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9
II. 조직진단 분석대상에 대한 재정건전성 분석 13
1. 기초 자료 분석 13
2. 원가배부 17
가. 재정지원과 원가배부 17
나. 지원부서 원가배부 22
다. DMC 원가배부 24
3. 프라엄칼리지의 원가 분석 27
가. 국가회계/일반회계 27
나. 국가회계/대학회계 29
4. 전체 결과 요약 30
III. 프라임칼리지 조직진단 37
1. 필요성 및 목적 37
2. 진단내용 39
가. 프라임칼리지를 통해 추진한 사업의 개요 39
나. 프라임칼리지의 조직, 인력 및 세부 업무 40
다. 프라엄칼리지의 업무 추진 과정 45
라. 프라임칼리지의 재정(간접비 포함) 47
마. 프라임칼리지의 기능, 성과 및 기여도 49
바. 프라임칼리지에 대한 대학구성원의 부정적 평가내용 검토 53
3. 프라임칼리지의 향후 대책에 대한 제안 57
IV. 학생통합서비스센터 조직진단 61
1. 개요 61
2. 조직 및 업무 현황 62
3. 인력운용 분석 64
4. 업무 및 프로세스 분석 68
가. 학사상담 68
나. 건강상담 69
다. 진로심리상담 69
5. 조직 구조 및 기능분석 70
가. 학사상담 70
나. 건강상담 71
다. 진로심리상담 71
6. 조직 개편 방안 72
가. 조직개편의 근거와 실행방안 72
나. 조직 개편의 실행가능성 76
다. 조직 개편의 한계 및 극복방안 77
V. 국제협력단 조직진단 79
1. 개요 79
2. 조직 및 업무 현황 79
3. 인력운용 분석 81
4. 업무 및 프로세스 분석 85
5. 조직 구조 및 기능분석 87
6. 조직 개편 방안 88
가. 조직개편의 근거와 실행방안 88
나. 조직 개편의 실행가능성 90
다. 조직 개편의 한계 및 극복방안 90
VI. 디지털미디어센터 조직진단 91
1. 디지털미디어센터 조직 현황 및 평가 92
가. 인력현황 92
나. 조직 구성 현황 및 업무 현황 95
2. 디지털미디어센터 예산 관련 현황 98
가. 2016학년도 강의 개발 예산 집행 현황 98
나. 최근5년간 예산 및 집행 현황 100
3. 디지털미디어센터 강의 관련 현황과 평가 106
가. 2016학년도 강의 개발 현황 106
나. 강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표준금액 산출 108
다. 강의 유형 별 표준금액 산출 109
라. 강의제작 시스템 노후장비 향후 교체 예상 내용 115
4. 디지털미디어센터 쟁점 사항 및 결론적 펑가 117
VII. 정보전산원 조직진단 119
1. 정보전산원 현황 119
가. 정보전산원의 주요 업무 119
나. 정보전산원의 조직 120
다. 정보전산원의 인력 현황 122
라. 정보전산원의 업무 프로세스 124
2. 정보전산원 역량 강화 추진 실적 125
가. 정보전산원의 주요 업무 125
3. 현안 및 개선 방향 129
가. 교육 정보화 서비스 체계 개선 129
나. 모바일 기반 서비스 역량 강화 130
다. 정보화 업무 체계 확립 130
라. 인력 수급 문제의 개선 131
VIII. 종합 및 결론 133
1. 프라임칼리지 133
2. 학생 통합 서비스 센터 137
3. 국제협력단 139
4. 디지털 미디어 센터 140
5. 정보전산원 142
6. 대학원가 구조에 대한 첨언 144
참고문헌 145
판권기 147
〈표 II-1〉 기초원가 14
〈표 II-2〉 총 원가 요약 15
〈표 II-3〉 재정지원과 원가 요약 17
〈표 II-4〉 각 조직 별 교직원수 18
〈표 II-5〉 2014년 재정지원과 원가의 1차 배부 19
〈표 II-6〉 2015년 재정지원과 원가의 1차 배부 20
〈표 II-7〉 2016년 재정지원과 원가의 1차 배부 21
〈표 II-8〉 학생 등록인원수 22
〈표 II-9〉 지원부서의 원가를 프라임칼리지에 배부 23
〈표 II-10〉 DMC의 강의제작편수 24
〈표 II-11〉 프라임 칼리지에 배부된 DMC 원가 25
〈표 II-12〉 2016년 기준 단과대학별 간접비 배부 결과 26
〈표 II-13〉 프라임칼리지 2014년 발생원가 27
〈표 II-14〉 프라임칼리지 2015년 발생원가 27
〈표 II-15〉 프라임칼리지 2016년 발생원가 28
〈표 II-16〉 프라임칼리지 학위/비학위 강의제작편수 28
〈표 II-17〉 프라임 칼리지 학위/비학위 과정 원가 배부 28
〈표 II-18〉 프라임 칼리지 학위 과정 중 국고/대학회계 원가 배부 29
〈표 II-19〉 프라임 칼리지 학위 과정 중 국고/대학회계 원가 배부 30
〈표 II-20〉 직접원가 31
〈표 II-21〉 DMC의 운영원가 분석 31
〈표 II-22〉 간접원가 32
〈표 II-23〉 배부후원가 33
〈표 II-24〉 각 조직별 Key Performance Indicator 34
〈표 II-25〉 2016년 기준 단과대학별 학생당원가 35
〈표 II-26〉 2016년 기준 국가지원금을 제외한 단과대학별 학생당원가 35
〈표 III-1〉 프라임칼리지 부서별 주요업무 43
〈표 III-2〉 프라임칼리지의 인력 현황 44
〈표 III-3〉 프라임칼리지의 연도별 국고 지원금 47
〈표 III-4〉 프라임칼리지의 대학회계 재정 수지 48
〈표 III-5〉 프라임칼리지의 연도별 직접비 및 간접비 원가 49
〈표 III-6〉 프라임칼리지 학위과정 중기재정 추이 55
〈표 III-7〉 프라임칼리지 비학위과정 재정 수지 56
〈표 IV-1〉 학생통합서비스센터 인력 구성 62
〈표 IV-2〉 학생통합서비스센터 시설 63
〈표 IV-3〉 학생통합서비스센터 개인별 업무분장 64
〈표 IV-4〉 건강상담 조직 개편안 장단점 75
〈표 V-1〉 국제협력단의 인력 구성 현황 79
〈표 V-2〉 국제협력 업무별 특성 80
〈표 V-3〉 국내 대학의 국제협력 업무분장 현황 82
〈표 V-4〉 방송대 국제협력 관련 업무 인력 현황 83
〈표 V-5〉 국제협력단 개인별 업무분장 84
〈표 V-6〉 미래 국제협력단 사업과제 86
〈표 V-7〉 공적개발원조(ODA) 예산 규모 90
〈표 VI-1〉 전체인력 현황 92
〈표 VI-2〉 부서별 인력 현황 93
〈표 VI-3〉 연령대별 인원 93
〈표 VI-4〉 퇴직(예상) 연도별 인원 93
〈표 VI-5〉 일부 직종의 비정규직 인원 집중 94
〈표 VI-6〉 DMC 팀별 업무내용 96
〈표 VI-7〉 일반수용비 - 정규강의 개발비 현황 98
〈표 VI-8〉 일반수용비 - TV평생 프로그램 개발비 현황 98
〈표 VI-9〉 용역비 현황 99
〈표 VI-10〉 용역비 현황 99
〈표 VI-11〉 총괄현황 100
〈표 VI-12〉 2016학년도 101
〈표 VI-13〉 2017학년도 103
〈표 VI-14〉 2016~17학년도 예산 비교표 104
〈표 VI-15〉 참고사항 : 파견인력 변동 현황 105
〈표 VI-16〉 전체현황 106
〈표 VI-17〉 학부 강의 제작 현황 106
〈표 VI-18〉 대학원 강의 제작 현황 106
〈표 VI-19〉 프라임칼리지 강의 제작 현황 107
〈표 VI-20〉 TV교양 프로그램 제작 현황 107
〈표 VI-21〉 강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표준금액 산출 108
〈표 VI-22〉 교수강의개발비 109
〈표 VI-23〉 직접제작비 109
〈표 VI-24〉 간접제작비 110
〈표 VI-25〉 교수강의개발비 111
〈표 VI-26〉 직접제작비 111
〈표 VI-27〉 간접제작비 112
〈표 VI-28〉 교수강의개발비 112
〈표 VI-29〉 직접제작비 113
〈표 VI-30〉 간접제작비 113
〈표 VI-31〉 장비 교체에 관한 세부 계획 내용 115
〈표 VII-1〉 팀별 담당 업무 121
〈표 VII-2〉 정보전산원의 인력 현황 122
〈표 VII-3〉 직종별 인력 현황 123
〈표 VII-4〉 직급별 공무원 인력 현황 123
〈표 VII-5〉 직급별 학사관리직 인력 현황 123
〈표 VII-6〉 연령별 인력 현황 124
〈표 VII-7〉 분야별 교육시간 현황 125
〈표 VII-8〉 정보전산원의 업무처리 지침 126
〈표 VII-9〉 정보화 사업 추진 실적 127
[그림 III-1] 프라임칼리지 조직도 42
[그림 IV-1] 현재 학생통합서비스센터 조직도 62
[그림 IV-2] 학생통합서비스센터 상담 주체 67
[그림 IV-3] 전화상담 개선요구사항 69
[그림 IV-4] 개편된 학사상담 업무 프로세스 73
[그림 IV-5] 학생통합서비스센터 학사상담인력 배치 예시 77
[그림 VII-1] 정보전산원 조직도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