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 서구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동향과 한국 혁신교육의 전망 / 심성보1.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개념 규정의 어려움2.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다양한 흐름3.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출발4. 우리나라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혁신교육의 향후 과제2장 스웨덴에서의 진보주의 교육: 종합학교 개혁 이전과 이후의 전개 / 이윤미1. 진보주의 교육과 스웨덴2. 20세기 초 진보주의 교육의 국제적 흐름과 스웨덴3. 종합학교 개혁 이전의 전개4. 종합학교 개혁 이후의 전개5. 스웨덴 교육체제의 특장과 시사점3장 독일의 개혁교육학: 영원한 교육개혁운동 / 정기섭1. 개혁교육학 2. 1945년 이후부터 1990년 이전까지의 개혁교육학3. 1990년 이후의 개혁교육학4. 개혁교육학의 영향과 시사점4장 덴마크의 공교육과 자유교육: 혁신교육과 대안교육을 위한 상상력 / 송순재?카를 크리스티안 에기디우스1. 유기체로서의 덴마크 교육2. 공교육의 역사, 기본 성격 및 유형3. 자유교육의 역사, 기본 성격 및 유형4. 맺는말: 고형적 틀에서 부드러운 틀로5장 프랑스 진보교육과 현대학교운동 / 김세희1. 들어가며2. 진보와 진보교육3. ‘에뒤카시옹 누벨’과 교육개혁4. 현대학교운동6장 영국 진보교육의 동향: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 이병곤1. 진보, 그 잡기 힘든 무정형의 개념2. 정치적 배경 및 진보주의 교육과 연관된 사건들3. 영국 진보교육의 동향4.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와 비판5. 결론7장 오늘날 미국에서 ‘진보주의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남아 있는가? / 성열관1. 서론12. 이론적 배경3. 오늘날의 진보주의 학교개혁과 교육이론4.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과 공격5. 논의 및 결론8장 일본의 공교육 개혁과 진보교육의 전개 / 이명실1. 진보교육의 위기2. 1980년 이전의 신교육운동3. 1980년대 이후 공교육 개혁4. 공교육 개혁의 특징과 한계5. 진보적 교육 실천의 사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