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언요약문제1장 서론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제2절 연구 목적 및 구성제2장 ICT 신산업 추정에 대한 기존 연구 방법론제1절 서베이 장법론제2절 통계적 방법제3절 확산모형제3장 국내외 로봇 시장 현황제1절 세계 로봇 시장 현황1. 제조용(산업용) 로봇 시장 현황2. 서비스용 로봇 시장 현황제2장 국내 로봇시장 현황1. 제조용(산업용) 로봇 시장 현황2. 서비스용 로봇 시장 현황제3절 소결제4장 실험을 이용한 ICT 신기술 수용도 분석과 시장예측제1절 실험연구의 필요성과 개요제2절 연구의 주요 주제제3절 연구방법론: 실험과 계량모형의 결합제4절 실험설계1. 처치 1(T1): 로봇의 대중화 또는 간접경험을 통한 수요(needs) 창출효과 2. 처치 2(T2): 기능 효과3. 처치 3(T3)과 처치 4(T4): Self-image 또는 준거집단 효과 조사제5절 실험결과1. 개인용 로봇2. 로봇을 이용한 서비스 업종제5장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부록 온라인 실험 Inst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