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0
1. 연구 범위 20
2. 연구 방법 21
3. 연구 진행 흐름도 22
제2장 진로체험에 대한 이론적 배경 24
제1절 진로체험 개념과 유형 25
1. 진로체험의 개념과 의미 25
2. 진로체험의 유형과 효과 27
제2절 진로체험 관련 정책과 운영 체계 29
1. 진로체험 관련 정책 29
2. 진로체험 관련 법령 35
3. 진로체험 운영 체계 42
제3절 선행 연구 및 주요 사례 검토 51
1. 선행 연구 검토 51
2. 주요 사례 검토 56
제4절 소결 60
제3장 인천광역시 공공기관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실태 63
제1절 조사 개요 64
1. 조사 대상 64
2. 조사 방법 69
3. 조사 내용 70
제2절 조사 결과 72
1. 응답기관 기본 정보 분석 72
2. 진로체험처(공공기관)에 대한 일반 설문 결과 74
3. 2016년 운영 진로체험 프로그램 설문 결과 97
제3절 소결 112
제4장 인천광역시 공공기관의 진로체험 활성화 방안 115
제1절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16
1.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공기관의 확대 116
2. 진로체험 추진체계의 정비와 역할 재정립 116
3. 진로체험 정책 추진에 대한 자치단체장과 공공기관장의 의지 중요 117
제2절 공공기관의 진로체험 활성화 방안 118
1. 진로체험 정책 홍보 강화 118
2. 진로체험 운영을 위한 법ㆍ제도적 지원 120
3. 진로체험 운영 지원 122
4. 진로체험 질 관리 124
제5장 결론 127
제1절 연구결과 종합 128
1. 지역사회 진로체험 제공의 중요성과 필요성 128
2. 공공기관의 진로체험 정책 인식 제고와 제공 확대를 위한 노력 130
제2절 제언 134
참고문헌 137
[부록] 인천광역시 공공기관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제공 현황 및 요구 조사 141
판권기 150
〈표 2-1〉 진로체험 유형별 활동내용 27
〈표 2-2〉 평생진로개발 활성화 5개년 계획(2007~2011) 29
〈표 2-3〉 진로교육 종합계획(2009~2013) 31
〈표 2-4〉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33
〈표 2-5〉 학교 진로교육 운영 현황(2016) 35
〈표 2-6〉 진로교육법 주요 내용 36
〈표 2-7〉 행정기관 등의 진로체험 제공에 관한 규정의 주요 내용 39
〈표 2-8〉 인천광역시교육청 진로교육 지원 조례 주요 내용 41
〈표 2-9〉 진로체험 관련 기관의 주요 역할 43
〈표 2-10〉 시ㆍ도별 진로체험지원센터 현황(2016. 12월 기준) 45
〈표 2-11〉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절차 46
〈표 2-12〉 2017년 인천시 진로체험지원센터 현황(2017. 10월 기준) 49
〈표 2-13〉 주요 선행연구 개관 54
〈표 2-14〉 서울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역할 및 필수 프로그램 57
〈표 3-1〉 진로체험 제공기관의 범위 64
〈표 3-2〉 진로체험 제공기관 현황 66
〈표 3-3〉 설문대상 공공기관의 범위 67
〈표 3-4〉 통계분석을 위한 진로체험 제공기관의 분류 68
〈표 3-5〉 공공서비스 제공 기관의 성격별 분류 69
〈표 3-6〉 군ㆍ구별 설문대상 및 응답 공공기관 현황 70
〈표 3-7〉 설문 문항 내용 71
〈표 3-8〉 응답기관 기본 정보 사항 73
〈표 3-9〉 진로체험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 여부 75
〈표 3-10〉 공공서비스 제공기관 성격별 진로체험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 여부 75
〈표 3-11〉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진로체험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 여부 76
〈표 3-12〉 진로체험의 영향력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 77
〈표 3-13〉 진로체험 활동이 필요한 이유 77
〈표 3-14〉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여부 변인별 비교 79
〈표 3-15〉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관련 80
〈표 3-16〉 기관별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수에 대한 변인별 비교 82
〈표 3-17〉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이유 변인별 비교 85
〈표 3-18〉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개선 항목의 필요 정도(5점 척도) 86
〈표 3-19〉 실무자의 공감대 및 전문성에 대한 개선 필요 정도 변인별 비교(5점 척도) 86
〈표 3-20〉 학생 안전대책 마련에 대한 개선 필요 정도 변인별 비교(5점 척도) 87
〈표 3-21〉 운영 기관 인센티브에 대한 개선 필요 정도 변인별 비교(5점 척도) 87
〈표 3-22〉 미운영기관의 향후 진로체험 제공의사 유무 변인별 비교 91
〈표 3-23〉 향후 제공할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대상 변인별 비교(중복응답) 95
〈표 3-24〉 2016년도 운영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수 97
〈표 3-25〉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형 변인별 비교(중복응답) 99
〈표 3-26〉 중앙/지방 정부 기관별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체험영역 100
〈표 3-27〉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방법 변인별 비교 102
〈표 3-28〉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회당 이용인원 변인별 비교 104
〈표 3-29〉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연간 운영횟수 변인별 비교 105
〈표 3-30〉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소요시간 변인별 비교 108
〈표 3-31〉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가비 변인별 비교 109
〈표 3-32〉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최초 제공시기 변인별 비교 110
〈표 3-33〉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2017년 운영여부 변인별 비교 111
〈표 5-1〉 진로체험 활성화 방안에 따른 관련 기관의 주요 역할 133
〈표 5-2〉 소재지별 공공기관 현황 134
〈그림 1-1〉 연구 진행 흐름도 23
〈그림 2-1〉 국가 진로체험 운영 체계 42
〈그림 2-2〉 진로체험 운영체계 44
〈그림 2-3〉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마크 47
〈그림 3-1〉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현황 78
〈그림 3-2〉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예산 현황 81
〈그림 3-3〉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인력 현황 81
〈그림 3-4〉 기관별 2016년도 운영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수 82
〈그림 3-5〉 학교와의 연계 방법(1순위, 2순위) 83
〈그림 3-6〉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이유 84
〈그림 3-7〉 진로체험 활성화를 위한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 요구(1순위, 2순위) 88
〈그림 3-8〉 진로체험 운영기관의 향후 새로운 진로체험 운영 계획 89
〈그림 3-9〉 2017년도 제공 예정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수 90
〈그림 3-10〉 미운영기관의 향후 진로체험 제공의사 유무 91
〈그림 3-11〉 지금까지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한 이유(1,2,3순위) 92
〈그림 3-12〉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 요구(1순위, 2순위) 93
〈그림 3-13〉 향후 제공할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유형(중복응답) 94
〈그림 3-14〉 향후 제공할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대상(중복응답) 94
〈그림 3-15〉 진로체험 프로그램 제공 의사가 없는 이유(1,2,3순위) 96
〈그림 3-16〉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 98
〈그림 3-17〉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체험영역 100
〈그림 3-18〉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대상(중복응답) 101
〈그림 3-19〉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방법 102
〈그림 3-20〉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회당 이용인원 103
〈그림 3-21〉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연간 운영횟수 105
〈그림 3-22〉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연간 이용인원 106
〈그림 3-23〉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소요시간 107
〈그림 3-24〉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가비 108
〈그림 3-25〉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최초 제공시기 110
〈그림 3-26〉 2016년도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2017년 운영여부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