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부] 지역사회영양학과 영양사업1. 지역사회영양학의 개요●지역사회 영양학의 개념- 1. 지역사회영양학의 정의● 지역사회영양학의 의의- 1. 사회·인구 구조 변화와 지역사회영양학- 2. 보건의료 환경 변화와 지역사회영양학● 지역사회 건강증진과 지역사회영양학2. 지역사회영양사업의 발달●지역사회영양사업의 시작- 1. 지역사회영양사업의 배경- 2. 우리나라 지역사회영양사업의 시초- 3. 우리나라 응용영양사업● 지역사회영양사업을 위한 제도와 법률의 발달- 1. 관련법률의 제정- 2. 보건복지부의 설립- 3. 영양사 제도의 확립- 4. 지역사회 영양사의 활동- 5. 영양권장량과 영양섭취기준의 제정- 6. 국민영양조사의 시행3. 지역사회영양 역학● 영양 역학 연구방법- 1. 역학- 2. 영양 역학- 3. 영양 역학 연구방법- 4. 영양요인 측정방법● 국민건강영양조사의 변천 과정- 1. 국민영양조사 개요- 2. 국민영양조사와 국민건강조사와의 통합- 3. 국민건강영양조사4. 지역사회영양사업의 이론 및 활용● 지역사회영양사업의 개념● 영양행동이론- 1. 건강신념모델- 2. 변화단계모델 (범이론적 모델)- 3. 계획적 행동이론- 4. 사회인지론- 5. 혁신확산이론- 6. 의사소통모델● 사회적 수준의 영양중재 프로그램- 1. 사회마케팅- 2. PRECEDE-PROCEED 모델[제 2부] 지역사회 영양중재 프로그램5. 지역사회 영양요구 진단● 지역사회 요구진단 개념- 1. 지역사회 요구 진단의 의미- 2. 지역사회 요구 진단 관련 자료● 지역사회 요구 진단 과정- 1. PRECEDE-PROCEED 모델에 의한 영양 요구 진단 과정● 지역사회 요구 진단의 단계별 내용과 방법- 1. 지역사회의 삶의 질과 관련된 건강문제 탐색- 2. 지역사회의 영양문제 파악 및 영양문제에 미치는 식행동과 환경요인 탐색- 3. 영양문제와 관련된 식행동 및 환경인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4. 기타6. 지역사회 영양중재 프로그램의 설계● 영양중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2. 목표● 영양중재 프로그램의 대상● 영양중재 프로그램의 설계- 1. 1단계 : 우선순위의 영양문제 선정- 2. 2단계 : 목적과 목표 설정- 3. 3단계 : 영양중재 프로그램의 계획- 4. 4단계 : 프로그램 관리 체계의 개발- 5. 5단계 : 자원 파악 및 확보 방법- 6. 6단계 : 프로그램 수행- 7. 7단계 : 프로그램 평가7. 지역사회 영양중재 프로그램의 실행과 평가● 지역사회 영양중재 프로그램의 실행- 1. 실행 계획- 2. 실행 계획서와 추진 일정표 작성- 3. 프로그램 관리- 4. 프로그램의 실행 효율성 제고를 위한 고려 사항● 지역사회 영양중재 프로그램의 평가- 1. 프로그램 평가의 의의- 2. 평가모델- 3. 프로그램의 평가 설계- 4. 평가지표 개발- 5. 평가 결과의 활용과 정보 공유- 6. 프로그램 평가의 실시 예8. 영양 정책과 영양 행정● 영양 정책- 1. 영양 정책의 개념- 2. 영양 정책의 실제- 3. 영양 정책의 범위- 4. 정책 과정- 5.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6.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과 국민영양관리시행계획● 영양 행정- 1. 영양 행정의 개념- 2. 영양 행정 관련 주요 정부기관[제 3부] 대상별 지역사회 영양중재의 실제9. 임산부와 영유아 영양중재●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의 중요성- 1. 임산부와 수유부의 영양 요구량- 2. 영유아의 영양 요구량●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 문제- 1. 임산부 영양 문제- 2. 영유아 영양 문제● 국내의 영양중재 프로그램- 1. 산모 건강관리 사업- 2. 보건소 모유 수유 클리닉 운영- 3. 영유아 검진사업 및 예방접종사업- 4. 임산부 및 영유아를 위한 영양플러스사업- 5.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외국의 영양중재 프로그램- 1. 미국- 2. 영국- 3. 그 외의 국외 프로그램10. 학령기 어린이 및 청소년 영양중재● 학령기 어린이 및 청소년 영양 프로그램의 중요성● 학령기 어린이 및 청소년의 영양문제- 1. 영양 섭취의 불균형- 2. 아침식사 결식과 낮은 가족 동반식사 빈도- 3. 외식과 가공식품 섭취 증가- 4. 신체상 장애- 5. 식품 알레르기● 국내의 영양중재 프로그램- 1. 학교급식- 2. 학교 보건사업- 3. 지역아동센터- 4. 초·중·고 학생 급식비 지원- 5.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외국의 영양중재 프로그램- 1. 미국- 2. 일본11. 성인 및 노인의 영양중재●성인 및 노인 영양의 중요성- 1. 성인 영양의 중요성- 2. 노인 영양의 중요성● 성인 및 노인의 영양문제- 1. 성인의 영양문제- 2. 노인의 영양문제● 국내의 영양중재사업- 1. 성인의 국내 영양중재- 2. 노인의 국내 영양사업● 외국의 영양중재사업- 1. 성인의 국외 영양중재- 2. 노인의 국외 영양중재12. 글로벌 영양문제와 영양중재● 북한의 영양실태- 1. 북한 주민의 식품섭취 실태- 2. 북한 주민의 영양 상태● 글로벌 영양문제- 1. 굶주림과 영양 결핍- 2. 미량영양소 부족● 국제기구 영양중재 프로그램- 1. 세계보건기구- 2.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 3. 국제연합 아동기금- 4. 세계식량계획- 5. 국제연합 자본개발기금● 민간단체 영양중재 프로그램- 1. 위드- 2. 월드비전- 3. 굿네이버스- 4. 어린이어깨동무- 5. 세이브 더 칠드런- 6. 푸드뱅크[부록]●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식품관련 법률- 1. 식품위생법- 2. 학교급식법- 3. 국민건강증진법- 4.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 5. 식생활교육지원법- 6. 국민영양관리법●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