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12
제1장 서론 22
제2장 디자인 활용 수준과 R&D 27
1. 디자인의 역할 및 기업의 활용 수준 27
2. 우리나라의 디자인 현황 32
(1) 국내 기업의 디자인 활용 현황 32
(2) 국내 디자인산업 36
(3) 우리나라의 디자인기술 수준 39
3. 디자인-R&D 융합의 개념 및 의의 42
제3장 디자인 융합 R&D 추진 현황 48
1. 민간의 디자인 융합 R&D 48
2. 정부의 디자인 융합 R&D 정책 51
(1) 디자인 집중 지원 프로그램 53
(2) 디자인 연계성이 높은 R&D 과제에 대한 디자인 융합 56
(3) 기타 디자인-기술 융합 지원 제도 59
제4장 기업의 디자인 융합 실태와 성과 분석 61
1. 기업의 디자인 융합 실태 61
(1) 설문응답 기업에 대한 기본 정보 62
(2) 디자인 활용 현황 65
(3) 디자인 역량 72
(4) 디자인 활용 성과(만족도 및 기여도) 79
(5) 애로 요인 83
(6) 정부지원 84
(7) 시사점 86
2. 기업의 디자인 융합 성과 91
(1) 데이터 정제와 변수 설정 91
(2) 회귀분석 96
(3) 시사점 102
제5장 결론 및 정책 방향 105
1. 기업의 디자인 활용 역량 강화 107
2. 정부의 디자인 융합 R&D 사업의 안정적 추진 및 확대 108
3. 디자인산업의 경쟁력 강화 109
참고문헌 112
[부록 A] 디자인-기술 융합 현황 설문조사서 116
[부록 B] 요인분석 124
[부록 C] 회귀분석 137
Abstract 184
판권기 186
〈표 2-1〉 기업 내 디자인의 역할 28
〈표 2-2〉 디자인 활용 업체의 디자인투자액 및 디자인 인력 규모 34
〈표 2-3〉 디자인 활용 업체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위상 35
〈표 2-4〉 국내 디자인산업의 규모 38
〈표 2-5〉 전문디자인업체 평균 매출 및 인력 규모 38
〈표 2-6〉 주요국별 디자인기술 발전 현황 41
〈표 3-1〉 기업의 디자인 활용 단계 51
〈표 3-2〉 정부의 디자인 융합 R&D 정책 52
〈표 3-3〉 디자인 혁신역량 강화사업의 내역사업별 신규 과제 수(2013~2016) 54
〈표 4-1〉 설문응답 기업 구성 64
〈표 4-2〉 디자인을 활용하기 시작하는 단계 65
〈표 4-3〉 기업 경영활동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위상 66
〈표 4-4〉 의사결정 과정에서 디자이너(내외부)의 역할 68
〈표 4-5〉 디자인 조직 보유 현황 69
〈표 4-6〉 제품 개발 과정에서 디자인의 활용 목적 70
〈표 4-7〉 디자인이 적용된 생산 제품의 주된 목표시장 71
〈표 4-8〉 주관적인 디자인 역량 72
〈표 4-9〉 R&D 과정에서의 디자인 관련 지출액 74
〈표 4-10〉 디자이너 고용 현황 74
〈표 4-11〉 외부 디자이너 혹은 디자인 전문회사를 활용하는 비율 75
〈표 4-12〉 디자인 파트너 유형별 비중 76
〈표 4-13〉 디자이너 참여 업무 단계 77
〈표 4-14〉 디자인 관련 내부 지식 및 경험 보호 전략(1순위) 78
〈표 4-15〉 디자인 활용 목적별 결과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 79
〈표 4-16〉 디자인 활용의 기업 경영활동 성과에 대한 주관적 기여도 81
〈표 4-17〉 디자인 활용으로 인한 매출 증가 요인 82
〈표 4-18〉 디자인 제품에 대한 웃돈 및 판매량 증가분 82
〈표 4-19〉 R&D 과정에서 디자인 활용과 관련한 애로 요인 83
〈표 4-20〉 정부지원 디자인 전문회사 참여 R&D 과제 수행 경험 84
〈표 4-21〉 정부지원 R&D 과제에서 디자인 전문회사가 관여한 분야 85
〈표 4-22〉 디자인 역량 증대를 위한 정부지원 방안(1순위) 86
〈표 4-23〉 국내 기업의 디자인 활용과 디자인 융합 R&D 현황 및 시사점(요약 정리) 89
〈표 4-24〉 설문 항목 요약 92
〈표 4-25〉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95
〈표 4-26〉 회귀분석 결과(기업규모별) 98
〈표 4-27〉 회귀분석 결과(업종별) 99
〈표 4-28〉 회귀분석 결과(최종상품 유형별) 100
〈그림 2-1〉 디자인사다리 30
〈그림 2-2〉 국내 디자인 활용 업체 비율 및 디자인투자액 추이 33
〈그림 2-3〉 국내 디자인산업 규모 추이 37
〈그림 2-4〉 주요국 디자인기술 상대수준 및 격차(2015) 40
〈그림 2-5〉 디자인의 방법론 예시(4단계 8모듈) 44
〈그림 2-6〉 디자인 접근을 통한 주력산업의 혁신 기회(예시) 45
〈그림 3-1〉 디자인기술의 적용 범위 예시(S사) 49
〈그림 3-2〉 정부의 디자인 융합 R&D 추진 전략 58
〈그림 5-1〉 국내외 디자인 전문기업 현황 110
〈표 B-1〉 기술통계량(1) 124
〈표 B-2〉 상관행렬(1) 125
〈표 B-3〉 KMO 및 Bartlett의 검정(1) 126
〈표 B-4〉 공통성(1) 127
〈표 B-5〉 설명된 총분산(1) 128
〈표 B-6〉 회전된 성분행렬(1) 129
〈표 B-7〉 상관행렬(2) 130
〈표 B-8〉 KMO 및 Bartlett의 검정(2) 131
〈표 B-9〉 공통성(2) 131
〈표 B-10〉 기술통계량(2) 132
〈표 B-11〉 상관행렬(3) 132
〈표 B-12〉 KMO 및 Bartlett의 검정(3) 133
〈표 B-13〉 공통성(3) 133
〈표 B-14〉 설명된 총분산(2) 134
〈표 B-15〉 회전된 성분행렬(2) 135
〈표 C-1〉 모형 요약(1) 137
〈표 C-2〉 분산 분석(1) 137
〈표 C-3〉 계수(1) 137
〈표 C-4〉 모형 요약(2) 138
〈표 C-5〉 분산 분석(2) 138
〈표 C-6〉 계수(2) 139
〈표 C-7〉 모형 요약(3) 140
〈표 C-8〉 분산 분석(3) 140
〈표 C-9〉 계수(3) 140
〈표 C-10〉 모형 요약(4) 141
〈표 C-11〉 분산 분석(4) 141
〈표 C-12〉 계수(4) 142
〈표 C-13〉 모형 요약(5) 142
〈표 C-14〉 분산 분석(5) 143
〈표 C-15〉 계수(5) 143
〈표 C-16〉 모형 요약(6) 144
〈표 C-17〉 분산 분석(6) 144
〈표 C-18〉 계수(6) 144
〈표 C-19〉 모형 요약(7) 145
〈표 C-20〉 분산 분석(7) 145
〈표 C-21〉 계수(7) 146
〈표 C-22〉 모형 요약(8) 146
〈표 C-23〉 분산 분석(8) 147
〈표 C-24〉 계수(8) 147
〈표 C-25〉 모형 요약(9) 148
〈표 C-26〉 분산 분석(9) 148
〈표 C-27〉 계수(9) 148
〈표 C-28〉 모형 요약(10) 149
〈표 C-29〉 분산 분석(10) 149
〈표 C-30〉 계수(10) 149
〈표 C-31〉 모형 요약(11) 150
〈표 C-32〉 분산 분석(11) 150
〈표 C-33〉 계수(11) 151
〈표 C-34〉 모형 요약(12) 151
〈표 C-35〉 분산 분석(12) 152
〈표 C-36〉 계수(12) 152
〈표 C-37〉 모형 요약(13) 152
〈표 C-38〉 분산 분석(13) 153
〈표 C-39〉 계수(13) 153
〈표 C-40〉 모형 요약(14) 154
〈표 C-41〉 분산 분석(14) 154
〈표 C-42〉 계수(14) 154
〈표 C-43〉 모형 요약(15) 155
〈표 C-44〉 분산 분석(15) 155
〈표 C-45〉 계수(15) 155
〈표 C-46〉 모형 요약(16) 156
〈표 C-47〉 분산 분석(16) 156
〈표 C-48〉 계수(16) 157
〈표 C-49〉 모형 요약(17) 157
〈표 C-50〉 분산 분석(17) 158
〈표 C-51〉 계수(17) 158
〈표 C-52〉 모형 요약(18) 159
〈표 C-53〉 분산 분석(18) 159
〈표 C-54〉 계수(18) 159
〈표 C-55〉 모형 요약(19) 160
〈표 C-56〉 분산 분석(19) 160
〈표 C-57〉 계수(19) 160
〈표 C-58〉 모형 요약(20) 161
〈표 C-59〉 분산 분석(20) 161
〈표 C-60〉 계수(20) 162
〈표 C-61〉 모형 요약(21) 163
〈표 C-62〉 분산 분석(21) 163
〈표 C-63〉 계수(21) 163
〈표 C-64〉 모형 요약(22) 164
〈표 C-65〉 분산 분석(22) 164
〈표 C-66〉 계수(22) 164
〈표 C-67〉 모형 요약(23) 165
〈표 C-68〉 분산 분석(23) 165
〈표 C-69〉 계수(23) 165
〈표 C-70〉 모형 요약(24) 166
〈표 C-71〉 분산 분석(24) 166
〈표 C-72〉 계수(24) 167
〈표 C-73〉 모형 요약(25) 167
〈표 C-74〉 분산 분석(25) 167
〈표 C-75〉 계수(25) 168
〈표 C-76〉 모형 요약(26) 168
〈표 C-77〉 분산 분석(26) 169
〈표 C-78〉 계수(26) 169
〈표 C-79〉 매출액(2016년)에 미치는 영향(1) 170
〈표 C-80〉 영업이익(2016년)에 미치는 영향(1) 171
〈표 C-81〉 최근 6년간 매출액 증가율에 미치는 영향 171
〈표 C-82〉 최근 9년간 매출액 증가율에 미치는 영향(1) 172
〈표 C-83〉 매출 증대에 미치는 영향(1) 173
〈표 C-84〉 제품의 기능 및 품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1) 173
〈표 C-85〉 기업 가치 상승에 미치는 영향(1) 174
〈표 C-86〉 고객 만족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1) 175
〈표 C-87〉 제품ㆍ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미치는 영향(1) 175
〈표 C-88〉 매출액(2016년)에 미치는 영향(2) 176
〈표 C-89〉 영업이익(2016년)에 미치는 영향(2) 177
〈표 C-90〉 고객 만족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2) 177
〈표 C-91〉 제품ㆍ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미치는 영향(2) 178
〈표 C-92〉 매출액(2016년)에 미치는 영향(3) 179
〈표 C-93〉 최근 9년간 매출액 증가율에 미치는 영향(2) 179
〈표 C-94〉 매출 증대에 미치는 영향(2) 180
〈표 C-95〉 제품의 기능 및 품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2) 181
〈표 C-96〉 기업 가치 상승에 미치는 영향(2) 181
〈표 C-97〉 고객 만족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3) 182
〈표 C-98〉 제품ㆍ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미치는 영향(3) 183
〈그림 B-1〉 스크리 도표 129
〈그림 B-2〉 요인분석 결과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