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제2장 로컬푸드 현황 및 과제 15
제1절 국내 및 경기도 로컬푸드 현황 16
1. 로컬푸드 현황 16
제2절 소비자의 로컬푸드 구매패턴 20
1. 소비자의 농축산물 구매패턴과 로컬푸드 20
2. 농축산물 구입의 신뢰도 및 만족도 26
3. 친환경 농산물 소비 및 신뢰도 29
제3절 로컬푸드의 파급효과 및 개선과제 31
1. 로컬푸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31
2. 로컬푸드 개선과제 32
제3장 로컬푸드 직매장의 국내외 사례 35
제1절 국내 로컬푸드 직매장 사례 36
1. 경기도 로컬푸드 직매장 사례 36
2. 전라북도 완주군3) 로컬푸드 직매장 사례 42
제2절 해외 로컬푸드 직매장 사례 44
1. 일본 지자체의 지산지소(地産地消)운동 44
2. 미국 주(state)단위의 로컬푸드 시스템 47
제3절 국내 로컬푸드 관련 법령 및 제도 50
1.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등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법률(2015. 7.23 시행) 50
2.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등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2016.6.23.) 55
3. 경기도 로컬푸드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2016.12.16.) 56
제4장 미국 주정부의 로컬푸드 규정 및 안전성 관리 61
제1절 미국 주정부의 로컬푸드 관련 규정 62
1. 텍사스주 파머스마켓 규정 62
2. 인디애나주 파머스마켓 규정 63
3. 파머스마켓 개장 및 관리 매뉴얼 69
제2절 미국 로컬푸드 안전성 관리 71
1.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71
2. 자발적 협약에 의한 식품안전 기준(그린엽채류협약; LGMA) 72
3. 지역판매 육류에 대한 식품 안전 및 검사 서비스(FSIS) 73
제5장 경기도 로컬푸드 직매장의 효율적 운영방안 75
제1절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관리 방향 설정 76
1. 로컬푸드 직매장의 다양화 76
2. 안전한 우수농산물관리(GAP) 기본요건 충족 77
3. 로컬푸드에 대해 특화된 정책 집약화 81
제2절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의 효율화 81
1.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및 평가의 매뉴얼화 81
제3절 직매장 판매제품에 대한 인증제 도입방안 84
1. 인증제 도입의 법적 근거 84
2.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을 통한 로컬푸드의 우수농산물관리(GAP) 인증 86
3. 지역 농업기술센터를 통한 로컬푸드의 우수농산물관리(GAP) 인증 88
제4절 로컬푸드 사후 관리방안 89
1. 로컬푸드 정책협의회 활동 강화 89
2. 로컬푸드 생산-유통-소비 과정 지원 90
3.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내 「로컬푸드 종합지원센터」의 설치 운영 92
4. 공공부문 로컬푸드 사용에 의한 로컬푸드 소비촉진 92
5. 로컬푸드 관련 법령 및 제도개선 94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안 95
1. 결론 96
2. 정책제안 97
참고문헌 101
Abstract 103
판권기 2
〈표 1-1〉 로컬푸드 선행연구 현황 14
〈표 2-1〉 로컬푸드와 글로벌푸드 16
〈표 2-2〉 국내 시도별 로컬푸드 현황(2016) 18
〈표 2-3〉 경기도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현황(2017. 9) 19
〈표 2-4〉 경기도 로컬푸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32
〈표 3-1〉 이천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현황 36
〈표 3-2〉/〈표 3-9〉 평택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현황 39
〈표 3-3〉/〈표 3-10〉 완주군 로컬푸드사업 추진과 지자체의 역할 43
〈표 4-1〉 파머스마켓 개장 시 고려사항(정리) 69
〈표 4-2〉 입지결정시 고려사항(정리) 70
〈표 4-3〉 규칙 결정시 고려사항(정리) 70
〈표 5-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로컬푸드 직매장 사업자 지원조건 77
〈표 5-2〉 우수농산물관리(GAP) 농산물 품질인증제도 80
〈표 5-3〉 품질인증 관련 제도 80
〈표 5-4〉 경기도 로컬푸드 지원 사업 평가 시 검토사항 83
〈표 5-5〉 로컬푸드 직매장의 규칙 결정 관련 검토사항 83
〈표 5-6〉 2016년도 경기도 우수농산물관리(GAP) 인증 현황 87
〈표 5-7〉 2016년도 경기도 시군별 우수농산물관리(GAP) 인증 현황 87
〈표 5-8〉 경기도내 우수농산물관리(GAP) 인증기관 88
〈그림 2-1〉 판매처별 농축산물 구매액 20
〈그림 2-2〉 판매처별 농축산물 구매액 비율 20
〈그림 2-3〉 판매처별 농축산물 구매액 22
〈그림 2-4〉 판매처별 농축산물 구매액 비율 22
〈그림 2-5〉 온라인 농축산물 구입기준 22
〈그림 2-6〉 구입 장소 선택 기준 22
〈그림 2-7〉 로컬푸드 직매장 인지도 23
〈그림 2-8〉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경험 23
〈그림 2-9〉 로컬푸드 직매장 미이용 이유 23
〈그림 2-10〉 향후 이용 의향 24
〈그림 2-11〉 향후 이용 이유 24
〈그림 2-12〉 향후 미이용 이유 25
〈그림 2-13〉 안정성 판단기준 26
〈그림 2-14〉 안정성확보 정책 26
〈그림 2-15〉 농축산물 불만족 경험 27
〈그림 2-16〉 농축산물 불만족 품목 27
〈그림 2-17〉 농축산물 불만족 이유 27
〈그림 2-18〉 불만족 농축산물 구매 장소 28
〈그림 2-19〉 불만족 시 대응방식 28
〈그림 2-20〉 농산물 구입비중 30
〈그림 2-21〉 친환경식품 구매이유 30
〈그림 2-22〉 친환경 농산물 신뢰도 30
〈그림 2-23〉 친환경 소비확대 사업 30
〈그림 3-1〉 이천 로컬푸드 직매장 내부 1 37
〈그림 3-2〉 이천 로컬푸드 직매장 내부 2 37
〈그림 3-3〉 김포 로컬푸드 직매장(내외부) 38
〈그림 3-4〉 평택시 로컬푸드 정책 38
〈그림 3-5〉 평택 로컬푸드 직매장 외부 39
〈그림 3-6〉 평택 로컬푸드 직매장 내부 39
〈그림 3-7〉 양평 로컬푸드 사업계획 40
〈그림 3-8〉 양평 로컬푸드 직매장 내외부 40
〈그림 3-9〉 대덕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내부 1 41
〈그림 3-10〉 대덕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내부 2 41
〈그림 3-11〉 수원 로컬푸드 직매장 외부 42
〈그림 3-12〉 수원 로컬푸드 직매장 내부 42
〈그림 3-13〉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의 입지 현황 42
〈그림 3-14〉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성공 요인 44
〈그림 3-15〉 시즈오카현 유이(由比)역 지역특산물 전시현황 45
〈그림 3-16〉 오카야마현 농업인 직매장 외부 46
〈그림 3-17〉 와카히메노사토 직매장 내부 1 46
〈그림 3-18〉 와카히메노사토 직매장 내부 2 46
〈그림 3-19〉 미국 미니에폴리스 Lyndale Market 48
〈그림 3-20〉 미국 미니에폴리스 Downtown Market 48
〈그림 3-21〉 미국 내 학교에서 로컬푸드 활용 비율 49
〈그림 3-22〉 미국 내 주별 로컬푸드 활용 비율 49
〈그림 4-1〉 미국 인디애나주 파머스마켓 규칙 사례 1 65
〈그림 4-2〉 미국 인디애나주 파머스마켓 규칙 사례 2 66
〈그림 4-3〉 미국 인디애나주 파머스마켓 규칙 사례 3 67
〈그림 4-4〉 미국 인디에나주 파머스마켓 규칙 사례 4 68
〈그림 5-1〉 GAP 안전성 기준 79
〈그림 5-2〉 수원 로컬푸드 직매장 내 비치된 잔류농약 검사 결과 통보서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