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2
1. 연구배경 및 목적 23
1.1. 연구의 배경 23
1.2. 연구의 목적 2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5
2.1. 연구의 범위 25
2.2. 연구수행 흐름도 26
제2장 대중교통 이용활성화관련 선행연구 27
1. 대중교통 공급관리를 통한 이용활성화 28
1.1.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관련 연구 28
1.2. 수도권 광역시를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관련 연구 29
1.3. 기타 광역시를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관련 연구 33
1.4.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관련 연구 34
2. 교통수요관리방안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 35
2.1. 주차수요관리 및 승용차 이용규제를 통한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35
2.2. 다양한 서비스 지원을 통한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39
3. 선행연구 요약 43
제3장 행정중심복합도시 교통현황 45
1. 행정중심복합도시 일반현황 46
1.1. 세종특별자치시 현황 46
2. 행정중심복합도시 대중교통 운영현황 53
2.1. 대중교통 노선현황 53
2.2. 대중교통(버스) 노선별 운행횟수 55
2.3. 대중교통 정류장 현황 56
2.4. 정류장별 정차 노선 수 58
3. 행정중심복합도시 주차장 현황 61
3.1. 노외주차장 현황 61
3.2. 시 소유 공영주차장 이용료 현황 63
3.3. 정부세종청사주변(1-5생활권) 공영주차장 공급 및 이용현황 69
3.4. 주거지역 주차현황 79
4. 행정중심복합도시 공유교통 현황 : 카셰어링 80
4.1. 카셰어링의 국내외 현황 80
5. 소결 86
제4장 대중교통인식 및 선호도 조사 87
1. 설문조사 개요 88
1.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88
1.2. 조사대상 및 표본설계 88
2. 교통수단 이용행태 91
2.1. 통행목적 91
2.2. 현재 통행 시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 및 선택 교통수단 92
2.3. 최근 1주일 동안 통행 횟수 93
3. 행복도시 교통체계 현안 94
3.1. 행복도시 내 대중교통 이용관련 94
3.2. 승용차 통행 억제를 위한 방안 정책 105
3.3.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 106
3.4. 행복도시 내 대중교통 이용 관련 필요성 107
4. 교통수단 이용 실태 126
4.1. 교통수단 이용 실태 126
5. 대중교통체계 개선에 따른 대중교통이용 의향 분석 135
5.1. 분석개요 및 시나리오 설정 135
5.2. 수단선택 추정 모형 및 탄력성 분석결과 137
5.3. 수단선택 모형에 따른 승용차의 대중교통 전환분포 142
6. 소결 151
제5장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152
1. 행복도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향 153
1.1. 행복도시 교통정책의 문제점 153
1.2. 정부/지자체 및 공공 디벨로퍼(LH)의 역할 154
2. 대중교통 공급증대를 통한 이용활성화 방안 155
2.1. 대중교통 서비스 증대를 통한 이용 활성화 방안 155
2.2. 공유교통 활성화(카셰어링) 156
3. 교통수요관리를 통한 승용차 이용 억제방안 157
3.1. 공영주차장 주차수요관리를 통한 승용차이용 억제 157
3.2. 공공기관 및 기업체 주도의 주차수요관리 158
4. 소결 159
제6장 결론 161
1. 연구결과 요약 162
2. 향후 추진방향 165
참고문헌 166
[부록] 설문조사 양식 170
판권기 2
[표 2-1] 대중교통 공급관리를 통한 이용활성화 방안 관련 연구 43
[표 2-2] 대중교통 수요관리를 통한 이용활성화 방안 관련 연구 44
[표 3-1] 행복도시 생활권별 법정동 및 행정동 47
[표 3-2] 행복도시 토지이용계획 48
[표 3-3] 세종시 연도별 인구현황(2016년 기준) 49
[표 3-4] 세종시 행정구역별 인구 현황(2017년 8월 기준) 50
[표 3-5] 세종시 자동차등록현황 51
[표 3-6] 세종시 행정구역별 자동차등록현황 (2017년 7월 기준) 52
[표 3-7] 생활권별 대중교통 통과 노선 수 54
[표 3-8] 생활권별 대중교통 통과 노선 현황 54
[표 3-9] 생활권별 버스 정류장 개소 56
[표 3-10] 전국 노외주차장 현황 61
[표 3-11] 생활권별 주차장 총 면적 및 비율 62
[표 3-12] 서울시 공영주차장 주차요금표(제6조제1항 관련) 63
[표 3-13] 서울시설공단 직영 공영주차장 이용료 64
[표 3-14] 대전시 대덕구 유료공영주차장 급지별 주차요금 65
[표 3-15] 부산시 유료공영주차장 급지별 주차요금 66
[표 3-16] 용인시 공영 주차장 급지별 주차요금 67
[표 3-17] 세종특별자치시 공영 주차장 주차요금 67
[표 3-18] 세종특별자치시 부설주차장 주차요금 68
[표 3-19] 정부세종청사주변 공영주차장 현황 70
[표 3-20] 복합편의시설(L2) 공사에 따른 추가 대체 주차장 70
[표 3-21] 조사대상 공영주차장 71
[표 3-22] 조사대상 주차장 시간대별 유입차량대수 74
[표 3-23] 조사대상 주차장 시간대별 평균주차시간 77
[표 3-24] 서울시 나눔카의 차고지 및 차량대수 현황 82
[표 3-25] 인천시 카셰어링 운영 현황(2014년 기준) 82
[표 3-26] LH 행복카 현황 83
[표 3-27] 세종시에 위치한 어울링카 85
[표 4-1] 조사 대상 및 표본설계 89
[표 4-2] 조사항목 및 조사내용 89
[표 4-3] 응답자 특성 90
[표 4-4] 통행 목적 91
[표 4-5] 현재 통행 시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복수응답) 92
[표 4-6] 최근 1주일 동안 통행 횟수 93
[표 4-7] 버스전용차로 부족 96
[표 4-8] 환승주차장 부족 98
[표 4-9] 환승 편의시설 부족 99
[표 4-10] 자전거 이용 시 대중교통으로의 환승 어려움 100
[표 4-11] 집에서 대중교통 정류장까지의 거리 멀다 101
[표 4-12] 이용 대중교통의 배차간격 길다 102
[표 4-13] 이용 대중교통 정류장 적음 103
[표 4-14] 대중교통 정류장 이용 편의시설 열악 104
[표 4-15] 승용차 통행 억제를 위한 방안 정책 105
[표 4-16]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 106
[표 4-17] 주차장 전면 유료화 107
[표 4-18] 승용차요일제 및 10부제 시행 108
[표 4-19] 승용차 통행 제한구역 설정 109
[표 4-20] 대중교통 노선 확충 110
[표 4-21] 대중교통 운행시간간격 단축 111
[표 4-22] 대중교통 이용요금 인하 112
[표 4-23] 대중교통 노선 시간 연장 113
[표 4-24] 대중교통 정류장 확충 114
[표 4-25] 사계절 버스정류장 확충 115
[표 4-26] 환승 편의시설 확충 116
[표 4-27] 대중교통 환승 용이성 확보 117
[표 4-28] 개인교통수단 이용 시 대중교통으로의 환승 용이성 확보 118
[표 4-29] 환승 요금 할인 119
[표 4-30] 환승 요금 할인 120
[표 4-31] 대중교통 이용관련 정보 제공 121
[표 4-32] 교통카드 시스템 적용 122
[표 4-33] 대중교통 이용 정기권 할인 제공 123
[표 4-34] 교통약자 승객의 이용 편리성 124
[표 4-35] 인접도시/지역으로의 이동 편리성 확보 125
[표 4-36] 이용하기 불편한 대중교통수단(복수응답) 126
[표 4-37] 생활권별 응답자의 이용 교통수단의 소요시간 129
[표 4-38] 생활권별 응답자의 이용 교통수단의 통행 요금 131
[표 4-39] 승용차 이용 포기 주차비용 134
[표 4-40] 승용차 이용자 대상 SP조사 실험계획표 개요 136
[표 4-41] 승용차 이용자 대상 SP조사 실험계획표 136
[표 4-42] 행복도시 전체대상 통행 수단선택 모형 추정 결과 137
[표 4-43] 행복도시 생활권별 설명변수 Coefficient 비교 138
[표 4-44] 행복도시 1생활권 대상 통행 수단선택 모형 추정 결과 139
[표 4-45] 행복도시 2생활권 대상 통행 수단선택 모형 추정 결과 139
[표 4-46] 행복도시 3생활권 대상 통행 수단선택 모형 추정 결과 139
[표 4-47] 행복도시 4생활권 대상 통행 수단선택 모형 추정 결과 140
[표 4-48] 행복도시 6생활권 대상 통행 수단선택 모형 추정 결과 140
[표 4-49] 행복도시 각 생활권별 추정모형의 시간 및 비용의 수단 선택 탄력성 141
[표 4-50] 차종별 연비 142
[표 4-51] 각 생활권별 승용차, 대중교통 조건에 따른 수단전환률 149
[그림 1-1] 연구수행 흐름도 26
[그림 3-1] 행복도시 생활권 구분 47
[그림 3-2] 세종시 연도별 인구, 세대수 현황 및 추이 49
[그림 3-3] 세종시 연도별 인구, 세대수 현황 및 추이 51
[그림 3-4] 행복도시 생활권별 통과노선 수 53
[그림 3-5] 행복도시 버스 노선별 운행횟수 분포 55
[그림 3-6] 생활권별 버스 정류장 개소 56
[그림 3-7] 행복도시 버스정류장 분포 57
[그림 3-8] 행복도시 버스 정류장 정차노선 수 58
[그림 3-9] 생활권 권역별 정류장 정차노선 수 60
[그림 3-10]/[그림 3-1] 세종시청 부설주차장 주차요금 68
[그림 3-11]/[그림 3-1] 환승주차장 (2-4 생활권) 68
[그림 3-12]/[그림 3-10] 조사대상 공영주차장 위치 72
[그림 3-13]/[그림 3-11] 시간대별 유입차량 대수(주차장 전체) 74
[그림 3-14]/[그림 3-12] 조사대상 주차장 시간대별 유입차량 대수 75
[그림 3-15]/[그림 3-13] 시간대별 평균주차시간 (주차장 전체) 77
[그림 3-16]/[그림 3-14] 조사대상 주차장 시간대별 평균주차시간 78
[그림 3-17]/[그림 3-15] 카셰어링 세계 시장 및 이용자 전망 81
[그림 3-18]/[그림 3-1] 수원시 나누미카 스테이션 현황 83
[그림 3-19]/[그림 3-16] LH 행복카 추진 계획 84
[그림 3-20]/[그림 3-17] 쏘카와 그린카의 월간 이용자수(2017년) 84
[그림 4-1] 통행수단 및 생활권별 통행 목적 분포 91
[그림 4-2] 현재 통행 시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복수응답) 92
[그림 4-3] 최근 1주일 동안 통행 횟수 93
[그림 4-4] 대중교통 노선 부족 관련 95
[그림 4-5] 버스전용차로 부족 96
[그림 4-6] 대중교통 환승 관련 97
[그림 4-7] 환승주차장 부족 98
[그림 4-8] 환승 편의시설 부족 99
[그림 4-9] 자전거 이용 시 대중교통으로의 환승 어려움 100
[그림 4-10] 집에서 대중교통 정류장까지의 거리 멀다 101
[그림 4-11] 이용 대중교통의 배차간격 길다 102
[그림 4-12] 이용 대중교통 정류장 적음 103
[그림 4-13] 대중교통 이용 편의시설 열악 104
[그림 4-14] 승용차 통행 억제를 위한 방안 정책 105
[그림 4-15]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 106
[그림 4-16] 주차장 전면 유료화 107
[그림 4-17] 승용차요일제 및 10부제 시행 108
[그림 4-18] 승용차 통행 제한구역 설정 109
[그림 4-19] 대중교통 노선 확충 110
[그림 4-20] 대중교통 운행시간간격 단축 111
[그림 4-21] 대중교통 이용요금 인하 112
[그림 4-22] 대중교통 노선 시간 연장 113
[그림 4-23] 대중교통 정류장 확충 114
[그림 4-24] 사계절 버스정류장 확충 115
[그림 4-25] 환승 편의시설 확충 116
[그림 4-26] 대중교통 환승 용이성 확보 117
[그림 4-27] 개인교통수단 이용 시 대중교통으로의 환승 용이성 확보 118
[그림 4-28] 환승 요금 할인 119
[그림 4-29] 대중교통 정보제공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운행정보 제공 120
[그림 4-30] 대중교통 이용관련 정보 제공 121
[그림 4-31] 교통카드 시스템 적용 122
[그림 4-32] 대중교통 이용 정기권 할인 제공 123
[그림 4-33] 교통약자 승객의 이용 편리성 확보 124
[그림 4-34] 인접도시/지역으로의 이동 편리성 확보 125
[그림 4-35] 이용하기 불편한 대중교통수단(복수응답) 126
[그림 4-36] 대중교통 정류장까지 접근거리 과다에 따른 접근시간분포 132
[그림 4-37] 대중교통 정류장 확충의 필요정도에 따른 접근시간분포 132
[그림 4-38] 대중교통의 배차간격이 길다의 동의정도 133
[그림 4-39] 대중교통 운행시간간격 단축의 필요정도 133
[그림 4-40] 승용차, 대중교통 조건에 따른 수단전환률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