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및 내용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세종교육의 비전 18
2. 세종혁신과제 20
가. 민주적 학교운영체제 21
나. 자율과 협력의 생활공동체 22
다. 전문적학습공동체 23
라. 세종창의적 교육과정 24
3. 행복의 구성요소 27
4. 혁신교육과 학교행복 선행연구 고찰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4
2. 학교행복 측정도구 35
3. 영역 수준별 결정요인 36
4. 자료분석 37
가. 자료 검토 37
나. 학생의 학교행복과 혁신교육의 인식 37
다. 학생의 학교행복 결정요인 분석 37
라. 학생들의 학교행복에 미치는 혁신교육의 설명력 38
IV. 연구결과 40
1. 혁신교육 평가 척도 개발 42
가. 예비문항 작성 42
나. 전문가 집단회의 44
다. 예비조사 46
라. 요인분석 47
다. 척도 타당성 51
2. 학생의 학교행복 및 혁신교육의 인식 분석 57
가. 가정의 검토 57
나. 학생의 행복 및 혁신교육의 인식 58
3. 학교행복 결정변인 72
가. 학생들의 학교행복 결정변인 분석 72
나. 혁신학교의 학교행복 결정요인 분석 79
4. 초·중·고별 학교행복 결정변인 84
가. 초등학생들의 학교행복 전체에 대한 결정변인 분석 84
나. 중학생들의 학교행복 전체에 대한 결정변인 분석 85
다. 고등학생들의 학교행복 전체에 대한 결정변인 분석 85
5. 혁신교육의 인식이 학교행복에 미치는 설명력 86
가. 학생의 학교행복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설명력 분석 86
나. 초등학생의 학교행복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설명력 분석 90
다. 중학생의 학교행복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설명력 분석 94
라. 고등학생의 학교행복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설명력 분석 98
V. 논의 102
1. 혁신교육 평가 척도 개발 104
2. 학생들의 학교행복 및 혁신교육의 인식 분석 105
3. 학생의 학교행복의 결정 변인 107
4. 혁신교육의 인식이 학교행복에 미치는 설명력 110
VI. 결론 및 정책제언 112
1. 결론 114
2. 정책제언 115
참고문헌 120
부록 124
부록-1. 학교행복 척도 126
부록-2. 혁신교육 평가 척도 128
부록-3. 학교만족도 및 학교적응 척도 130
판권기 131
〈표 II-1〉 세종교육의 철학 19
〈표 II-2〉 세종형 학력 26
〈표 II-3〉 행복의 지수 개발에 대한 선행연구 28
〈표 III-1〉 연구대상자의 기초통계 34
〈표 III-2〉 학교행복의 하위변인별 대표문항 35
〈표 III-3〉 영역 수준별 결정 변인 설명 36
〈표 IV-1〉 문항개발의 절차 42
〈표 IV-2〉 예비문항 구성 43
〈표 IV-3〉 수정된 혁신교육 설문문항 45
〈표 IV-4〉 혁신교육 평가 척도의 요인부하(4요인구조) 47
〈표 IV-5〉 혁신교육 평가 척도의 문항 수 재수정 49
〈표 IV-6〉 혁신교육 평가 척도 하위변인의 항목 통계량 50
〈표 IV-7〉 혁신과제 척도의 하위변인 간 상관행렬 51
〈표 IV-8〉 혁신교육 평가 척도 하위요인의 VIF(다중공선성) 지수 52
〈표 IV-9〉 혁신교육 평가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적합도 지수) 53
〈표 IV-10〉 혁신교육 평가와 학교만족도 및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행렬 54
〈표 IV-11〉 최종 혁신교육 설문문항 55
〈표 IV-12〉 변인의 정규분포 57
〈표 IV-13〉 성별에 따른 학교행복과 혁신교육 인식의 차이 검증 58
〈표 IV-14〉 남녀공학에 따른 학교행복과 혁신교육 인식의 차이 검증 60
〈표 IV-15〉 혁신학교여부별 학교행복과 혁신교육의 인식 차이검증 62
〈표 IV-16〉 지역별 학교행복과 혁신교육의 인식 차이검증 64
〈표 IV-17〉 동아리 참여 여부별 학교행복과 혁신교육의 인식 차이검증 66
〈표 IV-18〉 학생회 임원여부별 학교행복과 혁신교육의 인식 차이검증 68
〈표 IV-19〉 초·중·고별 학교행복과 혁신교육의 인식 차이검증 70
〈표 IV-20〉 학교행복 전체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73
〈표 IV-21〉 친구관계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74
〈표 IV-22〉 교사관계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75
〈표 IV-23〉 자기 - 효능감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75
〈표 IV-24〉 환경만족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76
〈표 IV-25〉 학습활동 즐거움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77
〈표 IV-26〉 심리적 안정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78
〈표 IV-27〉 혁신학교 학교행복 전체에 대한 결정요인 분석 결과 79
〈표 IV-28〉 혁신학교 친구관계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80
〈표 IV-29〉 혁신학교 교사관계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80
〈표 IV-30〉 혁신학교 자기 - 효능감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81
〈표 IV-31〉 혁신학교 환경만족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82
〈표 IV-32〉 혁신학교 학습활동 즐거움에 대한 결정요인 분석 결과 83
〈표 IV-33〉 혁신학교 심리적 안정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83
〈표 IV-34〉 초등학생의 학교행복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84
〈표 IV-35〉 중학생의 학교행복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85
〈표 IV-36〉 고등학생의 학교행복에 대한 결정요인 중다회귀분석 결과 85
〈표 IV-37〉 학생 학교행복 전체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86
〈표 IV-38〉 학생 행복 친구관계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87
〈표 IV-39〉 학생 행복 교사관계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87
〈표 IV-40〉 학생 행복 자기 - 효능감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88
〈표 IV-41〉 학생 행복 환경만족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88
〈표 IV-42〉 학생 행복 학습활동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89
〈표 IV-43〉 학생 행복 심리적 안정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0
〈표 IV-44〉 초등학생 학교행복 전체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1
〈표 IV-45〉 초등학생 행복 친구관계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1
〈표 IV-46〉 초등학생 행복 교사관계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2
〈표 IV-47〉 초등학생 행복 자기 - 효능감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2
〈표 IV-48〉 초등학생 학교행복 환경만족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3
〈표 IV-49〉 초등학생 행복 학습활동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3
〈표 IV-50〉 초등학생 행복 심리적 안정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4
〈표 IV-51〉 중학생 학교행복 전체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5
〈표 IV-52〉 중학생 학교행복 교사관계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5
〈표 IV-53〉 중학생 행복 자기 - 효능감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6
〈표 IV-54〉 중학생 행복 환경만족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6
〈표 IV-55〉 중학생 학교행복 학습활동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7
〈표 IV-56〉 중학생 학교행복 심리적 안정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7
〈표 IV-57〉 고등학생 학교행복 전체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8
〈표 IV-58〉 고등학생 학교행복 교사관계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99
〈표 IV-59〉 고등학생 행복 환경만족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100
〈표 IV-60〉 고등학생 행복 학습활동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100
〈표 IV-61〉 고등학생 학교행복 심리적 안정에 대한 혁신교육 인식의 회귀분석 101
[그림-1] 세종교육의 비전과 지표 체계 18
[그림-2] 세종교육의 비전, 지표, 철학의 관계 20
[그림-3] 민주적 학교운영체제의 요소 21
[그림-4] 자율과 협력의 생활공동체 요소 22
[그림-5] 전문적학습공동체 요소 23
[그림-6] 세종교육 지표의 요소별 개념 및 구조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