적절성 차이 28
〈표 3-5〉 2차 시험 평가 적절성 29
〈표 3-6〉 개선 전ㆍ후 2차 심층면접 시험 적절성 차이 30
〈표 3-7〉 개선 전ㆍ후 2차 수업능력 시험 적절성 차이 31
〈표 3-8〉 임용시험 개선목적 인식 32
〈표 3-9〉 개선된 시험요소 목적 타당성 인식 33
〈표 3-10〉 임용제도 적합성 34
〈표 3-11〉 개선 전ㆍ후 임용제도 적합성 34
〈표 3-12〉 임용시험 개선방안 35
〈표 3-13〉 1차 시험 현장 도움 여부 38
〈표 3-14〉 개선 전ㆍ후 1차 시험 현장 도움 여부 38
〈표 3-15〉 2차 시험 현장 도움 여부 40
〈표 3-16〉 개선 전ㆍ후 2차 심층면접 시험 현장 도움 여부 40
〈표 3-17〉 개선 전ㆍ후 2차 수업능력 시험 현장 도움 여부 41
〈표 3-18〉 혁신교육 정책 이해 증진 및 현장 도움 여부 43
〈표 3-19〉 학교급별 혁신교육 정책 이해 증진 44
〈표 3-20〉 학교급별 현장 도움 여부 45
〈표 3-21〉 개선 전ㆍ후 정책이해증진 46
〈표 3-22〉 개선 전ㆍ후 현장 활동 도움 47
〈표 3-23〉 최종합격등수별 정책이해증진 및 현장 활동 도움 48
〈표 3-24〉 혁신교육정책 실천의지 49
〈표 3-25〉 개선 전ㆍ후 혁신교육정책 실천의지 50
〈표 3-26〉 현재 교육활동 어려움 52
〈표 3-27〉 현재 교육활동 어려움(기타) 53
〈표 3-28〉 지향하는 학교상 54
〈표 3-29〉 지향하는 학교상(기타) 55
[그림 2-1] 경기도교육청 임용시험 개선방안 23
[그림 3-1] 개선 전ㆍ후 1차 시험 평가 적절성 차이 28
[그림 3-2] 개선 전ㆍ후 2차 심층면접 시험 적절성 차이 30
[그림 3-3] 개선 전ㆍ후 2차 수업능력 시험 적절성 차이 31
[그림 3-4] 개선 전ㆍ후 임용제도 적합성 35
[그림 3-5] 개선 전ㆍ후 1차 시험 현장 도움 여부 39
[그림 3-6] 개선 전ㆍ후 2차 심층면접 시험 현장 도움 여부 41
[그림 3-7] 개선 전ㆍ후 2차 수업능력 시험 현장 도움 여부 42
[그림 3-8] 학교급별 혁신교육 정책 이해 증진 44
[그림 3-9] 학교급별 현장 도움 여부 45
[그림 3-10] 학교급별 정책이해증진 46
[그림 3-11] 개선 전ㆍ후 현장 활동 도움 47
[그림 3-12] 현재 교육활동 어려움 52
[그림 3-13] 지향하는 학교상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