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연구 개요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 방법과 범위 15
3. 연구의 한계 17
Ⅱ. 인천광역시 다문화학생 현황 및 선행연구 검토 18
1. 다문화학생 현황 18
2. 다문화학생 교육지원 현황 22
1) 다문화학생 지원 관련 법령 22
2) 교육청(학교) 지원 현황 23
3) 지역사회 지원 현황 28
3. 주요 선행연구 검토 31
Ⅲ. 인천광역시 다문화학생의 교육지원 요구 조사 34
1. 조사 개요 34
1) 설문조사 개요 34
2) 설문조사 내용 36
2. 조사 결과 37
1) 응답자 기본 정보 분석 37
2) 학교의 교육 지원 42
3) 지역기관의 교육 지원 52
4) 향후 지원 요구 61
3. 소결 65
1) 학교의 교육 지원 65
2) 지역기관의 교육 지원 67
3) 향후 지원 요구 67
Ⅳ. 인천광역시 다문화학생 부모의 자녀교육지원 요구 조사 69
1. 조사 개요 69
1) 설문조사 개요 69
2) 설문조사 내용 70
2. 조사 결과 72
1) 응답자 기본 정보 분석 72
2) 자녀 교육 76
3) 학교의 교육 지원 79
4) 지역기관의 교육 지원 89
5) 향후 지원 요구 94
3. 소결 99
1) 학교의 교육 지원 99
2) 지역기관의 교육 지원 101
3) 향후 지원 요구 101
Ⅴ. 요약 및 정책제언 103
1. 요약 및 시사점 103
2. 정책제언 107
1) 지원정책 홍보 강화 109
2) 학교와 지역기관의 역할분담 및 연계협력 109
3) 학교급별 차별화된 지원 110
4)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개선 111
5) 맞춤형 한국어교육 지원 111
6) 다문화언어강사 확대 배치 및 역할 강화 112
7) 학교(교사)와의 소동 강화 112
8) 프로그램 개선 113
참고문헌 114
[부록] 다문화청소년 교육지원 이용현황 및 요구 조사 115
1. 국문 설문조사지 115
2. 중국어 설문조사지 148
3/2. 러시아어 설문조사지 181
판권기 214
〈표 Ⅰ-1〉 유형별 설문대상 학교수 15
〈표 Ⅰ-2〉 지역별 설문대상 학교수 16
〈표 Ⅱ-1〉 인천시 연도별 다문화학생수 추이(2012-2017) 18
〈표 Ⅱ-2〉 인천시 군ㆍ구별 학교급별 다문화학생수 및 비율(2017) 20
〈표 Ⅱ-3〉 인천시 군ㆍ구별 가족유형별 다문화학생수 현황(2017) 20
〈표 Ⅱ-4〉 인천시 군ㆍ구별 국제결혼가정의 출생유형별 다문화학생수 현황(2017) 21
〈표 Ⅱ-5〉 인천시 학교급별 학년별 다문화학생 현황(2016.4.1.기준) 22
〈표 Ⅱ-6〉 다문화 아동 및 청소년 지원 관련 법령 22
〈표 Ⅱ-7〉 교육부의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개요(2017) 23
〈표 Ⅱ-8〉 인천시 다문화 예비학교 지정 현황 24
〈표 Ⅱ-9〉 인천시 다문화 중점학교 지정 현황 25
〈표 Ⅱ-10〉 인천시 벨트형 중심학교(초ㆍ중) 지정 현황 27
〈표 Ⅱ-11〉 인천시교육청 다문화학생 지원의 주요 사업 내용 28
〈표 Ⅱ-12〉 인천시 군ㆍ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현황(2017) 29
〈표 Ⅱ-13〉 부평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아동ㆍ청소년 대상 사업 현황 30
〈표 Ⅱ-14〉 주요 선행연구 개관 33
〈표 Ⅲ-1〉 학교급별 설문조사 대상 규모 및 설문지 회수 결과(학생) 34
〈표 Ⅲ-2〉 기관별 설문지 배포 및 회수 결과(학생) 35
〈표 Ⅲ-3〉 학생용 설문 문항 내용 36
〈표 Ⅲ-4〉 학생용 설문 응답자 기본 정보 38
〈표 Ⅲ-5〉 아버지의 출신국 39
〈표 Ⅲ-6〉 어머니의 출신국 40
〈표 Ⅲ-7〉 본인의 출생국 40
〈표 Ⅲ-8〉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 40
〈표 Ⅲ-9〉 부모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41
〈표 Ⅲ-10〉 본인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41
〈표 Ⅲ-11〉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 42
〈표 Ⅲ-12〉 학교에서 생활하는 데 어려워하는 점(중복응답) 42
〈표 Ⅲ-13〉 학교 다문화언어(이중언어) 강사의 도움 여부 44
〈표 Ⅲ-14〉 학교 다문화언어(이중언어) 강사의 도움 정도 44
〈표 Ⅲ-15〉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문화 관련 수업이나 행사(중복응답) 45
〈표 Ⅲ-16〉 주변 학교의 다문화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참여 여부 45
〈표 Ⅲ-17〉 다문화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중복응답) 46
〈표 Ⅲ-18〉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중복응답) 47
〈표 Ⅲ-19〉 학교 프로그램 참여시 다문화언어(이중언어) 강사의 도움 여부 50
〈표 Ⅲ-20〉 학교 프로그램 참여시 다문화언어(이중언어) 강사의 도움 정도 50
〈표 Ⅲ-21〉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중복응답) 51
〈표 Ⅲ-22〉 알고 있는 지역기관(중복응답) 52
〈표 Ⅲ-23〉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 있는 지역기관(중복응답) 53
〈표 Ⅲ-24〉 지역기관 프로그램 참여 여부 54
〈표 Ⅲ-25〉 프로그램의 실시 기관(중복응답) 55
〈표 Ⅲ-26〉 지역기관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중복응답) 57
〈표 Ⅲ-27〉 다문화 학생을 위한 지역기관의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중복응답) 60
〈표 Ⅲ-28〉 희망하는 프로그램(주관식, 중복응답) 62
〈표 Ⅲ-29〉 그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면 하는 기관(중복응답) 63
〈표 Ⅳ-1〉 설문조사 대상 규모 및 설문지 회수 결과(부모) 69
〈표 Ⅳ-2〉 기관별 설문지 배포 및 회수 결과(부모) 70
〈표 Ⅳ-3〉 부모용 설문 문항 내용 71
〈표 Ⅳ-4〉 다문화출신 부ㆍ모의 배경변인 73
〈표 Ⅳ-5〉 부모의 가정 배경변인 74
〈표 Ⅳ-6〉 가족 구성원별 출신국 75
〈표 Ⅳ-7〉 다문화 부ㆍ모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75
〈표 Ⅳ-8〉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 76
〈표 Ⅳ-9〉 자녀 교육에 대한 지원 양상 78
〈표 Ⅳ-10〉 자녀가 학교에서 생활하는 데 어려워하는 점(중복응답) 79
〈표 Ⅳ-11〉 자녀의 학업중단 고려 이유 81
〈표 Ⅳ-12〉 알고 있는 다문화학생를 위한 (정책)학교(중복응답) 82
〈표 Ⅳ-13〉 알고 있는 인천시교육청의 다문화 지원 제도(중복응답) 83
〈표 Ⅳ-14〉 알고 있는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 84
〈표 Ⅳ-15〉 자녀가 참여한 학교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 85
〈표 Ⅳ-16〉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중복응답) 87
〈표 Ⅳ-17〉 알고 있는 지역기관(중복응답) 89
〈표 Ⅳ-18〉 자녀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 있는 지역기관(중복응답) 90
〈표 Ⅳ-19〉 자녀가 참여한 지역기관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 91
〈표 Ⅳ-20〉 다문화 학생을 위한 지역기관의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중복응답) 93
〈표 Ⅳ-21〉 희망하는 프로그램(주관식, 중복응답) 95
〈표 Ⅳ-22〉 그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면 하는 기관(중복응답) 96
〈표 Ⅳ-23〉 인천시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는 다문화 청소년 지원 사업(중복응답) 98
〈표 Ⅴ-1〉 정책 제언 주요 내용 108
〈그림 Ⅱ-1〉 인천시 다문화 재학생 비율 및 학생 수 변화 19
〈그림 Ⅱ-2〉 껫반 3기 활동 사진 30
〈그림 Ⅲ-1〉 학교에서 생활하는 데 어려워하는 점(중복응답) 42
〈그림 Ⅲ-2〉 학업중단 고려 여부 43
〈그림 Ⅲ-3〉 학업중단 고려 이유 43
〈그림 Ⅲ-4〉 재학 중인 학교의 다문화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유무 45
〈그림 Ⅲ-5〉 학교 프로그램 참여 여부 46
〈그림 Ⅲ-6〉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계) 48
〈그림 Ⅲ-7〉 학교 프로그램이 도움이 된 정도(5점 척도) 49
〈그림 Ⅲ-8〉 학교 프로그램이 도움이 안 된 이유 49
〈그림 Ⅲ-9〉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중복응답) 51
〈그림 Ⅲ-10〉 지역기관 인지 여부 및 알고 있는 지역기관(중복응답) 52
〈그림 Ⅲ-11〉 프로그램 참여 여부 및 참여한 적 있는 지역기관(중복응답) 53
〈그림 Ⅲ-12〉 지역기관 프로그램 참여 여부 54
〈그림 Ⅲ-13〉 지역기관 프로그램의 참여 시기(중ㆍ고생만, 중복응답) 56
〈그림 Ⅲ-14〉 지역기관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중복응답) 58
〈그림 Ⅲ-15〉 지역기관 프로그램이 도움이 된 정도(5점 척도) 59
〈그림 Ⅲ-16〉 지역기관 프로그램이 도움이 안 된 이유 60
〈그림 Ⅲ-17〉 다문화 학생을 위한 지역기관의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중복응답) 61
〈그림 Ⅲ-18〉 희망하는 프로그램(주관식, 중복응답) 62
〈그림 Ⅲ-19〉 그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면 하는 기관(중복응답) 63
〈그림 Ⅲ-20〉 인천시의 다문화청소년 장학금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중ㆍ고생) 64
〈그림 Ⅲ-21〉 인천시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는 다문화 청소년 지원 사업(중복응답) 64
〈그림 Ⅳ-1〉 자녀의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 79
〈그림 Ⅳ-2〉 자녀가 학교에서 생활하는 데 어려워하는 점(중복응답) 80
〈그림 Ⅳ-3〉 자녀의 학업중단 고려 여부 80
〈그림 Ⅳ-4〉 학교 다문화언어(이중언어) 강사의 도움 여부 81
〈그림 Ⅳ-5〉 학교 다문화언어(이중언어) 강사의 도움 정도 82
〈그림 Ⅳ-6〉 자녀 학교(주변 학교)의 다문화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유무 83
〈그림 Ⅳ-7〉 그 프로그램을 알게 된 경로(중복응답) 84
〈그림 Ⅳ-8〉 자녀의 학교 프로그램 참여 여부 85
〈그림 Ⅳ-9〉 자녀가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중복응답) 86
〈그림 Ⅳ-10〉 자녀가 참여한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86
〈그림 Ⅳ-11〉 학교 프로그램 참여시 다문화언어(이중언어) 강사의 도움 여부 및 도움 정도 87
〈그림 Ⅳ-12〉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중복응답) 88
〈그림 Ⅳ-13〉 지역기관 인지 여부 및 알고 있는 지역기관(중복응답) 89
〈그림 Ⅳ-14〉 프로그램 참여여부 및 참여한 적 있는 지역기관(중복응답) 90
〈그림 Ⅳ-15〉 자녀의 지역기관 프로그램 참여 여부 91
〈그림 Ⅳ-16〉 자녀가 지역기관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중복응답) 92
〈그림 Ⅳ-17〉 자녀가 참여한 지역기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92
〈그림 Ⅳ-18〉 다문화 학생을 위한 지역기관의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중복응답) 94
〈그림 Ⅳ-19〉 희망하는 프로그램(주관식, 중복응답) 95
〈그림 Ⅳ-20〉 그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면 하는 기관(중복응답) 96
〈그림 Ⅳ-21〉 인천시 다문화청소년 지원 사업에 대한 의견 97
〈그림 Ⅳ-22〉 인천시의 다문화청소년 장학금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 97
〈그림 Ⅳ-23〉 인천시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는 다문화 청소년 지원 사업(중복응답)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