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 고찰 19
나. FGI (초점 집단 면담) 19
다. 델파이 조사 20
라. 내용타당도 측정 21
II. 이론적 배경 22
1. 교육정책 평가 24
2. 정책평가의 체계와 준거 25
3. 정책평가의 유형 28
4. 정책평가의 방법 29
5. 교육정책 평가의 한계 30
III. 평가 사례 분석 32
1. 시·도교육청 평가 사례 34
가. 시·도교육청 평가의 도입 배경 34
나. 시·도교육청 평가의 목적 및 내용 34
다. 평가방법 및 절차 37
라. 평가 체제의 문제점 38
마. 개선방안 및 시사점 39
2. 광주광역시교육청 주요업무 자체평가 사례 40
가. 평가목적 40
나. 평가체계 41
다. 평가대상 41
라. 평가방법 41
마. 평가결과 활용 및 조치 42
바. 평가절차 42
사. 시사점 43
3. 전라북도교육청 정책사업 평가 연구 사례 44
4. 충남교육청 사업 정비 사례 (2015년~2016년) 46
가. 배경 및 필요성 46
나. 사업 정비 목적 46
다. 개선방안 47
라. 시사점 48
IV. 연구결과 50
1. 평가유형 52
2. 평가방법 53
3. 평가도구의 개발방향 53
4. 평가영역 55
5. 평가준거 57
6. 평가지표 64
7. 평가요소 66
8. 시범적용 평가 71
가. 평가기준의 필요성 71
나. 활용도 제고를 위한 평가도구의 구체화 73
다.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86
라. 충남교육청 평가 컨트롤타워 구축 86
V.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2
2. 제언 85
참고문헌 88
부록 92
〈부록 1〉 초점집단인터뷰 질문지 94
〈부록 2〉 델파이 조사지 96
〈부록 3〉 시범적용 평가 1차 안 102
〈부록 4〉 시범적용 평가 2차 안 108
〈부록 5〉 시범적용 평가 3차 안 115
〈부록 6〉 시범적용 평가 최종 안 121
판권기 127
〈표 I-1〉 FGI (초점 집단 면담) 20
〈표 I-2〉 델파이 조사 20
〈표 I-3〉 패널의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CVR)의 최솟값 21
〈표 II-1〉 과정적 접근 단계에 따른 평가체계 25
〈표 II-2〉 중점 영역 및 준거 중심 평가체계 26
〈표 II-3〉 정책평가 준거 27
〈표 II-4〉 정책평가의 유형 28
〈표 III-1〉 2017년 시·도교육청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 35
〈표 III-2〉 광주교육청 주요업무 추진실적 평가 (정성) 41
〈표 III-3〉 광주교육청 주요업무 성과지표 달성도 평가 (정량) 42
〈표 III-4〉 광주교육청 주요업무 자체평가 절차 42
〈표 III-5〉 전라북도교육청 정책사업 평가준거 44
〈표 IV-1〉 충남교육청 교육정책평가 평가도구 개발방향 1차 안 53
〈표 IV-2〉 평가도구 개발 방향 타당도 조사 평정 결과 54
〈표 IV-3〉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영역 1차 안 56
〈표 IV-4〉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영역 56
〈표 IV-5〉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준거 선정 분석 58
〈표 IV-6〉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준거 정의 1차 안 58
〈표 IV-7〉 충남교육 비전, 지표, 방향 59
〈표 IV-8〉 평가준거 타당도 조사 평정 결과 62
〈표 IV-9〉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준거 정의 63
〈표 IV-10〉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지표 1차 안 64
〈표 IV-11〉 평가지표 타당도 조사 평정 결과 65
〈표 IV-12〉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지표 66
〈표 IV-13〉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요소 1차 안 67
〈표 IV-14〉 평가요소 타당도 평정 결과 68
〈표 IV-15〉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요소 70
〈표 IV-16〉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기준 71
〈표 IV-17〉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결과 기재란 73
〈표 IV-18〉 충남교육청 교육정책 평가도구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