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2장 제도적 배경 17
제1절 자유학기제의 개념 17
제2절 도입과정 21
제3장 선행연구 24
제4장 자유학기제가 사교육 투자에 미친 영향 29
제1절 이론적 논의 29
1. 공교육서비스 부족에서 비롯된 투자로 이해하는 관점 29
2. 입시 경쟁에서 비롯된 결과로 이해하는 관점 31
3. 자유학기제의 예상효과 33
제2절 데이터 34
제3절 사교육 참여에 미친 영향 43
1. 기본 모형 43
2. 핵심 가정 및 타당성 49
3. 효과의 이질성 50
제4절 사교육 지출에 미친 영향 53
1. 개요 53
2. 주요 결과 53
3. 효과의 이질성 58
제5절 강건성 검증 59
1. 개요 59
2. 정책 변수로서의 내생성 60
3. 인구감소의 영향 64
4. 오차항 분포에 대한 가정의 문제 70
제6절 추정 결과의 해석 72
제7절 요약 및 결론 74
제5장 자유학기제가 창의성, 사회성, 행복감에 미친 영향 76
제1절 이론적 논의와 연구의 필요성 76
제2절 데이터 78
1. 조사 개요 78
2. 조사내용 80
3. 조사방법 83
4. 비교집단의 적절성 86
5. 기초통계량 88
제3절 실증분석 91
1. 실증모형 91
2. 추정 결과 92
제4절 추정 결과의 해석 103
제5절 요약 및 결론 105
제6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0
ABSTRACT 113
판권기 119
〈표 1-1〉 자유학기제를 둘러싼 찬반양론 14
〈표 2-1〉 시ㆍ도별 자유학기제 연구ㆍ희망 학교 비중(2013~16년) 23
〈표 4-1〉 주요 사교육비 변수의 분포 36
〈표 4-2〉 기초통계량 39
〈표 4-3〉 연도별 학급 내 성적 42
〈표 4-4〉 자유학기제가 중학생 사교육 참여에 미친 영향 45
〈표 4-5〉 자유학기제가 중학생 사교육 참여에 미친 영향: 인구그룹별 52
〈표 4-6〉 자유학기제가 중학생 사교육 지출에 미친 영향 54
〈표 4-7〉 자유학기제가 중학생 사교육 지출에 미친 영향: 인구그룹별 59
〈표 4-8〉 플라시보 자유학기제 시행률을 이용한 오류실험: 사교육 참여 62
〈표 4-9〉 플라시보 자유학기제 시행률을 이용한 오류실험: 사교육 지출액 63
〈표 4-10〉 기초통계량: 인구감소의 영향을 고려한 가중치를 적용한 경우 65
〈표 4-11〉 인구감소의 영향을 배제한 경우의 자유학기제 효과: 사교육 참여 68
〈표 4-12〉 인구감소의 영향을 배제한 경우의 자유학기제 효과: 사교육 지출액 69
〈표 4-13〉 선형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한 자유학기제 효과: 사교육 지출액 71
〈표 4-14〉 소득수준별 일반교과 사교육 참여 이유(복수응답 허용) 73
〈표 5-1〉 조사대상 학교 특성 79
〈표 5-2〉 RAT 검사 문항 81
〈표 5-3〉 학교별 조사일정 86
〈표 5-4〉 같은 학교의 다른 학년 사이의 사전적 차이에 대한 검증 87
〈표 5-5〉 기초통계량 89
〈표 5-6〉 자유학기제가 창의성(RAT 점수)에 미친 영향 93
〈표 5-7〉 자유학기제가 친구 지목 수에 미친 영향 96
〈표 5-8〉 자유학기제가 친구 피지목 수에 미친 영향 97
〈표 5-9〉 자유학기제가 총 친구 수에 미친 영향 98
〈표 5-10〉 자유학기제가 친구 최대 지목 여부에 미친 영향 99
〈표 5-11〉 자유학기제가 소외 여부에 미친 영향 100
〈표 5-12〉 자유학기제가 행복감에 미친 영향 102
〈표 5-13〉 자유학기제가 그룹 프로젝트 경험 횟수에 미친 영향 104
[그림 2-1] 자유학기제 개념도 18
[그림 2-2] 자유학기제 운영 시간표 예시 20
[그림 4-1] 공교육서비스 부족에 따른 사교육 투자의 발생 31
[그림 4-2] 대학입시 경쟁에 따른 사교육 투자의 발생 32
[그림 4-3] 지역 및 연도별 중학생 사교육 참여도 51
[그림 5-1] 연구설계 79
[그림 5-2] 친구 조사 예시 82
[그림 5-3] UNICEF 삶의 만족도 조사 결과(2009~10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