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개론 3
가. 정의 3
나. 서비스의 특성 4
다. 4차 산업혁명의 특성 4
2. 산업 현황 5
가. 해외 서비스 R&D 정책 5
나. 국내 서비스 정책 현황 8
다. IT 서비스 시장 동향 및 전망 10
3. 표준 동향 11
가. 정의 11
나. ISO(국제표준화기구) 11
다. CEN(유럽표준화위원회) 13
라. 주요국의 표준화추진 14
마. 우리나라의 국제표준화 활동 동향 16
4. 시사점 및 제언 19
참고문헌 19
표 1. 산업부의 관점에서 바라본 4차 산업혁명 4
표 2. 다보스포럼에서 미래를 그려본 4가지 시나리오 4
표 3. 국가별 서비스 R&D 정책 동향 6
표 4. 서비스 R&D와 혁신 지원 위한 정책수단 7
표 5. 서비스경제 발전전략(16) 7대 유망서비스 선정 분야(예시) 8
표 6. 국가 R&D 서비스 R&D 투자현황 9
표 7. 서비스경제 발전전략('16) 서비스-제조업 융합 발전추진 전략 9
표 8. ISO 서비스분야 국제표준화 추진현황 11
표 9. ISO 서비스분야 국제표준화 추진현황 12
표 10. CEN의 서비스분야 지역표준화 추진 현황 13
표 11. CEN에서 진행 중인 서비스분야의 표준화 13
표 12. 국가별 서비스표준 현황(1986~2011) 14
표 13. 국가 및 유럽 서비스표준 분류(ICS 코드 기준) 16
표 14. 서비스분야 국가표준 제정현황 16
표 15. 서비스 분야 국가표준 제정현황 17
표 16. 서비스 KS인증심사기준 예시(KS S 3006 차량 수리 및 견인서비스) 17
표 17. 서비스분야 10개 품목의 KS인증 현황 18
그림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ICT 서비스 구조 3
그림 2. 세계 IT 서비스 시장 전망 10
그림 3. 국내 IT 서비스 시장 전망 10
그림 4. 유럽국가의 서비스표준 제정 15
그림 5. 연도별-품목별 KS 서비스인증 업체현황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