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목차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목별 학업성적 처리 방식 개선 연구 5
01. 배경 및 필요성 6
2015 개정 교육과정 도입 6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업성적 처리 방식 구안 필요 7
02.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요 및 현행 학업성적 처리 방식 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교육부, 2015b) 8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교육부, 2014; 교육부 2015b) 8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및 편성 운영 9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과목 편제 비교 12
현행 고등학교 학업성적 처리 방식 13
03. 학업성적 처리 방식 구안 15
교과목별 학업성적 처리 방식 개선 방안 마련 절차 15
개선 방향 설정 16
교과별 워킹그룹 회의3)를 토대로 한 성적 처리 방식 개선 시안 17
개선 시안에 대한 교과목별 교육 전문가 검토 의견 수렴 23
교과목별 학업성적 처리 방식 수정안 도출 24
04. 현장 적합성 검토 26
조사 방법 및 대상 26
고등학교 교과목 성적처리 방식 개선안의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27
05. 결론 및 제언 38
고등학교 교과목별 학업성적 처리 방식 개선 방안 38
고등학교 교과목별 학업성적 처리 방식의 현장 안착을 위한 제언 41
참고문헌 45
부록 46
【부록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적 처리 방식에 대한 교과목별 워킹그룹 회의 결과 46
【부록 2】 개선안에 대한 현장 교사 의견 조사지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