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3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8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41
제3절 기존 및 타 연구와의 차별성 45
제2장 국내외 공항운영 장애 사례 및 문헌 분석 46
제1절 공항운영 장애 사례 조사 46
1. 외국 공항 운영 장애 사례 46
2. 국내 공항 운영 장애 사례 48
제2절 국내외 문헌 조사 50
1. ICAO 부속서 및 매뉴얼 51
2. 미국 52
3. 영국 59
4. 국내현황 61
제3절 국가 간 비교 및 시사점 65
제3장 공항운영 장애 대응 체계 개선 필요성 69
제1절 정책 니즈 분석 69
1. 공항운영자의 다양한 장애상황에 대한 스마트한 대응체계 필요성 증대 69
2. 공항운영 장애 대응에 대한 정책적 니즈 조사 71
3. 항공교통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실시 73
4. 요구사항 정립 및 시사점 76
제2절 공항운영 장애 대응 체계 개선 방향 78
1. 연구범위 설정 및 향후 적용방안 78
2. 장애요인별 대응 방안 사례 79
제4장 공항운영 장애 판별 모형 개발 80
제1절 공항운영 장애 개념 정립 80
1. 본 연구의 공항운영 장애 개념 80
2. 본 연구의 공항운영 장애 판별 방법론 정립 82
3. 공항운영 장애 유발 요인 정립 방법론 85
4. 방법론의 검증 87
제2절 공항운영 장애 판별 모형 구축 88
1. 모형의 전제사항 88
2. 기존 공항 운영시스템 분석 모형 검토 91
3. 모형의 정립 93
4. 공항별 공항운영 장애 특성 분석 98
제3절 공항운영 장애 판별 매트릭스 정립 126
1. 공항운영 장애 매트릭스 도출 방법론 127
2. 공항별 장애상황 단계 구분 임계값 도출 131
3. 공항운영 장애 판별 매트릭스 제안 134
제5장 모형 적용 및 대응 체계 개선 방안 135
제1절 모형 검증 및 적용 135
1. 검증 방법론 135
2. 시나리오 분석 방법론 136
3. 앙상블 학습 분석 방법론 138
제2절 모형 적용 결과 139
1. 장애상황 지속시간에 따른 파급효과 변화 시나리오 분석 139
2. 장애상황 심각도에 따른 파급효과 변화 시나리오 분석 142
3. 앙상블 학습 분석 결과 145
4. 모형 검증을 통한 공항운영 장애 체계 개선 시사점 149
제3절 정책적 활용 방안 150
1. 공항운영 장애 대응 체계 개선방안 제안 151
2. BCP 개념 도입을 통한 대응 체계 실효성 극대화 155
3. 집단의사결정 과정의 구체화 156
4. 정량적 기대효과(시간절감 편익) 158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160
제1절 결론 160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162
참고문헌 164
[부록 1] 설문조사 양식 168
[부록 2]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173
[부록 3] 시뮬레이션 상세 결과 220
Abstract 224
판권기 228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5
〈표 2-1〉 2016년 기준 지연 및 결항 통계 48
〈표 2-2〉 비상계획 조치 51
〈표 2-3〉 비상상황 유형 및 세부유형 52
〈표 2-4〉 비정상상황 발생 대응 시스템 구분 및 설명 53
〈표 2-5〉 IROPS 유형 분류 56
〈표 2-6〉 국가 간 개념 및 관련계획 비교 68
〈표 3-1〉 실무 담당자 인터뷰 결과 72
〈표 3-2〉 설문조사 개요 73
〈표 3-3〉 설문조사 항목 73
〈표 3-4〉 지연시간 수용 정도 74
〈표 3-5〉 지연 및 결항 경험 여부별 항공사 재이용 의향 74
〈표 3-6〉 지연/결항 사유 관련 정보 적시 제공 여부에 따른 재이용 의향 75
〈표 3-7〉 항공사 대처에 대한 만족도가 재이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 75
〈표 3-8〉 본 연구 적용방안 78
〈표 3-9〉 본 연구 적용에 따른 장애상황 대응 변화 79
〈표 4-1〉 위험도 매트릭스 개념 83
〈표 4-2〉 공항운영 장애 매트릭스 개념 84
〈표 4-3〉 비상상황 및 IROPS 유형 분류 87
〈표 4-4〉 2015년 연간 국내 공항별 지연시간 분석 결과 99
〈표 4-5〉 2015년 제주공항 시간대별 예정-실제 출발시각 분석 결과 100
〈표 4-6〉 2015년 김포공항 시간대별 예정-실제 출발시각 분석 결과 101
〈표 4-7〉 2015년 김해공항 시간대별 예정-실제 출발시각 분석 결과 102
〈표 4-8〉 제주공항 2015년 1월 1일 기준 항공사 별 운항횟수 및 지연시간 103
〈표 4-9〉 김포공항 2015년 1월 1일 기준 항공사 별 운항횟수 및 지연시간 104
〈표 4-10〉 김해공항 2015년 1월 1일 기준 항공사 별 운항횟수 및 지연시간 104
〈표 4-11〉 2015년 제주, 김포, 김해공항 지연분포 특성 107
〈표 4-12〉 2015년 제주공항 평균 지연시간 기준 상위 15일 및 하위 15일 특성 108
〈표 4-13〉 2015년 김포공항 평균 지연시간 기준 상위 15일 및 하위 15일 특성 109
〈표 4-14〉 2015년 김해공항 평균 지연시간 기준 상위 15일 및 하위 15일 특성 110
〈표 4-15〉 2015년 제주공항 시간대별 지연시간 분포 111
〈표 4-16〉 2015년 김포공항 시간대별 지연시간 분포 114
〈표 4-17〉 2015년 김해공항 시간대별 지연시간 분포 117
〈표 4-18〉 제주공항 장애상황 발생 시간대 및 지속시간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1
〈표 4-19〉 제주공항 장애상황 발생 시간대 및 지속시간에 따른 회복시간 변화 121
〈표 4-20〉 김포공항 장애상황 발생 시간대 및 지속시간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2
〈표 4-21〉 김포공항 장애상황 발생 시간대 및 지속시간에 따른 회복시간 변화 122
〈표 4-22〉 김해공항 장애상황 발생 시간대 및 지속시간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3
〈표 4-23〉 김해공항 장애상황 발생 시간대 및 지속시간에 따른 회복시간 변화 123
〈표 4-24〉 제주공항 장애상황 경중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6
〈표 4-25〉 제주공항 장애상황 지속시간 및 경중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8
〈표 4-26〉 장애상황 단계 구분 기준 예시 130
〈표 4-27〉 지연시간 증가율에 따른 장애상황 단계 구분 도식화 예시 130
〈표 4-28〉 지연시간 비율 및 회복시간 기준 구간 별 센트로이드 132
〈표 4-29〉 지연시간 비율, 회복시간 기준 각 구간 별 센트로이드 132
〈표 4-30〉 장애상황 단계 구분 매트릭스에서의 목표 설정 134
〈표 5-1〉 앙상블 학습 적용 개요 139
〈표 5-2〉 장애상황 지속시간에 따른 그룹 구분 140
〈표 5-3〉 장애상황 심각도에 따른 그룹 구분(지속시간 2시간) 143
〈표 5-4〉 장애상황 심각도에 따른 그룹 구분(지속시간 4시간) 143
〈표 5-5〉 공항별 앙상블 학습 결과(F1 지표) 145
〈표 5-6〉 제주공항 앙상블 학습 분석 결과 146
〈표 5-7〉 김포공항 앙상블 학습 분석 결과 147
〈표 5-8〉 김해공항 앙상블 학습 분석 결과 148
〈표 5-9〉 공항운영 장애 대응 매뉴얼 구성안 154
〈표 5-10〉 항공여객의 1인당 시간가치 158
〈표 5-11〉 항공화물의 1톤당 시간가치 158
〈표 5-12〉 제주공항 장애상황 특성에 따라 증가하는 시간비용 분석결과 예시 159
〈그림 1-1〉 본 연구의 개념도 42
〈그림 1-2〉 본 연구의 순서도 43
〈그림 1-3〉 본 연구의 모형 개념도 44
〈그림 2-1〉 아이슬란드 화산재로 인한 항공교통량 감소 수준 47
〈그림 2-2〉 업무연속성계획(BCP)의 절차 55
〈그림 2-3〉 AOC/EOC C3 활동의 범주 58
〈그림 2-4〉 DFW Contingency Planning Model 58
〈그림 2-5〉 공항 업무 연속성 프레임워크 60
〈그림 3-1〉 지연 및 결항, 항공사 대처와 항공사 재이용의 상관관계 76
〈그림 4-1〉 공항운영 장애의 개념 80
〈그림 4-2〉 공항운영 장애 유형 및 판별 도식화 82
〈그림 4-3〉 공항 운영 시스템 86
〈그림 4-4〉 공항운영 이해당사자 구분 89
〈그림 4-5〉 예비타당성조사의 공항운영시스템 분석 모형 92
〈그림 4-6〉 Hansen(2002)의 공항 내 지체시간 분포표 예시 93
〈그림 4-7〉 장애상황 발생의 시간적 구분 94
〈그림 4-8〉 제주공항 2015년 지연시간 분포 예시(왼쪽 07시, 오른쪽 17시) 95
〈그림 4-9〉 공항 시스템 이륙 전까지의 상황 도식화 96
〈그림 4-10〉 제주공항 2015년 1월 1일 예정시각 대비 실제 출발시각 차이 도식화 98
〈그림 4-11〉 제주공항 2015년 지연시간 분포 105
〈그림 4-12〉 김포공항 2015년 지연시간 분포 106
〈그림 4-13〉 김해공항 2015년 지연시간 분포 106
〈그림 4-14〉 제주공항 2015년 시간대별 지연시간 분포(7~14시) 112
〈그림 4-15〉 제주공항 2015년 시간대별 지연시간 분포(15~22시) 113
〈그림 4-16〉 김포공항 2015년 시간대별 지연시간 분포(7~14시) 115
〈그림 4-17〉 김포공항 2015년 시간대별 지연시간 분포(15~22시) 116
〈그림 4-18〉 김해공항 2015년 시간대별 지연시간 분포(7~14시) 118
〈그림 4-19〉 김해공항 2015년 시간대별 지연시간 분포(15~21시) 119
〈그림 4-20〉 제주공항 장애상황 발생 시간대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4
〈그림 4-21〉 김포공항 장애상황 발생 시간대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4
〈그림 4-22〉 김해공항 장애상황 발생 시간대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5
〈그림 4-23〉 리스크매트릭스 및 대응체계 예시 127
〈그림 4-24〉 장애상황시 처리율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9
〈그림 4-25〉 장애상황 지속시간에 따른 지연시간 변화 129
〈그림 4-26〉 제주공항 지연 및 회복시간 기준 클러스터링 결과 시각화 132
〈그림 4-27〉 김포공항 지연 및 회복시간 기준 클러스터링 결과 시각화 133
〈그림 4-28〉 김해공항 지연 및 회복시간 기준 클러스터링 결과 시각화 133
〈그림 5-1〉 장애 상황 결과 기반 그룹 구분 개념도 137
〈그림 5-2〉 제주공항 장애상황 지속시간에 따른 파급효과 변화 141
〈그림 5-3〉 김포공항 장애상황 지속시간에 따른 파급효과 변화 141
〈그림 5-4〉 김해공항 장애상황 지속시간에 따른 파급효과 변화 142
〈그림 5-5〉 제주공항 장애상황 심각도에 따른 파급효과 변화 144
〈그림 5-6〉 김포공항 장애상황 심각도에 따른 파급효과 변화 144
〈그림 5-7〉 김해공항 장애상황 심각도에 따른 파급효과 변화 144
〈그림 5-8〉 공항운영 장애 대응 시스템 개선 대안 151
〈그림 5-9〉 IROPS 계획 절차 153
〈그림 5-10〉 공항운영 장애상황에 대한 BCP 개념도 156
〈그림 5-11〉 공항운영 장애상황에 대한 집단 의사결정 체계 제안 157
〈표 1〉 조사 개요 173
〈표 2〉 주요 조사 내용 173
〈표 3〉 표본현황 174
〈표 4〉 항공기 지연 출발 관련 인식 175
〈표 5〉 이해 가능한 지연시간-국내선(국내선 지연출발을 이해한다는 응답자) 176
〈표 6〉 이해 가능한 지연시간-국제선(국제선 지연출발을 이해한다는 응답자) 177
〈표 7〉 실제 지연 출발 경험 및 노선 178
〈표 8〉 실제 국내선 지연경험시간(국내선 지연경험자) 179
〈표 9〉 실제 국제선 지연경험시간(국제선 지연경험자) 180
〈표 10〉 지연출발 경험 공항(국내선 지연경험자) 181
〈표 11〉 지연출발 경험 항공사(국내선 지연경험자) 182
〈표 12〉 지연출발 경험 공항(국제선 지연경험자) 183
〈표 13〉 지연출발 경험 항공사(국제선 지연경험자) 184
〈표 14〉 지연 시 항공사의 조치사항 경험 여부(국내선 지연경험자, 복수응답) 185
〈표 15〉 국내선 항공편 지연 관련 조치 만족도-지연사유 관련 정보 적시 제공(국내선 지연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186
〈표 16〉 국내선 항공편 지연 관련 조치 만족도-지연 관련 사과 표명 및 대처(국내선 지연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187
〈표 17〉 국내선 항공편 지연 관련 조치 만족도-지연으로 인한 불편에 대한 편의제공 및 금전적 보상(국내선 지연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188
〈표 18〉 지연 시 항공사의 조치사항 경험 여부(국제선 지연경험자, 복수응답) 189
〈표 19〉 국제선 항공편 지연 관련 조치 만족도-지연사유 관련 정보 적시 제공(국제선 지연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190
〈표 20〉 국제선 항공편 지연 관련 조치 만족도-지연 관련 사과 표명 및 대처(국제선 지연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191
〈표 21〉 국제선 항공편 지연 관련 조치 만족도-지연으로 인한 불편에 대한 편의 제공 및 금전적 보상(국제선 지연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192
〈표 22〉 국내선 지연경험 항공사 재이용 의향(국내선 지연경험자) 193
〈표 23〉 국제선 지연경험 항공사 재이용 의향(국제선 지연경험자) 194
〈표 24〉 결항 경험 및 노선 195
〈표 25〉 결항 경험 공항(국내선 결항경험자) 196
〈표 26〉 결항 경험 항공사(국내선 결항경험자) 197
〈표 27〉 결항 경험 공항(국제선 지연경험자) 198
〈표 28〉 지연출발 경험 항공사(국제선 지연경험자) 199
〈표 29〉 결항 시 항공사의 조치사항 경험 여부(국내선 결항경험자, 복수응답) 200
〈표 30〉 국내선 항공편 결항 관련 조치 만족도-결항사유 관련 정보 적시 제공(국내선 결항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201
〈표 31〉 국내선 항공편 결항 관련 조치 만족도-결항 관련 사과 표명 및 대처(국내선 결항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202
〈표 32〉 국내선 항공편 결항 관련 조치 만족도-결항으로 인한 불편에 대한 편의 제공 및 금전적 보상(국내선 결항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203
〈표 33〉 국내선 결항에 대한 금전적 보상 종류(국내선 결항경험자, 복수응답) 204
〈표 34〉 결항 시 항공사의 조치사항 경험 여부(국제선 지연경험자, 복수응답) 205
〈표 35〉 국제선 항공편 결항 관련 조치 만족도-결항사유 관련 정보 적시 제공(국제선 결항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206
〈표 36〉 국제선 항공편 결항 관련 조치 만족도-결항 관련 사과 표명 및 대처(국제선 결항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207
〈표 37〉 국제선 항공편 결항 관련 조치 만족도-결항으로 인한 불편에 대한 편의제공 및 금전적 보상(국제선 결항경험자 중 해당 조치사항 경험자) 208
〈표 38〉 국내선 결항에 대한 금전적 보상 종류(국내선 결항경험자, 복수응답) 209
〈표 39〉 국내선 결항경험 항공사 재이용 의향(국내선 결항경험자) 210
〈표 40〉 국제선 결항경험 항공사 재이용 의향(국제선 결항경험자) 211
〈표 41〉 가장 최근 이용한 항공사(국내선, 국제선 무관) 212
〈표 42〉 가장 최근 이용한 항공사 재이용 의향 213
〈표 43〉 항공기 지연 시 공항/항공사의 바람직한 조치(복수응답) 214
〈표 44〉 항공기 결항 시 공항/항공사의 바람직한 조치(복수응답) 215
〈표 45〉 지연 및 결항 경험 여부별 항공사 재이용 의향 216
〈표 46〉 경험 유형별 항공사 재이용 의향 216
〈표 47〉 지연/결항 사유 관련 정보 적시 제공 여부에 따른 재이용 의향 217
〈표 48〉 지연/결항 관련 사과 표명 여부에 따른 재이용 의향 217
〈표 49〉 지연/결항 관련 편의 및 금전적 보상 제공 여부에 따른 재이용 의향 218
〈표 50〉 항공사 대처에 대한 만족도가 재이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 218
부그림목차
〈그림 1〉 지연 및 결항, 항공사 대처와 항공사 재이용의 상관관계 219