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들어가는 말 3
I. 몸짓언어의 이해 5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 권리 5
2. 몸짓언어의 개요 7
3. 몸짓언어의 목적과 필요성 8
4. 몸짓언어의 강점 14
5. 몸짓언어의 기대효과 15
6. 몸짓언어의 외국 사례 16
II. 몸짓언어의 현장 활용 18
1. 몸짓언어 사용 및 지도 방법 18
1) 의사소통을 위한 표현으로서의 몸 18
2) 의사소통 단계에 따른 몸짓언어 의사소통 방법 19
3)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일반적 몸짓언어 교수 전략 21
4) 장애유형별 몸짓언어 적용 방법 및 유의사항 24
2. 지도사례 28
1)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학생에 대한 지도사례 28
2) 지체중복장애학생에 대한 지도사례 33
3) 시각중복장애학생에 대한 지도사례 35
III. 몸짓언어 어휘목록 40
1. 개발된 몸짓언어의 특징 40
1) 몸짓언어 개발의 기본 방향 40
2) 몸짓언어의 개발 원칙 40
2. 어휘목록 42
1) 어휘목록의 개발 절차 42
2) 어휘목록 44
3. 몸짓언어 표현 및 활용 예시 46
부록_몸짓언어 표현 예시 53
판권기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