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7
1. 연구의 목적 17
2. 이론적 배경 20
가. 고교평준화 정책의 의미와 추진 과정 20
나. 고교평준화 정책의 효과 25
다. 고교평준화지역 학생배정방식에 대한 논란 25
라. 고교평준화과 일반고 혁신과의 관계 26
3. 연구 범위 27
가. 고등학교 학생배정방식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시 28
나. 타 시도 학생배정방식 분석 30
다. 학생, 학부모, 교사 만족도 및 요구사항 분석 32
라. 시사점 도출 및 정책 제안 32
4. 연구수행 방안 및 방법 33
가. 문헌 연구 34
나. 설문 조사 34
다. 심층 면접 35
라. 전문가 집담회 및 지역별 공청회 36
마. 연구 결과 도출 37
5. 기대효과 38
가. 학생배정방식 타당성 검증을 위한 실증적 데이터 확보 38
나. 강원도 일반고 교육력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수립 38
Ⅱ. 이론적 배경 39
1. 고교 평준화제도의 이해 39
가. 고교 평준화제도 도입배경과 그 이후 39
나. 강원도 고교 평준화제도 도입배경 및 효과 42
2. 평준화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이해 45
가. 현행 평준화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유형 45
나.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방식을 둘러싼 논란 49
3. 평준화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방식 변경 사례 및 개편안 검토 57
가. 학생 배정 방식 변경 사례 검토 57
나. 학생 배정 방식 개편안 사례 검토 60
다. 시사점 65
4. 2018학년도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방식 현황 분석 67
5. 강원도 평준화지역 일반고 입학전형방법 및 배정방식 71
가. 강원도 평준화지역 일반고 입학전형 일정 71
나. 강원도 평준화지역 일반고 학교군별 배정방식 73
Ⅲ. 학생 설문조사 결과분석 75
1. 기술통계 75
2. 학교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78
3. 학교 배정 추가분석 (HLM, 종속변수: 만족도 차이) 84
가. 배정 희망 학교 여부와 평준화 지역 간 상호작용 84
나. 배정 희망 학교 여부와 국공립학교 여부 간 상호작용 85
다. 배정 희망 학교 여부와 남녀공학 여부 간 상호작용 87
라. 배정 희망 학교 여부와 시 지역 여부 간 상호작용 88
마. 학교만족도 영역별 차이 분석 89
바. 소결 94
Ⅳ. 교원 면담 결과 분석 97
1. 고교평준화 정책의 효과 98
가. 고교평준화 이후 긍정적 변화 98
나. 고교평준화 이후에도 해결되지 않는 어려움 102
2. 학교 간 격차, 과거 학교 이미지에 대한 인식 104
3. '선지원 후추첨 배정'에 대한 의견 106
4. 일반고 발전을 위한 학교의 노력 111
가. 학생부 전형 연계 수업 및 교육활동 활성화 111
나. 학생 선택권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 다양화 113
5. 교육청 지원 요청 사항 116
가. 학생 통학 여건 개선 116
나.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지원 118
다. 시설 개선 지원 122
라. 직업교육, 대안교육 강화 123
마. 남녀공학 전환 추진 124
6. 소결 127
V. 학부모 면담 결과 분석 129
1. 고교평준화 이후 학부모의 만족도 130
2. 선호하는 학교의 요소 131
3. 현행 배정제도에 대한 의견 135
4. 일반고 교육 개선 방안 140
5. 소결 144
Ⅵ. 요약 및 결론 146
1. 연구 요약 146
가. 고교평준화의 효과 및 학생배정방식에 대한 문헌 연구 146
나. 학생설문조사 분석 결과 149
다. 교원 면담 결과 151
라. 학부모 면담 결과 153
2. 정책 제언 155
가. 현행 학생배정방식 기조 유지 155
나. 통학 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단기 과제) 158
다.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단기 과제) 159
라. 시설 여건 개선 (중기 과제) 162
마. 남녀공학 전환 (중기 과제) 163
바. 직업교육, 대안교육 활성화 (단기, 중기 과제) 164
사. 중학교 학부모 대상 설명회 활성화 (단기 과제) 165
참고문헌 167
1. 논문 및 단행본 167
2. 언론 기사 172
부록 174
1. 2018학년도 타시도 교육청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방식 174
2. 설문조사(학생용) 191
3. 강원도 일반고등학교 발전방안 연구학교 관계자 면담 질문지 197
4. 〈강원도 일반고등학교 발전 방안〉 및 〈강원도 고교평준화지역 학생 배정방안 타당성 연구〉학부모 집담회 질문지 199
판권기 201
〈표 Ⅱ-1〉 연도별 고교평준화 적용 및 해제 지역 41
〈표 Ⅱ-2〉 학생배정 방법의 장·단점 비교 46
〈표 Ⅱ-3〉 학생배정 방법의 유형화 47
〈표 Ⅱ-4〉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방식 유형화 48
〈표 Ⅱ-5〉 고입전형 시기 개선 방안: 중장기 62
〈표 Ⅱ-6〉 고교체제의 현황과 개편방안 64
〈표 Ⅱ-7〉 2018학년도 전국 시도별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방식 67
〈표 Ⅱ-8〉 강원도 2018학년도 고교유형별 입학전형 72
〈표 Ⅲ-1〉 기술통계 분석 76
〈표 Ⅲ-2〉 입학 전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79
〈표 Ⅲ-3〉 현재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80
〈표 Ⅲ-4〉 만족도 차이(현재 만족도-입학 전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81
〈표 Ⅲ-5〉 배정 희망 학교 여부와 평준화 지역 간 상호작용 분석 84
〈표 Ⅲ-6〉 배정 희망 학교 여부와 국공립 학교 여부 간 상호작용 분석 85
〈표 Ⅲ-7〉 배정 희망 학교 여부와 학교유형 여부 간 상호작용 분석 87
〈표 Ⅲ-8〉 배정 희망 학교 여부와 시 지역 여부 간 상호작용 분석 89
〈표 Ⅲ-9〉 학교만족도 영역별 차이 분석 (강원도 전체) 91
〈표 Ⅲ-10〉 학교만족도 영역별 차이 분석 (평준화 지역) 92
〈표 Ⅲ-11〉 학교만족도 변화 과정 분석 94
〈표 Ⅲ-12〉 학교만족도 요인 분석 96
〈표 Ⅴ-1〉 면담대상자 현황 129
〈표 Ⅵ-1〉 학교만족도 사전 사후 비교 149
〈표 Ⅵ-2〉 학교만족도 요인 사전 사후 비교 150
〈표 Ⅵ-3〉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 방안(예시) 160
〈표 Ⅵ-4〉 강원도 고교평준화 발전 모델 162
〈표 Ⅵ-5〉 강원도 고등학교 남녀공학 현황 163
[그림 Ⅰ-1] 연구내용 개요 27
[그림 Ⅰ-2] 연구방법 개요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