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11
제3절 연구 방법 및 체계 12
제2장 찾아가는 읍면동 복지센터 실태분석 및 해외사례 14
제1절 기본 현황 및 실태분석 결과 16
1. 기본 현황 16
2. 주요 업무별 실적 분석 결과 19
제2절 해외사례 31
1. 연구의 분석틀 31
2. 영국 지방정부의 구성 및 복지서비스 지방화 논의 34
3. 영국의 행정구역의 역할 및 기능과 복지서비스 제공 사례 38
4. 결론 및 시사점 45
제3장 찾아가는 복지상담 실태파악을 위한 지역사례 분석 48
제1절 찾아가는 복지상담의 취지와 목적 50
1. 방문상담사업의 도입 취지 50
2. 방문상담의 목적 51
제2절 지역 사례 분석 53
1. 분석 개요 53
2. 분석결과 56
제3절 정책적 시사점 및 소결 81
1. 정책적 시사점 81
2. 소결 82
제4장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정책 담당자 인식조사 결과 85
제1절 조사 개요 87
제2절 조사결과 89
1. 일반특성 89
2. 근무환경 및 교육 94
3. 업무분장 100
4. 지역 네트워크 106
5. 복지허브화 개편 내실화 113
제5장 읍면동 복지허브화의 영향요인 분석 121
제1절 개요 123
제2절 읍면동 복지허브화의 영향요인 124
제3절 연구설계 127
1. 연구모형 127
2. 변수의 측정 128
3. 추정방법 131
제4절 분석결과 132
1. 기술적 분석 132
2. 회귀분석 139
제5절 소결 147
제6장 결론 149
제1절 분석결과 요약 151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56
참고문헌 161
부록 165
〈부록 1〉 찾아가는 복지상담 인터뷰 질문지 165
〈부록 2〉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정책 담당자 인식 조사표 166
〈표 2-1〉 읍면동 복지허브화 개편 추진 기본현황: 설치 현황 17
〈표 2-2〉 읍면동 복지허브화 개편 추진 기본현황: 맞춤형복지팀 총 공무원 수(평균) 17
〈표 2-3〉 읍면동 복지허브화 개편 추진 기본현황: 맞춤형복지팀 민간인력 현원(평균) 18
〈표 2-4〉 찾아가는 복지상담 업무 추진 실적: 초기상담 가구 수(평균) 19
〈표 2-5〉 찾아가는 복지상담 업무 추진 실적: 모니터상담 가구 수 (평균) 20
〈표 2-6〉 찾아가는 복지상담 업무 추진 실적: 읍면동장 방문상담 건수(평균) 21
〈표 2-7〉 찾아가는 복지상담 업무 추진 실적: 맞춤형복지팀장 방문상담 건수(평균) 21
〈표 2-8〉 복지사각지대 업무 추진 실적: 사각지대 발굴 건수(평균) 22
〈표 2-9〉 복지사각지대 업무 추진 실적: 공적급여 연계 건수(평균) 23
〈표 2-10〉 복지사각지대 업무 추진 실적: 민간연계 건수(평균) 24
〈표 2-11〉 사례관리 업무 추진 실적: 사례관리 가구 수(평균) 25
〈표 2-12〉 사례관리 업무 추진 실적: 내부회의 개최 횟수(평균) 25
〈표 2-13〉 사례관리 업무 추진 실적: 통합회의 개최 횟수(평균) 26
〈표 2-14〉 사례관리 업무 추진 실적: 솔루션위원회 개최 횟수(평균) 26
〈표 2-15〉 사례관리 업무 추진 실적: 공적급여 연계 건수(평균) 27
〈표 2-16〉 사례관리 업무 추진 실적: 민간연계 건수(평균) 28
〈표 2-17〉 민관협력 업무 추진 실적: 인적 안적망(평균) 29
〈표 2-18〉 민관협력 업무 추진 실적: 홍보 건수(평균) 29
〈표 2-19〉 민관협력 업무 추진 실적: 자체교육 실시 건수(평균) 30
〈표 2-20〉 민관협력 업무 추진 실적: 협의체 회의 개최 횟수(평균) 30
〈표 2-21〉 행정구역의 커뮤니티 센터 설치 및 운영을 통한 복지서비스 제공 사례 42
〈표 2-22〉 행정구역의 공중편의시설의 제공 및 운영을 통한 복지서비스 제공 사례 43
〈표 2-23〉 행정구역의 교통지원을 통한 복지서비스 제공 사례 44
〈표 2-24〉 행정구역의 지역 유관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복지서비스 제공 사례 45
〈표 3-1〉 찾아가는 복지상담 단계 및 대상자 52
〈표 3-2〉 찾아가는 복지상담 사례지역 특징 54
〈표 3-3〉 분석 기준 56
〈표 4-1〉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정책 담당자 인식조사의 구성 및 주요 내용 88
〈표 4-2〉 응답자의 소속 조직 관련 특성 89
〈표 4-3〉 응답자 소속 조직의 복지업무 담당공무원 및 민간지원 인력 수 91
〈표 4-4〉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 92
〈표 4-5〉 공무원 응답자의 응답 결과 92
〈표 4-6〉 민간지원인력 응답자의 응답 결과 93
〈표 4-7〉 초기상담 및 심층상담을 위한 독립된 공간의 마련 여부 95
〈표 4-8〉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공간의 기능별 중요도 96
〈표 4-9〉 맞춤형복지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민간지원인력별 중요도 98
〈표 4-10〉 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편리성 99
〈표 4-11〉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개선을 위해 필요한 조치 사항 100
〈표 4-12〉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복지영역의 핵심 기능 101
〈표 4-13〉 읍면동의 복지업무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업무 101
〈표 4-14〉 사례관리업무 중 실제로 가장 비중이 높은 업무와 향후 비중을 높여야 하는 업무 102
〈표 4-15〉 지역주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비중을 두고 추진해야 할 복지행정업무 103
〈표 4-16〉 지역주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비중을 두고 추진해야 할 맞춤형복지업무 103
〈표 4-17〉 지역주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비중을 두고 추진해야 할 혁신업무 104
〈표 4-18〉 복지업무 이외에 행정업무의 부담 수준 104
〈표 4-19〉 조직개편 후 팀 간 또는 팀원 간 업무협조의 원활성 105
〈표 4-20〉 중심동-일반동 간 사례관리 업무 협력의 원활성 106
〈표 4-21〉 복지전달체계 개편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주체별 지원의 충분성 107
〈표 4-22〉 주민의 욕구 충족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지역 내 민간기관의 수, 종류 및 역량의 충분성 108
〈표 4-23〉 민관협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 109
〈표 4-24〉 소속 동 주민센터(또는 읍·면사무소)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여부 109
〈표 4-25〉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필요성 110
〈표 4-26〉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의 적절성 110
〈표 4-27〉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주민자치위원회에 대한 의견 111
〈표 4-28〉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실질적인 운영·관리 주체 111
〈표 4-29〉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위해 중앙부처 차원에서 강화되어야 할 지원 항목 112
〈표 4-30〉 소속 동 주민센터(또는 읍·면사무소)의 복지허브화 개편 안정화 수준 113
〈표 4-31〉 중앙부처 차원에서 강화되어야 할 지원 항목 114
〈표 4-32〉 조직 및 인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우선 조치 사항 115
〈표 4-33〉 전달체계 개편 내실화를 위해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 업무 116
〈표 4-34〉 전달체계 개편 내실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조치가 필요한 사항 117
〈표 4-35〉 현 복지전달체계 개편이 가져올 긍정적 변화에 대한 기대 수준 비교 118
〈표 4-36〉 향후 혁신 읍면동 개편 정책 방향성에 대한 동의 정도 118
〈표 4-37〉 복지전달체계 개편 수행을 위한 지자체의 여력 평가 119
〈표 4-38〉 현 복지전달체계 개편 추진에 있어서 보완되어야 할 사항 120
〈표 5-1〉 변수의 측정방법 130
〈표 5-2〉 읍·면·동 복지허브화 도입 기초자치단체 현황 133
〈표 5-3〉 읍·면·동 복지허브화 현황 133
〈표 5-4〉 변수의 기술통계 136
〈표 5-5〉 Pearson 상관관계분석 결과 137
〈표 5-6〉 평균차이 분석 결과 138
〈표 5-7〉 전환 읍·면·동 수 모형 추정결과 142
〈표 5-8〉 전환 읍·면·동 비율 모형 추정결과 144
〈표 5-9〉 전환 인구 비율 모형 추정결과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