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들어가는 글 9
1. 미디어 문화기술의 필요성 9
2. 요약 12
3. 사사 18
02. 미디어 문화기술의 개념과 필요성 20
1. 미디어 문화기술의 개념 20
2. 미디어 문화기술 정책의 방향 23
1) 원칙 23
2) 정책 대상 24
3) 정책 주체 25
4) 투자 지원 방향 26
5) 정책 방향 26
03. 기존의 문화기술 현황 및 지원체계 28
1. 문화기술 현황 28
1) 문화기술의 개념 및 정의 28
2) 문화기술 연혁 32
2. 문화기술 지원체계 37
1) 문화기술 지원의 필요성 37
2) 법적 근거 39
3)/2) 지원 예산 42
4)/3) 주요 기본계획 45
5)/4) 추진체계 48
04. 미디어 문화기술의 유형과 사례 51
1. 개방혁신 생태계 구성을 위한 문화기술 53
2.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문화기술 58
1) 센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59
2) 사용자 행동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63
3) 의미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1): 자연어 처리 67
4) 의미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2): 음성처리 70
5) 의미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3): 영상처리 74
6) 로봇: 물리적 데이터 수집 플랫폼 77
7) 인공지능: 데이터 수집, 분석의 자동화 81
3.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문화기술 86
1)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87
2) 빅데이터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91
3) 클라우드 컴퓨팅 95
4) 블록체인 100
4. 콘텐츠 제작을 위한 문화기술 104
1)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105
2) 로봇 저널리즘: 콘텐츠 자동 생성 109
5. 콘텐츠 구현을 위한 문화기술 113
1) 시각화 113
2) 실감 미디어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118
3) 차세대 디스플레이 122
4) 3D 프린팅 126
6. 사용자 참여를 위한 문화기술 130
1) UI/UX/UT 130
2) 크라우드펀딩 135
05. 미디어 문화기술 투자 활성화 방안 142
1. 미디어 기술 투자의 의의와 방향 142
2. 기술 투자: 미디어 기업의 CT 투자 활성화 144
1) 연구개발에 대한 조세 감면 144
2) 보조금: R&D 지원 사업 147
3. 기업 투자: 스타트업 투자 활성화를 통한 개방형 혁신 강화 148
1) 기업 자금 조달의 개요 150
2) 자본시장을 통한 단계별 자금 조달 151
3) 미디어 기술 스타트업 투자 현황 및 활성화 방안 157
06. 미디어 산업 분야 문화기술 발전을 위한 정책 지원 165
1. 미디어 스타트업 지원 정책 165
1) 스타트업과 정부 지원 165
2) 뉴스 콘텐츠와 문화기술 지원 정책 167
2. 미디어 산업의 문화기술 지원을 위한 법제도 개선 방향 173
1) 미디어 산업을 문화 산업에 포함 173
2) 미디어 문화기술(MT)의 개념화 및 정책 지원체계 마련 174
참고문헌 178
판권기 2
〈표 3-1〉 문화기술의 정의와 관련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규정 29
〈표 3-2〉 문화기술의 개념 변화 33
〈표 3-3〉 2003 문화콘텐츠 기술개발사업 지원 대상 분야 34
〈표 3-4〉 2017년 CT R&D 지정공모 과제 36
〈표 3-5〉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근거 규정 39
〈표 3-6〉 「콘텐츠산업진흥법」 근거 규정 40
〈표 3-7〉 CT R&D 3P 제도 48
〈표 4-1〉 20개 주요 미디어 문화기술 52
〈표 4-2〉 네이버 오픈 API 목록 55
〈표 4-3〉 센서의 종류 60
〈표 4-4〉 규칙 기반 자연어 처리(뉴스 사례) 68
〈표 4-5〉 인공지능 공개 소프트웨어 적용 서비스 82
〈표 4-6〉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생산한 미디어 콘텐츠 사례 83
〈표 4-7〉 빅데이터 처리 기술 93
〈표 4-8〉 빅데이터 활용 사례 94
〈표 4-9〉 클라우드 컴퓨팅의 세 가지 서비스 수준 96
〈표 4-10〉 주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특징 97
〈표 4-11〉 시각화 도구 114
〈표 4-12〉 크라우드펀딩의 유형과 특징 136
〈표 5-1〉 연구개발에 대한 조세특례 현황: 현행 「조세특례제한법」 기준 145
〈표 5-2〉 인정을 위한 창작 개발 요건 146
〈표 5-3〉 한국 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 사업(자유공모) 사업 내용 및 지원 규모 147
〈표 5-4〉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투자자 유형별 투자 한도 153
〈표 5-5〉 벤처캐피털의 재원 운영 추이(2012~2016년) 158
〈표 5-6〉 업종별 신규 투자 추이(2012년~2016년) 161
〈표 5-7〉 모태펀드 개요 163
〈표 5-8〉 2017년 4차 산업혁명 투자펀드 선정사 12곳의 기존 미디어CT 관련 투자 기업 현황 164
〈표 6-1〉 4차 산업혁명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167
〈표 6-2〉 기업부설 창작연구소 등에 관한 법령 171
〈표 6-3〉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상의 문화 산업 범주 변화 추이 174
〈표 6-4〉 미디어 산업 추가를 위한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개정안 175
〈표 6-5〉 미디어 문화기술 개발 지원의 법적 근거 확보를 위한 「신문법」 개정안 176
〈그림 3-1〉 문화콘텐츠의 디지털 전환 기술로서 CT 31
〈그림 3-2〉 문화 산업의 가치 시스템과 CT의 관계 31
〈그림 3-3〉 정부 R&D 예산 규모 및 증가율(1996~2016) 43
〈그림 3-4〉 연도별 정부 예산 및 R&D 예산 규모 43
〈그림 3-5〉 문화기술 R&D 예산 추이(2003~2015) 44
〈그림 3-6〉 2015년 미래 유망 신기술별 R&D 비중 44
〈그림 3-7〉 2015년 미래유망신기술별 R&D 추이(2011~2015) 45
〈그림 3-8〉 문화기술 R&D 전 주기적 관리 프로세스 49
〈그림 3-9〉 한국문화기술연구소 주요 업무 50
〈그림 4-1〉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구현 사례 56
〈그림 4-2〉 공공 데이터 공개 10대 원칙 57
〈그림 4-3〉 ≪워싱턴포스트≫의 숏스포터 61
〈그림 4-4〉 WNYC가 아두이노로 제작, 공개한 '매미 추적기' 62
〈그림 4-5〉 알리마마의 SCS 플랫폼 구성 66
〈그림 4-6〉 음성 인터페이스 시스템 구성 71
〈그림 4-7〉 위즈메타의 'LOL스페셜' 제공 원리(좌) 및 모바일서비스 화면(우) 76
〈그림 4-8〉 펭귄 로봇과 거북 로봇을 활용한 촬영 78
〈그림 4-9〉 드론을 활용한 보도와 촬영 79
〈그림 4-10〉 인공지능 도입에 따른 출판 구조의 변화 85
〈그림 4-11〉 스키마(좌)와 위키데이터(우) 89
〈그림 4-12〉 빅데이터 처리 과정 92
〈그림 4-13〉 AWS상의 MBC 예능연구소 인프라 아키텍처 98
〈그림 4-14〉 ≪뉴욕타임스≫ Arc의 구성 107
〈그림 4-15〉 로봇 저널리즘의 5단계 프레임워크 110
〈그림 4-16〉 시각화의 사례: Educating girls 115
〈그림 4-17〉 공공 데이터 시각화 사례 116
〈그림 4-18〉 가디언의 교도소 독방 체험 VR 119
〈그림 4-19〉 청계광장에 놓인 '작은 소녀상' 128
〈그림 4-20〉 '서비스 디자인'의 관점 132
〈그림 4-21〉 ≪뉴욕타임스≫의 뉴스 레이아웃 변경 134
〈그림 4-22〉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의 구조 137
〈그림 4-23〉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구조 138
〈그림 5-1〉 TIPS 개념도 149
〈그림 5-2〉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운영 구조 152
〈그림 5-3〉 스타트업 펀딩 라이프사이클 154
〈그림 5-4〉 운영 투자조합의 출자자 구성 현황(2016년) 159
〈그림 5-5〉 회수 유형별 비중 추이(2012~2016년)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