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 목적 및 필요성 11
1. 연구목적과 기대효과 11
2.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13
3. 보고서 구성의 방법 및 참고문헌 13
II. 사회복지학과 신설의 경과 14
1. 경과 14
2. 진통 18
가. 신설하지 않아야 하는 논리 18
나. 신설 반대에 대한 반론 19
다. 신설해야 하는 이유 20
3. 연계전공의 운영과 문제점 26
가. 문제점 26
나. 과정진입단계의 문제점 28
다. 운영과 이수과정 단계에서의 문제점 28
라. 과정수료 이후 문제점 30
4. 새로운 계획과 사회복지학과의 탄생 31
III. 쟁점과 논쟁 33
1. 사회복지학과 성공할 것인가: 신설의 타당성에 대한 검토 33
2. 프라임 칼리지와 본교, 어디에다 둘 것인가 35
3. 전 학년과 3/4학년, 어떻게 할 것인가 37
4. 경제학과와 사회복지전공의 통합, 할 것인가 말 것인가 42
5. 논의 결과 47
IV. 사회복지학과 운영방안 48
1. 사회복지의 방향 48
가. 사회복지의 두 관점 48
나. 사회복지의 비전과 목표 50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비전과 목표 52
3. 학과 운영 54
4. 사회복지학 학사 학위과정 교육과정(안) 57
가. 개요 57
나. 사회복지사 자격증 58
다. 교육과정 운영 체계 58
5. 교과목 개발(안) 60
6. 사회복지 현장실습 61
7. 사회복지연계전공 운영방안 63
V. 사회복지학과 입시 분석 64
1. 홍보 64
2. 지원현황 65
3. 분석 67
VI. 사회복지학과의 정착을 향하여 72
1. 요약 72
2. 종합평가 73
3. 교훈 및 전망 74
참고문헌 77
부록 1. 사회복지학과 교육부 신청 79
판권기 87
〈표 II-1〉 2015 사회복지연계전공반안 16
〈표 II-2〉 2016 학과 신설 검토안 17
〈표 II-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재학생 취득자격 순위 21
〈표 II-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졸업생 취득자격 순위 22
〈표 II-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재입학 가정시 전공학과 선택 기준 23
〈표 II-6〉 최근 3년간 평균경쟁률 추이 24
〈표 II-7〉 한양사이버대 '09 1학기 신·편입생 1차 모집 현황 25
〈표 II-8〉 사회복지연계전공의 문제 27
〈표 III-1〉 노년부양비와 고령화지수 33
〈표 III-2〉 사회복지연계전공 진입장벽 완화시 지원 의사 38
〈표 III-3〉 최근 3년간 평균경쟁률 추이 39
〈표 III-4〉 한양사이버대 '09 1학기 신·편입생 1차 모집 현황 39
〈표 III-5〉 최근 3년간 정원초과 현황 40
〈표 III-6〉 최근 3년간 학과 학년별 경쟁률 40
〈표 III-7〉 2015년 학과 신설안 47
〈표 IV-1〉 잔여주의 vs 제도주의 48
〈표 V-1〉 사회복지학과 신설 관련 홍보현황 64
〈표 V-2〉 2018학년도 1학기 정시 학과별 지원현황 66
〈표 V-3〉 2018학년도 사회복지학과 지원현황 67
〈표 V-4〉 전형별 합격자 현황 67
〈표 V-5〉 성적군별 합격자 현황 68
〈표 V-6〉 수강지역대학별 합격자 현황 69
〈표 V-7〉 연렁별 합격자 현황 70
〈표 V-8〉 사회복지사자격증 소지자 특별전형 성적군 현황 71
〈표 V-9〉 사회복지사자격증 소지자 특별전형 연령 현황 71
〈그림 II-1〉 사회복지 향후 전망 22
〈그림 II-2〉 사회복지연계전공 졸업 후 생각하는 진로 24
〈그림 II-3〉 사회복지연계전공 흐름도와 문제점 27
〈그림 III-1〉 경제학과와 사회복지전공의 통합 42
〈그림 IV-1〉 사회복지의 비전과 목표 50
〈그림 IV-2〉 사회복지 돌봄의 영역 51
〈그림 IV-3〉 사회복지학과 운영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