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18
1) 연구의 범위 18
2) 연구의 흐름 19
3. 선행연구 검토 20
1) 선행연구 현황 20
2) 본 연구의 차별성 21
제2장 차세대 교통기술의 현황 22
1. 차세대 교통기술 발전 여건 진단 22
2. 자율주행자동차 32
1)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념 32
2)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적 발전단계 33
3) 자율주행자동차의 요소기술 36
3. 개인이동수단 42
1) 개인이동수단의 등장배경 및 개념 42
2) 개인이동수단의 확산 전망 및 운영사례 43
4. 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 47
1) 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의 등장배경 및 개념 47
2) 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 종류 48
3) 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의 역할 및 기능 49
4) 외국의 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 현황 및 변화 50
5) 새로운 변화 53
제3장 차세대 교통기술 확산 전망 55
1. 분석의 개요 55
2. 자율주행자동차 확산 예측 및 로드맵 57
1) 자율주행자동차의 발전단계 57
2) 자율주행자동차의 단계별 확산에 대한 예측 62
3)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 완료시기의 예측 63
4) 시장확산시기에 대한 예측 67
5) 국내 자율주행자동차 확산시기에 대한 예측 70
3. 개인이동수단 확산 예측 및 로드맵 80
1) 국내외 개인이동수단의 성장추세 80
2) 국내의 개인용이동수단 확산추이 82
4. 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 확산 예측 및 로드맵 86
1) 수요 대응형 교통서비스 국내 현황 86
2) 수요 대응형 교통 서비스의 발전 로드맵 88
5. 소결 89
제4장 교통수단 이용현황 및 차세대 교통기술 관련 인식 조사 91
1. 교통수단 이용 현황 및 수요 91
1) 자가 교통수단의 보유 및 이용 현황 91
2) 일상 통행과 여가 통행 94
2.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인식 및 수용 태도 99
1)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인식 99
2)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이용 및 구매 의사 101
3)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지불가치 102
3. 개인이동수단에 대한 이용 현황 및 인식 103
1) 개인이동수단 이용자의 이용 현황 및 만족도 103
2) 개인이동수단 소유자의 이용현황 및 만족도 105
4. 수요대응형 이동수단에 대한 이용 현황 및 인식 106
1) 이용 경험 및 이용 현황 106
2) 수요대응형 이동수단 이용자의 이용 만족도 109
3) 수요대응형 이동수단에 대한 이용 의사와 지불가치 110
제5장 차세대 교통기술 발전에 따른 건축 및 도시공간 변화 112
1. 건축 및 도시공간 변화의 분석 틀 112
2.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따른 공간변화 114
3. 개인이동수단 도입에 따른 공간변화 152
4. 수요기반 교통서비스 도입에 따른 공간변화 171
제6장 결론: 건축ㆍ도시공간의 대응방안 180
1. 건축도시공간의 변화양상 180
2. 정책적 함의 191
참고문헌 195
[부록] 차세대 교통기술의 발전 및 수용에 관한 국민인식조사 설문지 198
판권기 2
[표 1-1] 차세대 교통기술 관련 선행 연구 20
[표 2-1] 국가별 자율주행기술 비교 34
[표 2-2] 자율주행기술 수준 정의 35
[표 2-3] 정밀도로지도 구축항목 39
[표 2-4] ADAS 기술의 종류 40
[표 2-5] ADAS 어플리케이션과 전자지도 예시 41
[표 2-6] 국가별 세그웨이 이용 지정 방식 사례 45
[표 2-7] 노선과 운행시간의 탄력성을 기준으로 한 교통 서비스 분류 48
[표 3-1] 주요 내용구성 56
[표 3-2] 미국 도로교통안전청(NHTSA)의 자율주행기술 발전 5단계 58
[표 3-3] BAS의 자율주행기술 발전 5단계 60
[표 3-4] 자율주행기술 발전단계 비교 61
[표 3-5] 업체별 자율주행자동차 개발현황 63
[표 3-6] 자율주행기술의 시대별 발전과정 예상 64
[표 3-7] EPoSS 보고서의 자율주행기술 로드맵 65
[표 3-8] ERTRAC 보고서의 자율주행기술 로드맵 65
[표 3-9] 차량관련 기술구현 사례 67
[표 3-10] 자율주행차량의 구현과정 예상 68
[표 3-11] 자율주행차량의 기술개발ㆍ시장확산 시기 69
[표 3-12] 변속기 종류에 따른 각 나라의 사용 추이 예측 74
[표 3-13]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선두업체와 우리나라 업체의 자율주행기술 개발 현황 76
[표 3-14] 자율주행자동차 시장확산 선두국가와 국내 자율주행자동차 시장확산시기 예측 78
[표 3-15] 개인용이동수단 해외 판매현황과 장기예측 81
[표 3-16] 개인용이동수단의 시장규모 예상 (2016년, 2017년) 83
[표 3-17] 내 개인용이동수단에 대한 판매와 관련연구 추이 83
[표 3-18] 시나리오에 의한 개인용이동수단의 확산속도 예측 84
[표 3-19] 이동수단별 이동거리에 따른 분담률 85
[표 3-20] 수요 대응형 교통서비스 발전 로드맵 88
[표 4-1] 자가 교통수단별 보유대수 92
[표 4-2]/[표 3-2] 가구내 자가 교통수단 보유현황 92
[표 4-3] 자가 교통수단별 보유대수 비중 92
[표 4-4] 자동차 소유가구의 주차비용 93
[표 4-5] 자동차 소유가구의 주차장소 현황 93
[표 4-6] 자동차 소유가구의 월 주유 비용 94
[표 4-7] 전체 가구의 월 대중교통 비용 94
[표 4-8] 일상 통행의 목적지 95
[표 4-9] 일상 통행의 목적지 별 이동 수단 95
[표 4-10] 일상 통행의 목적지 위치와 시간거리 비중 96
[표 4-11] 일상 통행의 이동수단별 이동거리 비중 96
[표 4-12] 일상 통행 이동수단별 선택 이유와 만족도 (중복응답) 97
[표 4-13] 여가 통행의 목적지 97
[표 4-14] 여가 통행의 목적별 이동거리 비중 98
[표 4-15] 여가 통행의 목적지 위치와 시간거리 비중 98
[표 4-16] 여가 통행의 목적지 별 이동 수단 99
[표 4-17] 여가 통행 이동수단별 선택 이유와 만족도 (중복응답) 99
[표 4-18] 자율주행차에 대한 인지 정도 100
[표 4-19] 자율주행차의 기술수준 및 상용화 시기 100
[표 4-20] 자율주행차에 대한 이용 의사 101
[표 4-21] 자율주행차에 대한 이용 거부 이유 101
[표 4-22] 자율주행차의 구매 의사 102
[표 4-23] 자율주행차 구매 의사자의 지불의사 102
[표 4-24] 자율주행차의 구매 거부 이유 103
[표 4-25] PMDs 이용 경험 103
[표 4-26] PMDs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와 개선시 이용 의사 104
[표 4-27] PMDs 이용자의 이용 빈도 104
[표 4-28] 이동목적별 PMDs의 이용 사유 (중복응답) 105
[표 4-29] 이동목적별 이용 현황 및 만족도 105
[표 4-30] 이동목적별 이용 공간 106
[표 4-31] 이동목적별 이용 현황 및 만족도 106
[표 4-32] 수요대응형 이동수단의 이용 경험 107
[표 4-33] 수요대응형 이동수단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와 개선시 이용 의사 107
[표 4-34] 수요대응형 이동수단 이용자의 이용 빈도 108
[표 4-35] 이동목적별 수요대응형 이동수단의 선택 이유 (중복응답) 108
[표 4-36] 이동목적별 수요대응형 이동수단의 이용 거리 및 시간 109
[표 4-37] 이동목적별 수요대응형 이동수단의 이용자 만족도 109
[표 4-38] 수요대응형 이동수단이 대중교통으로 대체시 이용 의사 110
[표 4-39] 수요대응형 이동수단이 대중교통으로 대체시 지불의사 110
[표 4-40] 수요대응형 대중교통시스템 도입시 자동차 소유 의사 111
[표 5-1] 분석 MATRIX 113
[표 5-2]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및 시험운행 등에 관한 규정의 주요 내용 124
[표 5-3] 시범운행 운행구역 지정 공고 124
[표 5-4]/[표 4-4]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및 시험운행 등에 관한 규정의 주요 내용 125
[표 5-5] 자율주행차량으로 인한 교통계획의 변화 130
[표 5-6] 서울시 주차자료 구성 132
[표 5-7] 서울시 행정동별 주차시설 상하위 20위 133
[표 5-8] 서울시 행정동별 주차시설 상하위 20위 134
[표 5-9] 서울시 행정동별 유출입 통행량의 상위 20위 139
[표 5-10] 서울시 행정동별 자동차 수단 이용 유출입 통행량의 상위 20위 139
[표 5-11]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량 143
[표 5-12] 주차면수에 미치는 영향요인 log-lin model 분석결과 144
[표 5-13] 자율주행차 보급률에 따른 주차수요 감소추정 결과 (순위별) 146
[표 5-14] 자율주행차 보급률에 따른 주차수요 감소 추정 결과 (서울시) 146
[표 5-15]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전망 149
[표 5-16] 자율주행차의 기술수준에 따른 상용화 시기 150
[표 5-17] 자동차 등록 대수 현황 (2016) 150
[표 5-18] 자동차 산업 동향 150
[표 5-19] 구매의사에 따른 자율주행차 도입시 내수 매출 증가 추정 금액 151
[표 5-20] 자동차업체별 내수 매출액 (2016년) 151
[표 5-21] 개인용이동수단의 통행방법에 대한 해외사례 요약 155
[표 5-22] 기존 중심지체계별 역세권 현황 목록 (토지이용 합리화를 위한 역세권 기능정립 방안 연구) 165
[표 5-23] 개인이동수단 도로 설치 소요 파악을 위한 대상 역세권 및 도로 현황 166
[표 5-24] 개인이동수단을 위한 도로 설치 비용 170
[표 5-25] 기존의 자동차 대여사업과 자동차 공동이용사업의 주요 차이점 175
[표 5-26] 수요기반 버스의 차별점 175
[그림 1-1] 연구 흐름도 19
[그림 2-1] ITS 시스템 운영 예시 23
[그림 2-2] 고령자 인구 비중 예측 24
[그림 2-3] 친환경 교통시스템 노면전차(트램) 31
[그림 2-4] 친환경 교통수단 전기자동차 32
[그림 2-5]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념 33
[그림 2-6]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의 발전단계 34
[그림 2-7] 미국 도로교통안전청(NHTSA)의 자율주행기술 단계별 정의 36
[그림 2-8]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정밀지도 제작 38
[그림 2-9] PMD 형태별 종류 43
[그림 2-10] PMD 수요증가 그래프 44
[그림 2-11] 런던의 자전거 슈퍼하이웨이 44
[그림 2-12] 대중교통수단과 개인교통수단의 구분 47
[그림 3-1] SAE Levels of Vehicle Automation 58
[그림 3-2] EPoSS와 ERTRAC 보고서의 자율주행기술 발전단계 62
[그림 3-3] EPoSS와 ERTRAC의 기술개발 로드맵 66
[그림 3-4] 자율주행차량의 점유율 예상 68
[그림 3-5] 개략적인 사업추진 로드맵 71
[그림 3-6] 국가전략프로젝트 추진로드맵 계획 71
[그림 3-7] 국내 국가차원의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 로드맵 72
[그림 3-8] 2016년 현대자동차의 변속기 종류에 따른 판매 비율 75
[그림 3-9]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선두업체와 우리나라 업체의 자율주행기술 개발 로드맵 77
[그림 3-10] 자율주행자동차 시장확산 선두국가와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자동차 시장확산시기 예측 79
[그림 3-11] 우리나라와 해외의 전기자전거 시장 규모 80
[그림 3-12] 해외의 개인용이동수단 시장확산에 대한 예측 81
[그림 3-13] 개인용이동수단의 시장 규모 82
[그림 3-14] 시나리오에 의한 개인용이동수단의 확산속도 예측 84
[그림 5-1] 미국 샌프란시스코 19번 스트리트의 미래 상상도 115
[그림 5-2] 미국ㆍ독일ㆍ일본과 우리나라의 자율주행기술관련 제도적 개정사항 126
[그림 5-3] 서울시 주차시설의 분포 (2016년) 135
[그림 5-4] 서울시 주차시설의 분포 (2016년) 135
[그림 5-5] 서울시 행정동별 주차면수(logscale)의 분포 (2016년 기준) 136
[그림 5-6] 서울시 행정동별 주차개소(logscale)의 분포 (2016년 기준) 136
[그림 5-7] 주차시설의 히스토그램 137
[그림 5-8] 주차시설 로그스케일의 히스토그램 137
[그림 5- 9] 서울시 유입통행량의 분포 140
[그림 5-10] 서울시 유입통행량의 분포 140
[그림 5-11] 서울시 유출통행량의 분포 140
[그림 5-12] 서울시 유출통행량의 분포 140
[그림 5-13] 서울시 유입통행량 (행정동, 2015년) 140
[그림 5-14] 서울시 자동차 유입통행량 (행정동, 2015년) 141
[그림 5-15] 서울시 유출통행량 (행정동, 2015년) 141
[그림 5-16] 서울시 자동차 유출통행량 (행정동, 2015년) 142
[그림 5-17] 주요변수간 위계적 군집방법에 의한 상관관계 분석결과 143
[그림 5-18] 주차수요 감소량 추정결과 (자율주행차 보급률 5% 가정) 147
[그림 5-19] 주차수요 감소량 추정결과 (자율주행차 보급률 10% 가정) 147
[그림 5-20] 주차수요 감소량 추정결과 (자율주행차 보급률 15% 가정) 148
[그림 5-21] 주차수요 감소량 추정결과 (자율주행차 보급률 20% 가정) 148
[그림 5-22] Modal Comparison (Human-scaled Personal Mobility Devic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Lance Ballard, 2012, GIT) 158
[그림 5-23] 쉐어드 스페이스 형태 158
[그림 5-24] 개인이동수단 통행공간 및 보행공간 폭원 예시 159
[그림 5-25] 자동차 속도에 따른 상해정도 차이 160
[그림 5-26] 보행도시 파리 조성사업(the municipal program Pedestrian Paris Initiative) 추진 후 파리시 가로의 변화 161
[그림 5-27] 파리 도로의 37%가 slow zone 162
[그림 5-28] 서울시 도시철도 역세권(2차 역세권) 용도지역 현황도 164
[그림 5-29] 중심지체계별 역세권 토지이용 현황 비율 166
[그림 5-30] 건대입구역 대상 가로 168
[그림 5-31] 동묘앞역 대상 가로 168
[그림 5-32] 개인이동수단 도로 조성을 위한 도로의 조성 전 및 조성 후 단면도 169
[그림 5-33] MASS 사례 172
[그림 6-1] 차세대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공간의 변화 (자율주행차) 187
[그림 6-2] 차세대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공간의 변화 (주차장) 188
[그림 6-3] 차세대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공간의 변화 (PMV) 189
[그림 6-4] 차세대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공간의 변화 (종합)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