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제한점 14
Ⅱ. 연구 내용 및 범위 15
1. 연구대상 15
2. 연구 기간 및 절차 16
3. 측정 도구 17
가. 컴퓨팅 사고력 관련 문제해결과정 검사 도구 17
나. 설문지 26
4. 연구 방법 29
Ⅲ. SW교육 연구학교 운영 현황 30
1. 조사대상 및 내용 30
2. 조사 결과 32
Ⅳ. SW교육 효과성 분석 39
1. SW교육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검사 결과 분석 39
가. 검사지 전체문항 결과분석 39
나. 능력요소별 사전-사후 검사결과 분석 44
다. 공통문항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 분석 50
2. SW교육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 53
가. SW로 인한 사회변화 54
나. SW교육의 유용성 56
다. SW교육과 진학 59
라. SW교육 희망 시수 63
3. SW교육에 대한 학생ㆍ교사ㆍ학부모 인식 분석 67
가. 공통 67
나. 학생 72
다. 교사 78
라. 학부모 93
Ⅴ.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과정에 영향을 주는 배경요인 분석 96
1. 상관분석 결과 96
가. 초등학교 96
나. 중학교 97
다. 고등학교 98
2. 다중 회귀분석 결과 100
가. 초등학교 100
나. 중학교 104
다. 고등학교 108
Ⅵ. 2015, 2016 SW교육 연구학교 결과 비교/분석 112
1. 컴퓨팅 사고력 효과성 비교 113
가. 학교급별 사전-사후 검사결과 비교 115
나. 능력요소별 사전-사후 검사결과 비교 116
2. SW교육 인식 조사 비교 118
Ⅶ. 결론 및 제언 120
1. 결론 및 논의 120
2. 제언 123
가. SW교육 연구학교 교육내용에 대한 질 제고 123
나. SW교육 연구학교 수업 시수 및 운영 교과 관리 124
다. SW교육 연구학교 교사 전문성 및 자세 125
라. 학생의 검사 시기 및 참여 태도 127
마.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한 다양한 접근 127
참고문헌 129
[부록 1] 컴퓨팅 사고력 검사 도구 : 개별문항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35
[부록 2] 컴퓨팅 사고력 검사 도구 : 능력요소별 개별문항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37
[부록 3] 컴퓨팅 사고력 검사 도구 : 학교 급 공통문항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평균 140
[부록 4]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로 인한 사회 변화 141
[부록 5]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와 유용성 142
[부록 6]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인식-SW로 인한 사회 변화 143
[부록 7]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인식-SW와 유용성 143
[부록 8] SW교육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 SW교육에 대한 학생 만족도-평균(표준편차) 144
[부록 9]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 SW교육에 대한 교사 전문성-평균(표준편차) 144
[부록 10]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 SW교육에 대한 교사 만족도 145
[부록 11] SW교육 연구학교 운영 조사 결과 146
판권기 170
〈표 1〉 연구 대상(학생, 교사, 학부모) 15
〈표 2〉 연구 절차 16
〈표 3〉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과정 본 검사지 문항 구성 프레임 17
〈표 4〉 컴퓨팅 사고력 관련 문제해결과정 18
〈표 5〉 초등학생용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과정 검사 도구 20
〈표 6〉 초등학교 본 검사 결과 21
〈표 7〉 중학생용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과정 검사 도구 22
〈표 8〉 중학교 본 검사 결과 23
〈표 9〉 고등학생용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과정 검사 도구 24
〈표 10〉 고등학교 본 검사 결과 25
〈표 11〉 SW교육에 대한 학생의 인식 조사 26
〈표 12〉 SW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27
〈표 13〉 SW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조사 28
〈표 15〉 연구학교 운영 현황을 위한 조사 내용 31
〈표 14〉 2017년도 SW교육 연구학교 현항(시ㆍ도별) 30
〈표 16〉 SW교육 연구 참여 학교의 평균 학급 수 및 학생 수 32
〈표 17〉 학교 위치별 연구학교 현황 32
〈표 18〉 학교급별 운영교사 담당 교과 현황 33
〈표 19〉 초등학교 SW교육 참여 교원 수 평균 34
〈표 20〉 중학교 SW교육 참여 교원 수 평균 34
〈표 21〉 고등학교 SW교육 참여 교원 수 평균 35
〈표 22〉 SW원격연수, 교내 SW집합연수의 참여 교사 평균 35
〈표 23〉 학교급별 SW교육 시수, 참가학급 수, 학생 수 평균 36
〈표 24〉 초등학교 SW교육 실시 교과(목) 36
〈표 25〉 중학교 SW교육실시 교과(목) 37
〈표 26〉 고등학교 SW교육 실시 교과(목) 37
〈표 27〉 SW교육 활용 지원 특별실 보유 현황 평균 38
〈표 28〉 학습자용 SW교육 디바이스 형태 및 수량 평균 38
〈표 29〉 학교급별 CT기반 문제해결과정 사전-사후 검사결과 40
〈표 30〉 성별에 따른 CT기반 문제해결과정 사전-사후 검사결과 41
〈표 31〉 학년별 CT기반 문제해결 사전-사후 검사결과 42
〈표 32〉 SW 능력요소 정의 및 학교 급에 따른 문항비율 44
〈표 33〉 초등학교 능력요소의 사전-사후검사 차이 45
〈표 34〉 중학교 능력요소의 사전-사후검사 차이 46
〈표 35〉 고등학교 능력요소의 사전-사후검사 차이 47
〈표 36〉 초등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사전-사후검사 차이 48
〈표 37〉 중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사전-사후검사 차이 49
〈표 38〉 고등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사전-사후검사 차이 50
〈표 39〉 공통문항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차이 51
〈표 40〉 성별에 따른 공통문항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차이 52
〈표 41〉 SW교육에 태도 및 인식 문항 내용 53
〈표 42〉 학교 급에 따른 SW로 인한 사회변화 사전/사후검사 결과 54
〈표 43〉 성별에 따른 SW로 인한 사회변화 사전/사후검사 결과 55
〈표 44〉 학교급별 SW교육의 유용성 사전/사후검사 결과 57
〈표 45〉 성별에 따른 SW의 유용성 사전/사후검사 결과 58
〈표 46〉 학교급별 SW교육과 진학 사전/사후 결과 60
〈표 47〉 성별에 따른 SW교육과 진학 사전/사후검사 결과 62
〈표 48〉 학교급별 SW교육희망시수 사전/사후 결과 64
〈표 49〉 성별에 따른 SW교육과 SW교육 희망 시수 사전/사후검사 결과 65
〈표 50〉 'SW로 인한 사회 변화'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 인식 67
〈표 51〉 'SW교육의 유용성'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 인식 68
〈표 52〉 'SW교육과 진학'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 인식 69
〈표 53〉 SW교육과 다른 교과(목) 학습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 인식 70
〈표 54〉 희망하는 SW교육 시간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 인식 71
〈표 55〉 SW 공부 방법에 대한 응답률 72
〈표 56〉 SW교육 경험 시간에 대한 응답률 73
〈표 57〉 SW교육에서 사용해 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응답률 75
〈표 58〉 학생이 참여한 SW 관련 대회 활동에 대한 응답률 76
〈표 59〉 SW교육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학생 5점 척도 평균(표준편차) 77
〈표 60〉 'SW교육 인지 여부'에 대한 교사 인식 78
〈표 61〉 SW교육 연구학교에서 사용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교사 응답률 79
〈표 62〉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경험에 대한 교사 응답률 80
〈표 63〉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숙련도 81
〈표 64〉 SW교육 연구학교에서 사용한 로봇에 대한 교사 응답률 82
〈표 65〉 로봇 사용 경험에 대한 교사 응답률 83
〈표 66〉 로봇에 대한 교사의 숙련도 84
〈표 67〉 SW교육 연구학교에서 사용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에 대한 교사 응답률 85
〈표 68〉 피지컬 컴퓨팅 도구 사용 경험에 대한 교사 응답률 86
〈표 69〉 피지컬 컴퓨팅 도구 숙련도에 대한 5점 척도 평균(표준편차) 87
〈표 70〉 SW교사 전문성에 대한 5점 척도 평균(표준편차) 88
〈표 71〉 SW교육 만족도에 대한 5점 척도 평균(표준편차) 89
〈표 72〉 SW교육 진행 현황 90
〈표 73〉 SW교육 진행 방안(교과형, 융합형) 91
〈표 74〉 수업과 관련하여 가장 필요한 지원 사항에 대한 교사 인식 91
〈표 75〉 지원 체제 측면 관련하여 가장 필요한 지원 사항에 대한 교사 인식 92
〈표 76〉 'SW교육 인지 여부'에 관한 학부모 응답률 93
〈표 77〉 자녀에게 SW교육을 시킨 경로에 대한 학부모 인식 94
〈표 78〉 자녀에게 SW교육을 시킨 이유에 대한 학부모 인식 95
〈표 79〉 초등학교 컴퓨팅 사고력 관련 점수와 배경변인과의 상관분석 97
〈표 80〉 중학교 컴퓨팅 사고력 관련 점수와 배경변인과의 상관분석 98
〈표 81〉 고등학교 컴퓨팅 사고력 관련 점수와 배경변인과의 상관분석 99
〈표 82〉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점수에 관한 회귀분석 모형 요약 101
〈표 83〉 초등학생의 CT점수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2
〈표 84〉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점수에 관한 회귀분석 모형 요약 105
〈표 85〉 중학생의 CT점수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6
〈표 86〉 고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점수에 관한 회귀분석 모형 요약 109
〈표 87〉 고등학생의 CT점수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10
〈표 88〉 2015, 2016, 2017 SW 연구대상 학교 113
〈표 89〉 2015, 2016, 2017 SW교육 연구학교 효과성 검사도구 114
〈표 90〉 SW역량에 따른 CT기반 문제해결과정 변화 115
〈표 91〉 학교급별 CT기반 문제해결력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116
〈표 92〉 2015, 2016, 2017년 SW교육 연구학교 능력요소별 사전-사후검사 결과 117
〈표 93〉 2015, 2016, 2017년 SW교육 연구학교 인식 조사지 내용 비교 119
〈표 1〉 초등학교 개별문항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35
〈표 2〉 중학교 개별문항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35
〈표 3〉 고등학교 개별문항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36
〈표 4〉 초등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37
〈표 5〉 중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38
〈표 6〉 고등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39
〈표 7〉 학교 급 공통문항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평균 140
〈표 8〉 SW로 인한 사회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사전-사후 인식 변화 141
〈표 9〉 SW로 인한 사회 변화에 대한 중학생의 사전-사후 인식 변화 141
〈표 10〉 SW로 인한 사회 변화에 대한 고등학생의 사전-사후 인식 변화 141
〈표 11〉 SW와 유용성에 대한 초등학생의 사전-사후 인식 변화 142
〈표 12〉 SW와 유용성에 대한 중학생의 사전-사후 인식 변화 142
〈표 13〉 SW와 유용성에 대한 고등학생의 사전-사후 인식 변화 142
〈표 14〉 SW로 인한 사회변화 인식-학생, 교사, 학부모 143
〈표 15〉 SW와 유용성에 대한 인식-학생, 교사, 학부모 143
〈표 16〉 SW교육에 대한 학생 만족도 144
〈표 17〉 SW교육에 대한 교사 전문성 144
〈표 18〉 SW교육에 대한 교사 만족도 145
〈표 19〉 SW교육 운영 현황 146
〈표 20〉 교원 현황 157
〈표 21〉 교원 연수 현황 160
〈표 22〉 인프라 현황 166
〈표 23〉 SW교육 활동별 활동 교구 명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