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OER의 교육적 함의 및 연구 동향 신나민1 왜 OER인가? 112 OER의 교육적 함의 133 OER 연구동향 224 맺음말 31제2장│OER의 개념 및 전망 신하균1 OER의 개념 392 OER과 관련된 개념들 413 OER의 발전 454 한국에서의 OER과 교육 46제3장│OER의 국내 현황 및 전망 장상현1 국내 OER의 역사 532 국내 OER의 현황 583 국내 OER의 전망 65제4장│아세안 고등교육 OER 플랫폼 장상현&김수연1 ACU-OER 설립배경 732 ACU 프로젝트 현황 743 ACU 콘텐츠 개발 774 ACU 학습시스템 및 ACU-OER 81제5장│미국 K-12 교육에서의 OER 현황 메루에르뜨 아쓸베코바 & 김수연1 K-12 교육에서의 OER 정책 882 K-12 교육에서 OER 활용 사례 963 맺음말 102제6장│OER을 활용한 수업사례와 전략 박종향1 OER과 OEP 1092 OER을 활용한 수업 사례 1153 OER을 활용한 수업에서의 교수전략 1214 맺음말 123제7장│OER 플랫폼의 구성 김수연1 플랫폼의 개념 1292 이러닝 플랫폼과 OER 플랫폼 1313 OER 플랫폼의 유형 1384 OER 플랫폼 관련 쟁점 및 발전방향 1445 맺음말 147제8장│교육용 동영상 제작 방법 김 솔1 교육용 동영상 제작 방법 1562 공개와 공유를 위한 고려사항 1683 맺음말 171제9장│OER 관련 저작권 바로 알기 장다솜1 저작권에 대한 이해 1772 Creative Commons Licenses(CCL) 1843 OER 제작·활용 시 CCL 활용하기 1874 맺음말 195제10장│OER 질관리에 대한 탐색 전명운1 서론 2012 질관리 2023 OER 질관리 2044 OER 질관리 가이드라인 2085 OER 품질인증 2146 제언 217찾아보기 /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