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제1장 북한 민족무용의 역사 / 한경자 9
머리말 10
북한 무용의 개념과 종류 13
북한 무용의 개념 13
북한 무용의 종류 15
북한 무용의 역사 16
분단 전후(1926~1960)의 변화 16
1960년대 무용의 흐름 19
1970년대 무용의 흐름 20
1980년대 무용의 흐름 22
1990년대 무용의 흐름 26
2000년대 무용의 흐름 28
북한식 대집단체조 예술의 전개 29
북한식 종합공연예술의 변화 30
북한식 대집단체조의 전개 34
북한 무용의 형태적 특이성 분석 38
맺음말 40
제2장 북한춤의 전통성과 현대성 : 『조선예술』을 중심으로 / 김채원 44
머리말 45
『조선예술』에서 보는 무용기사 47
『조선예술』에서 보는 전통성과 현대성 51
북한춤의 전통성 51
북한춤의 현대성 58
작품에서 본 전통성과 현대성 65
고난의 행군 68
강선의 노을 70
돈돌라리 72
목동과 처녀 75
맺음말 77
제3장 작품으로 본 북한의 민족무용 : 4대 명작무용과 〈피바다〉식 무용을 중심으로 / 김영화 81
머리말 82
4대 명작으로 본 〈피바다〉식 가극무용의 전통성 84
〈피바다〉식 가극무용의 혁신성 93
환상수법과 줄거리의 대체 93
극과 무용의 결합 96
맺음말 98
제4장 북한 무용표기법 연구 / 박영란 101
머리말 102
부호, 보표 제정 104
부호 104
보표 113
무용총보 116
부호의 결합방법 117
자모식 무용표기법 사용현황과 장단점 121
사용현황 121
사용의 장단점 123
맺음말 125
제5장 조선민족무용 기본동작의 원리와 이해 / 김유열 128
머리말: 최승희와 『조선민족무용기본』 129
'조선민족무용기본'의 변천과정 133
'조선민족무용기본'의 구성 : 춤동작과 춤구도 133
'조선민족무용기본'의 기본원리 134
민족적 특색을 구현한 대표동작 134
조선무용기본동작중 주요 동작 135
맺음말 147
제6장 재일 2세대 민족무용가 임추자가 본 북한의 민족무용 / 김지은 149
머리말 150
임추자의 구술을 통해 본 북한의 민족무용 152
북한의 민족무용의 개념 152
해방 직후 재일조선인 운동 157
북한 민족무용의 수용 162
맺음말 178
제7장 부록 : '북한무용의 전통성과 현대성' 관련 자료목록 / 김채원 181
참고자료 204
필자소개 214
판권기 217
제1장 북한 민족무용의 역사 / 한경자 19
표 1. 분단 전후 북한 무용 공연 활동 19
표 2. 1960년대 북한 무용 공연 활동 20
표 3. 1970년대 북한 무용 공연 활동 21
표 4. 1980년대 북한 무용 공연 활동 24
표 5. 1990년대 북한 무용 공연 활동 27
표 6. 북한식 종합공연예술 작품의 전개 33
표 7. 북한식 집단체조의 전개 37
표 8. 북한 무용의 형태적 특이성 분석 39
제2장 북한춤의 전통성과 현대성 : 『조선예술』을 중심으로 / 김채원 47
표 1. 관련기사 분야별 건수 47
제5장 조선민족무용 기본동작의 원리와 이해 / 김유열 131
표 1. 최승희 『조선민족무용기본 1, 2』의 차례 131
표 2. '조선민족무용기본'의 대표 동작 135
표 3. '조선무용기본동작'의 주요 동작 136
제1장 북한 민족무용의 역사 / 한경자 23
〈그림 1〉 만경대학생소년궁전 무용소조활동 23
〈그림 2〉 피바다 무용총보 26
〈그림 3〉 아리랑 35
〈그림 4〉 5.1 경기장 35
제2장 북한춤의 전통성과 현대성 : 『조선예술』을 중심으로 / 김채원 49
〈그림 1〉 관련용어의 기사편수 49
〈그림 2〉 년대별 용어관련기사 49
〈그림 3〉 유격대원들의 연희 68
〈그림 4〉 동지의 죽음 앞에 맹세 68
〈그림 5〉 천리마의 기상으로 쇳물을 뽑는 장면 70
〈그림 6〉 노을 진 제철소를 바라보며 70
〈그림 7〉 「민속예술제」에서의 〈돈돌라리〉 74
〈그림 8〉 함남도립예술단의 〈돈돌라리〉 74
〈그림 9〉 목동과 처녀 75
〈그림 10〉 〈목동과 처녀〉의 무대미술 75
제3장 작품으로 본 북한의 민족무용 : 4대 명작무용과 〈피바다〉식 무용을 중심으로 / 김영화 86
〈그림 1〉 무용 〈눈이 내린다〉 무대미술원화1 86
〈그림 2〉 무용 〈눈이 내린다〉 무대미술원화2 86
〈그림 3〉 무용 〈눈이 내린다〉 무대장면1 86
〈그림 4〉 무용 〈눈이 내린다〉 무대장면2 86
〈그림 5〉 무용 〈눈이 내린다〉 무대의상 및 소도구1 86
〈그림 6〉 무용 〈눈이 내린다〉 무대의상 및 소도구2 86
〈그림 7〉 무용 〈눈이 내린다〉 무용총보 87
〈그림 8〉 무용 〈조국의 진달래〉 무대미술원화 88
〈그림 9〉 무용 〈조국의 진달래〉 무대장면1 88
〈그림 10〉 무용 〈조국의 진달래〉 무대장면2 88
〈그림 11〉 무용 〈조국의 진달래〉 무대의상 및 소도구 89
〈그림 12〉 무용 〈조국의 진달래〉 무용총보 89
〈그림 13〉 무용 〈키춤〉 무대미술원화 89
〈그림 14〉 무용 〈키춤〉 무대의상 및 소도구 90
〈그림 15〉 무용 〈키춤〉 무대장면1 90
〈그림 16〉 무용 〈키춤〉 무대장면2 90
〈그림 17〉 무용 〈키춤〉 무대장면3 90
〈그림 18〉 무용 〈키춤〉 무용총보 90
〈그림 19〉 무용 〈사과풍년〉 무대미술원화1 91
〈그림 20〉 무용 〈사과풍년〉 무대미술원화2 91
〈그림 21〉 무용 〈사과풍년〉 무대장면1 91
〈그림 22〉 무용 〈사과풍년〉 무대장면2 91
〈그림 23〉 무용 〈사과풍년〉 무대의상 및 소도구 92
〈그림 24〉 무용 〈사과풍년〉 무용총보 92
제4장 북한 무용표기법 연구 / 박영란 105
〈그림 1〉 형태부호 예시 105
〈그림 2〉 방향부호 예시 109
〈그림 3〉 뿌리치기 부호 예시 110
〈그림 4〉 모으기, 나란히 부호 예시 111
〈그림 5〉 엇바꾸기 부호 예시 112
〈그림 6〉 보표의 생김새와 쓰임 113
〈그림 7〉 팔다리 적용 예시 114
〈그림 8〉 박자등분과 팔가짐표기 115
〈그림 9〉 춤구도보표 115
〈그림 10〉 무용총보 116
〈그림 11〉 춤동작요소의 결합 예시 118
〈그림 12〉 춤동작요소의 결합방법 119
〈그림 13〉 춤동작의 경과 표현 예시 119
제5장 조선민족무용 기본동작의 원리와 이해 / 김유열 141
〈그림 1〉 제4동작 팔 뿌리치는 동작(굿거리장단) - '두팔 뿌리치기' 141
〈그림 2〉 제5동작 팔 활개치는 동작(굿거리장단) - '옆에서 돌려활개치기' 142
〈그림 3〉 제1동작 걷는 동작(굿거리장단) - '보통걷기' 143
〈그림 4〉 제9동작 곱디뎌달려가는 동작(휘모리장단) - '곱디뎌달려가기' 144
〈그림 5〉 제10동작 뛰는 동작(타령장단) - '제자리에서 높이뛰기' 145
〈그림 6〉 제11동작 도는 동작(안땅장단) - '제자리에서 엇걸어돌기' 146
제6장 재일 2세대 민족무용가 임추자가 본 북한의 민족무용 / 김지은 160
〈그림 1〉 1995년 조ㆍ일 문화교류회 공연 160
〈그림 2〉 1959년 귀국선으로 재일에 보내진 최승희의 『조선민족무용기본1』(1958.3.15. 발행) 교본 163
〈그림 3〉 1962년 귀국선 앞의 재일 예술가들 164
〈그림 4〉 1963년 귀국선 내에서 선생님들과 164
〈그림 5〉 1987년 평양 상봉 165
〈그림 6〉 1973년 만수대예술단에서 전수받은 〈농악무〉 169
〈그림 7〉 2001년 김해춘 안무가와 함께 작품 창작에 대한 논의 중 175
〈그림 8〉 2011년 진행된 '최승희 탄생 100주년 기념공연' 포스터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