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한국어 교육과 교사1. 한국어 교육 개요2. 한국어 학습자 현황 3. 학습 목적별 한국어 교육4.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요건5. 한국어 교사의 역할 6. 한국어 교사의 교수활동7. 바람직한 한국어 교사상2장 교수요목과 교재1. 한국어 교육과정2. 교수요목 설계3. 교재4. 학습 보조자료 3장 모의수업1. 모의수업의 의의와 목적2. 수업의 목표3. 수업 계획과 준비4. 수업 지도안5. 수업 방법 6. 언어입력7. 칭찬과 격려를 통한 수업8. 수업 평가4장 교수이론과 교수법1. 언어 교수이론2. 한국어 교육과 교수법5장 한국어 어휘 교육1. 언어 간 구조와 개념의 차이 2. 어휘 교육3. 어휘의 유형별 교수방법4. 어휘의 단계별 교육5. 어휘의 수준별 교육6장 한국어 발음 교육1. 발음 교육의 중요성 2. 발음 교육의 과제 3. 음운4. 음절5. 음운의 동화6. 발음 교육과 유의 사항7. 발음 교육의 모형8. 발음의 단계별 교육9. 발음의 수준별 교육7장 한국어 문법 교육1. 문법 교육의 과제2. 문법의 내용 3. 한국어의 문법적 특성4. 문법 교육의 유형5. 문법의 단계별 교육6. 문법의 수준별 교육8장 참관수업1. 참관수업의 의의와 목적2. 한국어 참관수업 방법3. 참관일지 및 참관 보고서 작성9장 한국어 듣기읽기교육1. 한국어 듣기 교육2. 한국어 읽기 교육10장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1. 한국어 말하기 교육 2. 한국어 쓰기 교육19011장 교실활동1. 교실환경2032. 교실활동2033. 교실활동의 실제12장 현장 교육실습1. 현장 교육실습의 의의와 목적2. 현장 교육실습의 진행 절차3. 현장 교육실습 준비 사항4. 유의할 점5.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6. 수업 지도안 작성7. 현장 교육실습 일지 작성23013장 평가 및 오류 수정1. 평가2. 오류 수정3. 한국어 교수-학습과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