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3
Ⅰ. 연구 개요 13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내용 15
4. 연구 방법 및 추진 체계 15
Ⅱ. 제주지역 교통정책 추진 동향 17
1. 개요 17
2. 대중교통체계개편 시행 및 조정 18
3. 주차 시범사업 및 조례 개정추진 26
4. 차고지증명제 2단계 확대 시행 33
5. 차량총량 제한 추진 40
Ⅲ. 교통부문 정책추진 지원 46
1. 교통정책 문헌조사 46
1) 개요 46
2) 2017년 중앙정부 추진정책 주요내용 48
3) 2017년 지방정부 주친정책 주요내용 59
2. 교통정책 세미나 개최 65
1) 개요 65
2) 인천광역시 사례 66
3) 대구광역시 사례 73
3. 도민연구단 운영 79
1) 개요 79
2) 1차 회의: 대중교통체계개편 80
3) 2차 회의: 차고지증명제 시행 86
4. 교통 빅데이터 분석 90
1) 개요 90
2) 대중교통체계개편 시행 90
3) 차고지증명제 확대 시행 114
Ⅳ. 교통부문 추진정책 평가 128
1. 종합 평가 128
2. 부분별 평가 131
1) 대중교통 131
2) 주차 134
3) 차고지증명제 135
4) 차량총량 제한 136
3. 향후 방향 137
Ⅴ. 교통정책 개선 및 발전 방안 138
1. 단기 방안 138
1) 대중교통 139
2) 주차 141
3) 차고지증명제 142
4) 차량총량 제한 145
5) 교통안전 145
6) 렌터카 148
7) 택시 151
8) 교통정책 주요 지표 선정 및 관리 153
9) 교통 빅데이터 수집, 분석, 정책 활용 163
2. 중장기 방안 165
1) 교통 및 도시계획/주거를 연계한 정책 추진 165
2) 교통 및 관광을 연계한 장기적 계획 수립 166
3) 교통 및 IT, AI, 빅데이터 연계 확대 167
4) 교통산업 육성을 통한 교통문제 해결 167
Ⅵ. 결론 169
1. 요약 169
2. 정책 제언 173
참고문헌 177
Abstract 178
[부록] 도민연구단 모집 안내 179
판권기 184
〈표 Ⅱ-1〉 대중교통체계개편 추진경위 18
〈표 Ⅱ-2〉 대중교통체계개편이후 버스 운행경로 및 시간 변경사항 24
〈표 Ⅱ-3〉 공영주차장 요금 개정(안) 31
〈표 Ⅱ-4〉 건축물 부설주차장 설치기준 32
〈표 Ⅱ-5〉 차고지증명제 시행시기, 시행지역, 대상차종 34
〈표 Ⅱ-6〉 자동차 규모별 세부기준 35
〈표 Ⅱ-7〉 자동차 유형별 세부기준 36
〈표 Ⅱ-8〉 우도 차량총량 제한 정책 추진경위 40
〈표 Ⅲ-1〉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교통정책 사례 및 동향 (2015년) 46
〈표 Ⅲ-2〉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교통정책 사례 및 동향 (2016년) 47
〈표 Ⅲ-3〉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교통정책 사례 및 동향 (2017년) 48
〈표 Ⅲ-4〉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졸음운전 방지대책 57
〈표 Ⅲ-5〉 서울시 교통영향평가 개정 항목 및 주요내용 59
〈표 Ⅲ-6〉 다람쥐 버스 4개 노선 63
〈표 Ⅲ-7〉 인천광역시 대중교통개편 추진경위 66
〈표 Ⅲ-8〉 인천광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따른 협력 체계 68
〈표 Ⅲ-9〉 인천광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홍보 및 안내 70
〈표 Ⅲ-10〉 인천광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상황실 운영 73
〈표 Ⅲ-11〉 대구광역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추진경위 74
〈표 Ⅲ-12〉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홍보 및 안내 75
〈표 Ⅲ-13〉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상황실 운영 77
〈표 Ⅲ-14〉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관련 민원접수 현황 77
〈표 Ⅲ-15〉 도민연구단 구성분포 79
〈표 Ⅲ-16〉 도민연구단 1차 회의 자료 81
〈표 Ⅲ-17〉 도민연구단 1차 회의 주요 의견 82
〈표 Ⅲ-18〉 도민연구단 2차 회의 주요 의견 88
〈표 Ⅲ-19〉 교통카드 이용 전체 승차인원 및 이용자 유형(2017년) 99
〈표 Ⅲ-20〉 버스유형별 교통카드 이용 승차인원(2017년) 102
〈표 Ⅲ-21〉 시간대별 교통카드 이용 승차인원(2017년) 105
〈표 Ⅲ-22〉 교통카드 이용 일반, 청소년, 어린이 승차인원 합계 비교 111
〈표 Ⅲ-23〉 차고지증명 누적등록 대수 116
〈표 Ⅲ-24〉 자가용 자동차등록대수(제주시) 119
〈표 Ⅲ-25〉 자가용 자동차등록대수(서귀포시) 120
〈표 Ⅲ-26〉 월별, 읍면/동지역별 인구수 121
〈표 Ⅲ-27〉 인구당 자가용 자동차등록대수(제주시) 122
〈표 Ⅲ-28〉 인구당 자가용 자동차등록대수(서귀포시) 123
〈표 Ⅳ-1〉 교통정책 부분별 추진 방향 137
〈표 Ⅴ-1〉 교통정책 개선 및 발전 단기 방안 138
〈표 Ⅴ-2〉 제주지역 주요 교통정책 지표 154
〈표 Ⅴ-3〉 연도별 대중교통 이용객수 155
〈표 Ⅴ-4〉 연도별 대중교통 서비스 이용 만족도 156
〈표 Ⅴ-5〉 분기별 전체 및 시별 건축물 부설주차장 주차면수 156
〈표 Ⅴ-6〉 연도별 자동차등록대수 157
〈표 Ⅴ-7〉 연도별 인구당, 세대당 자동차등록대수 158
〈표 Ⅴ-8〉 차고지증명 누적 자동차수 159
〈표 Ⅴ-9〉 제주지역 전체 교통사고 발생 현황 160
〈표 Ⅴ-10〉 제주지역 자동차 1대 당 전체 교통사고 발생 현황 161
〈표 Ⅴ-11〉 제주지역 렌터카 업체 및 등록대수 현황 162
〈표 Ⅴ-12〉 연도별 교통수단 분담률 162
〈표 Ⅴ-13〉 교통정보 수집 및 관리 시스템과 빅데이터 목록 163
〈표 Ⅵ-1〉 교통정책 부분별 추진 방향 및 단기방안 172
[그림 Ⅰ-1] 연구 추진 체계 15
[그림 Ⅱ-1] 제주지역 대중교통체계개편 목표 및 세부과제 20
[그림 Ⅱ-2]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구간 20
[그림 Ⅱ-3] 급행버스 노선 및 환승센터/환승정류장 21
[그림 Ⅱ-4] 제주지역 운행 버스대수 확대 22
[그림 Ⅱ-5]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 22
[그림 Ⅱ-6] 간지선 버스체계 구축 및 색상 23
[그림 Ⅱ-7] 이면도로 도로 폭원별 표준안(6m, 보행량 많은 도로) 27
[그림 Ⅱ-8] 이면도로 도로 폭원별 표준안(6m, 주차수요 많은 도로) 27
[그림 Ⅱ-9] 도청주변 이면도로 보행 및 주차환경 개선 사업(안) 29
[그림 Ⅱ-10] 차고지 증명 신청 및 처리절차 38
[그림 Ⅲ-1] 점검 과정 54
[그림 Ⅲ-2] 서울시 버스 돌출형 번호판 사례 62
[그림 Ⅲ-3] 대중교통체계개편 성공적 실행과 성과 확대를 위한 해법 모색 세미나 65
[그림 Ⅲ-4] 상수도 요금 납부고지서를 활용한 인천광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홍보사례 71
[그림 Ⅲ-5] 대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인천광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홍보 사례 72
[그림 Ⅲ-6]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관련 민원접수 현황 78
[그림 Ⅲ-7] 도민연구단 1차 회의 80
[그림 Ⅲ-8] 도민연구단 2차 회의 회의 86
[그림 Ⅲ-9] 교통카드 이용자 유형별 비율 91
[그림 Ⅲ-10] 교통카드 이용자 유형별 평균 승차인원 92
[그림 Ⅲ-11] 교통카드 이용 일일 승차인원 추이 93
[그림 Ⅲ-12] 교통카드 이용자 유형별 일일 승차인원 추이 93
[그림 Ⅲ-13] 버스유형별 교통카드 이용 승차인원 비율 94
[그림 Ⅲ-14] 버스유형별 교통카드 이용 평균 승차인원 95
[그림 Ⅲ-15] 버스 유형별 교통카드 이용 일일 승차인원 추이(1) 96
[그림 Ⅲ-16] 버스 유형별 교통카드 이용 일일 승차인원 추이(2) 96
[그림 Ⅲ-17] 시간대별 교통카드 이용 평균 승차인원 및 비율(주중) 97
[그림 Ⅲ-18] 시간대별 교통카드 이용 평균 승차인원 및 비율(주말) 98
[그림 Ⅲ-19] 교통카드 이용 승차인원 비교(2015년 및 2017년) 109
[그림 Ⅲ-20] 교통카드 이용 승차인원 비교(2016년 및 2017년) 110
[그림 Ⅲ-21] 차고지증명 누적등록 대수(2017년 10월말 기준) 115
[그림 Ⅲ-22] 자가용 자동차등록대수 전년대비 증가규모(2017년) 124
[그림 Ⅲ-23] 인구당 자가용 자동차등록대수 전년대비 증가규모(2017년) 125
[그림 Ⅲ-24] 인구당 자가용 자동차등록대수 전년대비 증가규모(2016년) 126
[그림 Ⅴ-1] 차고지증명 가능 주차장 위치 정보 제공 기능(예시) 143
[그림 Ⅴ-2] 서귀포시 행정동별 주차수급 수준(예시) 144
[그림 Ⅴ-3] 주민참여형 교통사고 위험정보 수집 146
[그림 Ⅴ-4]/[그림 Ⅵ-4] 제주지역 렌터카 안전 정책방향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